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돼도 담담할 각오 돼있다’더라”
상태바
“탄핵돼도 담담할 각오 돼있다’더라”
  • 충청리뷰
  • 승인 2016.12.08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진석 원내대표 박대통령과 면담내용 밝혀…시종일관 차분하게 말했지만 많이 수척해진 모습
새누리당 지도부와 만난 박근혜 대통령 이 국회의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더라 도 “헌재 과정을 보면서 국가와 국민을 위해 차분하고 담담하게 갈 각오가 돼 있다”고 밝 혔다. 새누리당은 9일 이뤄질 탄핵 표결에 의원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도록 한다는 방침 을 전할 것으로 보인다.
정진석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6일 박근혜 대통령을 만나 55분간 대화를 나눈 결과를 보고하는 의원총회 자리에서 탄핵 절차가 예정대로 진행 돼 탄핵 소추가 가결되는 상 황을 가정해 이 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탄 핵안이 가결되면 받아들이고 제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국민 여러분과 의원들께 두루두루 죄송스럽고 미 안한 마음 뿐이라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이정현 대표와 함께한 이날 박근혜 대통 령 면담은 이날 오후 1시15분께 각각 의원에 게 만나자는 연락이 오면서 이뤄졌다. 이정 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2시로 예 정됐던 의원총회를 두 시간 가량 미루고 박 근혜 대통령 면담에 임했다. 이날 청와대에 서 이뤄진 면담은 오후 2시부터 3시25분까 지 55분가량 진행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시종일관 차분하게 말했 으나 많이 수척해진 모습이었다고 정진석 원내대표가 말했다.
하지만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원내대표가 파악한 박근혜 대통령 면담의 속뜻을 달랐 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면담에서 “주말 촛불 집회가 있었고 탄핵에 참여할 수밖에 없다 는 입장이 결정되는 과정을 보고 드렸다”며 “현실적으로 4월 사퇴, 6월 조기대선 당론이 유지되기 어려운 국면이라는 점을 설명했 다”고 말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어 “9일 탄핵 절차 는 헌법이 정한 절차대로 따를 수밖에 없다 는 점을 말씀 드렸다”며 “대통령도 고개를 끄덕이면서 제 입장을 수용하는 모습을 보 였다”고 말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지난 2일 결정한 ‘4월 사퇴 6월 조기 대선’ 당론이 현실적으로 유 지하기 어렵다며 이날 의총에서 새로운 당 론이 결정될 수 있다고 길을 열어 놨다. 그러 면서도 정진석 원내대표는 “어떤 당론이 결 정되든 국회의원이 갖는 독립적인 헌법적 권한을 구속할 수 없다는 것이 일관된 생각 으로 9일 탄핵안 표결에 당론으로 의원들의 투표행위를 구속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강 조했다.
이정현 대표는 원로그룹의 4월 퇴진 6월 조기대선 일정 제시 등을 박근혜 대통령이 “사실은 생각을 안했던 것 같다는 인상을 받 았다”고 말했다. 정계 원로와 새누리당 중진 이 요구하고 당론으로 결정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수용하기로 했다는 생각을 줄곧 해왔다는 부분을 강조했다는 인상”이라고 전했다.
이정현 대표는 ‘개인 의원’ 자격을 강조하 며 “대통령이 탄핵보다는 사임 쪽으로 받아 주기를 바라는 심정을 전달하는 것 같았다” 며 “탄핵과 사임으로 물러나는 시기가 비슷 하다고 하면 탄핵보다는 사임이 낫지 않겠 냐”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 대표는 내년 대선 일정을 앞두고 각 당 이 후보도 선출하고 공약을 세운 후 유권자 에게 검토 시간도 줘야한다는 이유를 들었 다. 그러기 위해선 선거 일정이 명확한 4월 사임 6월 퇴진이 국정 안정에 기여할 수 있 다는 주장이다. 탄핵은 헌재 결정까지 정치 일정과 국정이 예측 불가능하다는 이유를 들었다.
다만 이정현 대표와 정진석 의원은 문재 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서는 쓴소 리를 쏟아냈다. 이정현 대표는 “탄핵 과정에 서 전화 테러는 말할 것도 없고 당사와 국회 에서 벌어지는 많은 압력과 압박이 유감스 럽다”며 “특히 문재인 전 대표가 이런 일에 앞장서면서 인치(人治)와 선동이 심하다”고 지적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탄핵 절차 이후에도 하야 투쟁을 하겠다’는 문재인 전 대표 주장 에 대해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군중에 올라타서 헌법을 파괴하는 발언을 삼가달라”고 촉구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또 촛불 집회에서 예 고한 국회 포위 시위나 야당의 9일 국회 완 전 개방, 탄핵 투표지 인증샷 촬영 등에 대해 “대통령이 지탄 받는 이유가 헌법 정신을 무 시했기 때문인데 야당이 그 잘못을 바로잡 겠다면서 헌법이 정한 틀과 질서를 깨뜨리 면 엄청난 후과를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 고했다. <미디어 오늘 전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