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원문화권 대표하는 국립충주박물관 세우자
상태바
중원문화권 대표하는 국립충주박물관 세우자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7.03.24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물관 유치 나선 충주시·시민,추진위 구성하고 학술대회 열 계획

충주시가 ‘국립충주박물관’ 건립을 추진해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충주문화원(원장 손창일)이 최근 충북도의회에 제출한 ‘중원문화권 출토유물 현황조사 및 국립박물관 유치 필요성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중원문화권에서 출토된 유물은 모두 5만 2229점이다. 1967년 제천시 장락리 칠층모전석탑에서 출토된 백자잔 등 13점을 비롯해 2014년 충주 노계마을의 고려시대 다인철소 추정지 1차 발굴 조사에서 나온 유물 58점 등이다.

충주를 중심으로 제천·단양·음성·괴산, 경기도 여주·이천, 강원도 원주·영월 등 중원문화권 출토 유물과 유적은 보관 관리기관인 국립중앙박물관과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를 중심으로 조사됐다. 충주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에는 국가 귀속 유물 4934점이 보관된 것으로 파악됐다.

보고서는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시대별로 다양한 문화유산과 각종 기록물을 수집·보존·연구하며, 전시·교육 등의 활동을 펼치는 문화공간으로서 ‘중원문화 국립박물관’이 건립돼야 한다는 당위성을 담고 있다.

김양식 충북연구원 수석연구위원은 학술연구용역 검토 결과 보고서에서 “중원문화권을 대표하는 국립박물관 건립은 충북도가 2002년에 수립한 ‘중원문화권 위상정립 및 발전계획’에서 핵심 전략사업으로 구상한 사업”이라며 국립충주박물관 설립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청주 지역은 국립청주박물관이 있으므로 중원문화권역을 청주까지 확대하는 것 보다 남한강 수계 중부내륙지역인 충주를 중핵지대로 한 충북 북부지역(음성, 괴산, 제천, 단양)과 경기 동남부 지역(여주, 이천 등), 강원 서남부 지역(원주, 영월 등)으로 한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중원문화권 출토 유물·문화재 수십만점

충주시는 국립박물관 건립을 통해 중원문화권의 중심지로서 위상을 높이겠다는 방침이다. 조길형 시장은 이달 열린 충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최근배 의원의 ‘국립박물관 유치에 대한 충주시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국립박물관 유치를 위하여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면서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유치를 위한 자료 제공 및 타당성 확보를 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학술회의를 개최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최 의원은 국립박물관 유치를 위해 충주시가 적극 나서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있다고 지적하고 시의 입장과 대책, 타당성 조사에 대비한 대책, 전문가 학술발표 및 토론회 개최 용의, 박물관 부지를 시에서 제공할 용의 등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대해 조 시장은 “충주는 중원문화의 발상지 및 중심지로서 지금까지 출토된 유물이 1994~2014년까지 5만여 점에 달해 중원문화와 관련된 문화재를 보존하고 전시할 수 있는 국립박물관 유치가 필요하다는데 공감한다”며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11월 박물관 유치 서명부를 제출했고, 설립 필요성 관련 시민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 대처하고 있다”고 답변했다.이어 “사업 초기에는 민간주도로 추진하고 향후 민·관 협력 체계로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며 “세부일정 등을 검토해 행정 및 예산지원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앞으로 있을 문화체육관광부 타당성 조사에 대비,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유치를 위한 자료 제공 및 타당성 확보를 위해 전문가들로 구성된 학술회의를 개최할 방침이며 1회 추경에 학술회의 개최 예산 2000만 원을 반영했다. 또 문체부에서 실시하는 타당성용역 내용에 적정부지가 포함될 수 있도록 세부사항 등을 협의 검토해 추진할 예정이다.

시의회도 적극적인 유치 입장이다. 최근배 의원은 “방대한 중원문화의 유산을 계승하고 관광과 교육자원화를 위해서는 국립박물관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중원문화 자료의 체계적인 수집, 보관, 조사, 연구를 담당할 기관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원문화권에서 전국으로 유출된 문화재는 국보 102호 정토사지 흥법국사탑(1915년 경 일본인들이 당시 조선총독부에 옮겨 놓음) 등 7만~8만여 점에 이르고 있다. 1994년 이후 출토된 유물과 전국에 유출된 문화재까지 합하면 13만~14만여 점에 달하는 것이다.

민간부문에서도 추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적극 나서고 있다. 국립박물관 건립 추진 주비위원회는 최근 충주문화원에서 올해 첫 회의를 갖고 주비위원회를 추진위원회로 확대 개편하기로 했다.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시민조직 출범

이종갑 충주시의회 의장, 최일성 한국교통대 명예교수, 길경택 충주시립박물관 학예연구팀장 등 참석 위원 10여명은 충주지역 기관·시민사회단체와 문화예술단체 참여를 유도해 범시민 단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주비위는 이른 시일 내 범시민 참여의 조직위원회를 구성해 추진대회를 열고 건립 타당성 논리를 확보하고자 5월경 충주에서 전국적으로 명망이 있는 전문가가 참여하는 학술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어 국회의원회관에서 이종배 의원을 비롯한 국회 교육문화위원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문화재청장, 국립박물관장 등이 참석하는 학술대회도 마련할 계획이다. 주비위는 충주시에 학술회의 개최 비용 5000여만 원 지원과 박물관 건립 터 마련 등을 건의하기로 했다.

주비위는 지난해 7월 26일 첫 회의를 열었고, 11월 7일부터 설립 유치 시민 서명운동을 벌여 3만 7000여명의 서명을 받았다. 이종배 의원은 올해 정부예산으로 1억 5000만 원을 확보해 국립 충주박물관 타당성 조사에 힘을 보탰다.

/ 윤호노 기자 hono77@hanmail.net

 

중원문화권 설정범위 어디까지?

“청주 포함하면 명분 잃어” 중론

 

충주시와 지역 향토사학계가 박물관 건립에 본격적으로 나선 가운데 중원문화권의 권역 설정이 이슈로 떠올랐다. 길경택 충주시립박물관 학예연구팀장은 “1987년 개관한 국립청주박물관 건립 취지가 중원문화권의 유물을 집대성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이렇게 되면 취지가 중복돼 국립충주박물관 건립에 장애가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국립청주박물관 인터넷 홈페이지 안내문에서 ‘충북지역의 문화유산을 조사·연구·전시하고, 다양한 문화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중원문화의 특색을 조명하고자 개관했다’고 밝혀 청주를 중원문화권에 포함했다. 청주가 중원문화권에 속하면 충주의 국립박물관 설립은 큰 장벽에 가로막히게 되는 것. 최근 열린 ‘국립충주박물관 설립 필요성 시민토론회’에서 패널들이 중원문화권역에 청주를 제외한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이창식 세명대 교수는 한 논문에서 “중원문화권은 충주 일대를 중심으로 남한강 상·중류 유역으로 국한해 정리할 수는 있지만 충북 전지역으로 말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따라서 일정한 범위가 아직 설정되지 않은 중원문화권보다는 남한강 수계 행정구역을 중심으로‘남한강문화권’을 설정하자는 주장도 있다. 최일성 한국교통대 명예교수는 “중원문화권을 설정한지 30년이 넘어 상당한 결실을 거둔 것으로 보이지만 지역마다 갖는 문화적 욕구가 모두 충족되지 않았다”며 새로운 문화권으로 남한강문화권을 제시했다. 최 교수가 제시한 남한강문화권역은 남한강 수계에 해당하는 경기 양평·여주·이천, 강원 원주·횡성·영월·정선, 충북 충주·제천·단양·괴산 등이다.

최 교수 역시 남한강문화권역에서 청주를 제외했다. 청주는 금강 수계다. 장준식 충북도문화재연구원장은 “청주에 중원문화재연구원, 충북대에 중원문화재연구소, 중원포럼이 있다”며 “충주에서는 오히려 중원문화란 말이 상대적으로 사라지는 것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한편, 중앙정부는 1道 1박물관을 원칙으로 하되 문화권별로 박물관을 설립할 수 있는 예외도 열어 두고 있다. 서울을 제외한 지방에 현재 국립박물관 12곳이 있다. 강원에 춘천박물관, 충북에 청주박물관, 충남에 부여박물관·공주박물관, 광주·전남에 광주박물관·나주박물관, 전북에 전주박물관, 대구·경북에 대구박물관·경주박물관, 경남에 진주박물관·김해박물관, 제주에 제주박물관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