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에코폴리스, 이러다 포기하나
상태바
충주에코폴리스, 이러다 포기하나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7.03.1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까다로운 입주조건에 기업들 외면, 특수목적법인 설립도 난항

충북경제자유구역 충주에코폴리스의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해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특히 에코폴리스 개발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마저 난항을 겪고 있어 에어로폴리스의 전철을 밟게 되는 것 아니냐는 전망마저 나오고 있다.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하 충북경자청)과 충주시 등에 따르면 현재 에코폴리스의 기업유치 실적은 전무하다. 인근 공군비행장의 항공기 소음과 고도제한 등 까다로운 입주조건으로 인해 기업들이 외면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지구 조성 진도도 0%다. 바이오폴리스 지구 60%와 에어로폴리스(1지구) 50%와 대비된다. 충북경자청은 에코폴리스지구 실시설계를 다음 달까지 완료한 뒤 7월 단지조성공사를 시작하겠다고 밝히고 있지만 현실화 여부는 미지수다.

무엇보다 에코폴리스 개발을 위한 특수목적법인 설립조차도 난항을 겪고 있다. 총 사업비 2567억 원 규모인 에코폴리스 조성사업에는 충북도와 충주시(25%), 현대산업개발(38.5%), 대흥종합건설(16.5%), 교보증권(13%), KTB투자증권(7%) 등이 주주사로 참여하고 있다.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위한 자본금(총 30억 원)의 50%를 각각 출자한 상태다.

충북경자청은 주주사들이 개발계획 협의를 완료하는 대로 도에 실시계획 승인을 요청할 방침이지만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현대산업개발 측이 주관사로 참여할 예정이었지만 25% 선분양을 조건으로 도와 시에 제시하면서 협상조차 중단됐다.

25% 선분양 조건은 충북경자청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제안이다. 이에 충북경자청은 다른 조건을 제시하며 지난달 28일까지 현대산업개발에 SPC 설립과 관련한 입장을 밝혀달라고 요구했지만 아직까지 소식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큰 희망을 걸었던 국제학교 마저 설립이 불투명해졌다. 당초 에코폴리스는 1446년 영국 국왕 헨리 6세가 설립한 St. Dunstan's 칼리지 한국분교를 유치하려 양해각서(MOU)까지 체결했다. 이 학교는 2018년 9월 개교를 목표로 9만 9000㎡ 부지에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과정까지 700명 수용 규모로 지어질 계획이었다. 그동안 개발이 지지부진했던 에코폴리스에 국제학교가 들어서면 외국기업 유치가 수월할 것으로 여겨 충북경자청은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국제학교 설립 불투명

하지만 St. Dunstan's 칼리지에서 충북도에 부지 제공과 건물 등 일체 시설을 지어달라는 요구를 해오면서 협상이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충북경자청은 우선 민자를 유치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최소 수백억 원이 소요되는 자금을 학교기관에 투자할 기업은 없는 상황이다.

주주사의 한 관계자는 “일부 주주사가 사업 추진에 회의적인 태도를 보여 충주시가 한 때 주주사 교체를 검토하기도 한 것으로 안다”며 “전투기 소음 등 에코폴리스의 태생적인 한계와 잔뜩 악화한 국내외 경제여건이 투자심리를 위축시키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주사 관계자도 “충북경자청 등에 사업참여 철회 의사를 밝혔다는 소문까지 나돌고 있다”며 “에코폴리스도 에어로폴리스 전철을 밟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고 언급했다.

에코폴리스 위기는 그동안 수차례 지적돼왔다. 대표적인 것이 전투기 소음과 고도제한 문제이다. 이 문제로 에코폴리스 부지는 절반으로 축소됐다. 산업용지 조성이 필요 없다는 감사결과도 있었다.에코폴리스 조성에 따른 주변 지역 산업용지 과다공급으로 용지분양과 개발지연이라는 부작용을 초래한다는 것. 감사원이 공개한 경자구역 지정 운영실태 감사자료에 따르면 충북도는 10년간(2012~2021년) 계획입지수요(13.15㎢)에 따라 산업단지를 공급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지난 2013년 충북경자구역 지정으로 충주에코폴리스가 위치한 충주시에 1.13㎢의 산업용지가 추가 공급됐다. 따라서 충주시의 10년간(2012~2021년) 계획입지수요 추정치 1.310㎢의 0.9배 규모의 산업용지가 산업단지와 별도로 공급되고 있다. 특히 충주시의 경우 에코폴리스지구 인근 2개 산업단지에서 현재 1.45㎢가 공급되고 있다.

에코폴리스지구와 2개 산업단지의 산업용지 면적 2.58㎢은 충주시의 10년 간 수요면적 1.310㎢의 1.9배에 달하는 규모다. 산업용지 과다공급으로 에코폴리스지구 산업용지 물량 전부가 미개발 또는 미분양되는 이유다.

한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는 “산업단지와 경자구역 산업용지가 상호 조정 없이 별도로 지정 공급되면서 경자구역이 개발되지 않고 주변 산업단지 분양과 개발도 지연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에코폴리스 ‘출구전략’을 고민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수년간 이어진 어려운 상황이 단기간에 극복되기 힘들기 때문이다.

충주시 한 직원은 “에코폴리스에 발목이 잡혀 시급한 산업단지 개발이 미뤄지고 있다”며 “언제까지 에코폴리스만 바라보고 있을 수 없다. 도와 충북경자청이 결단을 내려줘야 한다”고 피력했다.

충북경자청은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 관계자는 “메가폴리스와 충주기업도시 등 서충주지역 산업단지 분양이 잘되고 있고, 서충주와 지리적으로 연계한 에코폴리스도 사업성이 충분하다”며 “용지분양은 어렵지 않을 것”이라고 낙관했다. 그러나 대외적으로 에코폴리스 추진이 난항을 겪으면서 충북경자청의 생각대로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지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오는 2020년 완공 예정인 에코폴리스는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바이오 관련 기업이 주력 업종이다.

/ 윤호노 기자 hono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