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시민들을 뭘로 보는가
상태바
충주시, 시민들을 뭘로 보는가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7.04.11 2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불편 및 안전사고 위협, 하수관로공사 할 때 마다 ‘원성’

충주시의 ‘수안보 하수관로 신설 및 개량 2단계 사업’이 관리부실로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 또 하수처리장(정수장 포함)은 오폐수를 남한강으로 흘려보내 주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다.

충주시는 72억 원을 들여 2018년 2월 완공을 목표로 수안보면 한화리조트 일원 2㎞ 구간에 하수관로 매설공사를 진행 중이다. 현재 이 구간은 수개월 째 공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으며, 노면의 요철이 심한 상태다. 때문에 이곳을 지나는 많은 차량들은 울퉁불퉁한 임시포장 도로를 피해 반대차선으로 역주행하는 상황이다.

더욱이 가로등 시설이 전무한 이 도로는 곳곳에 웅덩이가 있어 시야확보가 힘든 야간에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도 높다. 또 이도로는 4대강 자전거길의 일부여서 지형에 익숙하지 않은 외지 자전거 여행객들의 사고 위험성도 산재해 있다.

충주시의 수안보 하수관로 신설 및 개량 2단계 사업이 관리부실로 주민과 관광객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

이렇게 사고 위험성과 주민불편이 가중되고 있지만 시는 ‘내달까지 포장을 원상복구하겠다’는 현수막 몇 장만 걸어놓았다. 주민 김모(57·충주시 수안보면) 씨는 “하수관로공사를 한다고 지난해부터 마구 파헤쳐 놓고 제대로 관리를 하지 않고 있다”면서 “여러 차례 민원을 제기했지만 개선되지 않고 있다. 이곳을 지날 때마다 불편하고, 사고 위험이 높아 불안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도로 지하에 하수관을 깔고 암반까지 발생해 공사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조속한 시일 내 원상복구를 통해 시민과 관광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답변했다.

하수관로공사를 둘러싼 시민불편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10년대 들어 시는 신대마을 주거환경 개선사업(하수관로)을 진행했는데 이 때도 공사현장을 수개월째 방치해 주민들의 원성을 샀다.

또 신대지구 시공업체가 파산하면서 혈세를 낭비했다는 지적이 일었다. K건설은 제천세무서에 세금체납 등으로 면허가 취소됐으며, 계약당시에도 K건설의 공사능력에 의문이 있었는데도 입찰에 성공하면서 충주시와 계약을 체결했다.

K건설은 공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공사대금의 70%를 선금(2억 1500만 원) 지급 요청해 시로부터 지급받았으며, K건설은 공사를 진행하기도 전에 시에 계약변경을 요청해 공사금액 6476만 원을 추가로 증액시켜 놓고도 신대마을의 주거환경 개선사업을 하지 못한 채 장기 방치시켰다.

이처럼 충주시의 관리감독 소홀로 공공 공사의 장기 방치는 물론 이미 지급됐던 일부 사업예산의 회수가 불가능해 시는 혈세를 낭비했다는 비판을 받은 것.

오폐수 하천 방류 ‘물의’

십 수년 째 반복되고 있는 하수처리장의 오폐수 방류도 문제다. 충주시의 모든 오폐수가 흘러들어 하수처리장에서 갓 정화를 끝낸 배수지는 비만 오면 대형관로의 맨홀이 넘쳐 그대로 방류구를 통해 남한강과 합류 지점인 충주천 종점으로 쏟아진다.

또 충주천 종점으로 흘러든 오폐수는 그대로 남한강으로 유입된다. 비만 오면 오폐수에 빗물이 더해져 유입량이 하루 처리 용량을 초과하자 벌어진 일이다.

시는 시설보호를 위해 유출될 것을 알고도 유입구를 닫아걸어 수압에 밀려 맨홀마다 차례로 역류하고 있다. 시내 모든 오물이 모여 하수처리장으로 직접 들어가는 대형 관로의 맨홀이 솟구치면서 변기 내린 물부터 온갖 생활하수가 여과 없이 뒤섞인 것이다. 이런 일은 비만 내리면 십 수 년째 반복되고 있다.

하수처리장 일원에서 이런 일이 빈번하자 악취 등의 환경 민원도 잇따르고 있다. 한 주민은 “하수처리장 냄새인줄 알았지 오폐수를 하천으로 방류하는 줄 몰랐다”며 빠른 대책을 주문했다.

그러나 시는 사실을 인정하면서도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들이 무단방류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환경부에서도 우수나 강우 면책사유로 용인해주고 있다”며 “우수가 들어오는데 양이 넘치면 시설이 망가지고 그럴 경우 한 달 가량 하수처리장이 정상 가동되지 못하는 사태를 맞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하수처리장을 지을 때부터 넘쳤고, 그래서 하수관거정비 사업을 한 것”이라며 “한꺼번에 잡을 수 없어 계속해서 정비작업을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관계자는 “10억~20억 원으로 해결되는 문제가 아니라 500억 원의 예산이 들어간다”며 “현재 환경부에 관련 예산을 지속적으로 요청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수백 억 원 예산 투입 ‘무색’

시가 말한 면책사유는 하수도법 시행규칙 10제 1항에 따른 것으로, 이 조항 예외 등을 살펴보면 강우, 재해, 사고 등으로 부득이하게 처리과정의 일부 또는 전부를 거치지 않고 하수나 분뇨를 배출할 수 있다.

하지만 1년에 공공하수처리장 개량사업비에 400억 원이 넘는 예산이 투입되는 점을 감안하면 처리효율 및 수질관리를 제대로 못했다는 게 중론이다. 더욱이 하수처리장 방류수 수질 BOD(생물화학적 산소요구량) 역시 막대한 예산이 들어가는데 전국 평균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 개선이 요구된다.

BOD 수치가 높다고 지적된 것은 10여 년 전인 2006년부터다. 당시 환경부가 발표한 2006년 전국 하수처리장 운영관리실태 분석결과에 따르면 전국 318개 하수처리장 중 충주하수처리장의 방류수 수질 BOD는 전국 평균보다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부는 분석결과를 토대로 재정사업 및 BTL 사업을 통한 하수관거정비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하수처리구역 확대로 하수유입량과 유입농도를 증대키로 했다. 하지만 이후 10여년이 지나고 하수관거사업도 끝났지만 방류수 BOD 수치는 나아지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시는 “우수와 같이 들어오면 BOD 수치가 낮아지고 아니면 높아진다. 또 분뇨가 다 들어오니까 기준치보다 높게 나오는 것”이라며 “그 문제는 환경부에서 유예기간을 받았다”고 말했다.

/ 윤호노 기자 hono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