산부인과 '생존 경쟁' 돌입
출율은 저하 의원은 증가, 다양한 서비스로 환자 유치
상태바
산부인과 '생존 경쟁' 돌입
출율은 저하 의원은 증가, 다양한 서비스로 환자 유치
  • 김진오 기자
  • 승인 2004.08.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내 한 산부인과 의원은 최근 병실을 산뜻하게 바꿨다. 도배와 장판은 물론 벽에는 그림을 걸어 병실이라기 보다 아늑한 신혼 침실에 가까울 정도.
이 병원이 병실에 투자(?)한 것은 환자를 보다 많이 유치하기 위한 고육지책.

또다른 산부인과는 산모의 체내 상태와 비슷한 환경속에서 분만토록 해 신생아의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두바이에 분만법'을 새로 도입,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청주를 비롯한 충북도내에 산부인과 의원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반면 여성들의 출산 기피가 늘면서 ‘서비스 경쟁’에 돌입한 것이다.

이 같은 바람은 이미 몇 년전부터 개원의원을 중심으로 불고 있다.
가만히 앉아서 환자를 맞다가는 언제 적자로 돌아설지 모르기 때문.
한 산부인과 전문의는 “병원이 적자라면 믿지 않겠지만 적자를 내고 있는 의원도 심심찮게 나타나고 있다”며 “의사 권위로 환자를 대하다가는 언제 병원문을 닫아야 될지 모르는 시대가 돼 가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분만법 도입이나 인테리어 변화 뿐 아니라 산부인과 부설로 산후조리원을 운영하는 경우도 늘고 있고 아예 태교교실 등 산모를 위한 프로그램까지 도입하는 경우도 생겨나고 있다.

위기의식 때문인지 산부인과 전문의들은 정부가 산아제한 정책 포기에서 출산 장려를 위한 다양한 사회적 지원 제도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전문의는 “고령화 사회는 곧바로 생산력 저하와 고비용 발생의 원인”이라며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출산율이 낮은 나라의 대열에 합류한 것은 결코 바람직 한 것이 아니다”라고 목청을 높였다.

산부인과 의원들이 서비스경쟁을 벌이는 것이 순수한 서비스라기 보다 생존을 위한 선택이기는 하지만 병의원을 찾는 산모나 환자들은 보다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경험하게 됐다.
주부 김모씨(31, 청주시 분평동)는 “지난달 둘째 아이를 출산 하며 5일동안 입원했는데 병실 분위기도 좋고 친절해 만족스러웠다”며 “이유야 어찌됐든 병의원의 서비스가 개선되는 것은 상당히 바람직한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