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에코폴리스, 사업포기 선언만 남았나
상태바
충주에코폴리스, 사업포기 선언만 남았나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7.04.07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진식 전 의원 출마하며 경자구역 지정 공약···‘정치적 결정’의 말로 보여줘
충북도·경자청-SPC 참여기업과 이견 생기며 ‘수렁’, 이 지사 책임론 부상

충북경제자유구역 중 하나인 충주에코폴리스 개발 사업이 좌초 위기를 맞았다. 특히 경우에 따라서는 사업포기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어 앞으로 추진과정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충북도는 사업시행자와 협상 조건이 맞지 않아 더 이상 사업추진이 어렵다고 결론을 내리고 사업포기 선언 시점을 언제로 잡느냐 하는 결정만 남겨 놓은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개발 전문가들은 에코폴리스지구 위치의 부적정성을 제기해왔다. 국도 38호선과 중부내륙선철도, 동서고속도로 등 도로나 철도가 지구 내를 통과해 단지 활성화에 큰 문제가 돼왔다. 또 시작단계부터 제기된 공군 19전투비행단의 소음과 고도제한 문제도 간과하기 어려운 요소였다.

그리고 조성원가도 문제다. 인근 충주메가폴리스와 북부산업단지는 3.3㎡당 63만 원이 예상되고 있지만 에코폴리스는 약 70만 원으로 비싼 편이다. 수도권 기업을 대상으로 한 충주지역의 분양성 조사에서도 지난해 50만~55만 원으로 조사돼 분양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정이 이렇자 SPC(특수목적법인) 참여 기업들이 개발 후 미분양 등이 발생하면 충북도와 충주시가 책임져 달라는 협상안을 제시했다. 도는 SPC기업들의 이런 요구를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산업단지 조성 후 분양이 제 때 안 되면 천문학적인 금융비용을 고스란히 도민 혈세로 떠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충북경자청의 자체 분석 결과 현 상황에서 에코폴리스 조성사업을 강행했을 경우 1000억 원대 이상의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했다.

2015년 4월 현대산업개발(38.5%)을 대주주로 충북도와 충주시(25%), 대흥종합건설(16.5%), 교보증권(13%), KTB투자증권(7%) 등이 SPC에 참여하고 있다. SPC는 그동안 11억 원 가량을 설계용역비 등으로 썼다. 경자청 관계자는 “SPC기업들의 채무 보증 요구사항을 보면 에코폴리스 지구 사업을 하지 말자는 뜻으로 해석된다”며 “지방의회와 주민 의견 수렴을 거쳐 조만간 합리적인 결정을 내릴 것”이라고 말했다.

태생부터 문제점 안고 출발

충주에코폴리스는 시작부터 적지 않은 문제점을 안고 출발했다. 에코폴리스는 2010년 2월 이명박 대통령의 충북 방문 때 충주시가 건의하면서 추진됐다. 같은 해 6월 청와대 경제수석과 정책실장을 지낸 윤진식 전 의원이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하면서 경자구역 지정을 공약으로 내걸면서 이슈로 떠올랐다.

충주시는 가금면 가흥, 장천, 봉원리 일대를 후보지로 정했고, 충북도는 에코폴리스를 충북경자구역 개발계획 수정안에 넣어 2011년 정부에 제출했다. 에코폴리스는 다른 경자구역 후보지인 오송바이오밸리, 청주공항 에어로폴리스와 거리가 멀어 지구 지정이 어려울 것이란 회의론이 나오기도 했지만 정부는 2013년 2월 충북경자구역을 지정하면서 에코폴리스를 포함했다. 당시 MB 정부의 ‘실세’로 불렸던 윤진식 전 의원이 막후에서 힘을 보태 일이 성사됐다는 얘기가 공공연히 돌았다.

하지만 에코폴리스는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하기도 전에 암초를 만났다. 국방부가 인근 공군부대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사전 협의도 없이 경자구역을 지정했다며 제동을 걸었다. 이 지구가 군사시설보호법상 건축물 고도제한 구역에 속한다는 것. 공군의 비행 훈련 등으로 에코폴리스 지역의 소음이 상당한 수준이라는 문제도 제기됐다.

논란 속에 2013년 8월 충북경자청은 민간사업자 공모에 나섰지만 응모자가 없었다. 이에 경자청은 2014년 2월 항공기 소음이 심각한 201만 3000㎡를 제외하고 개발면적을 419만 1000㎡에서 217만 8000㎡ 줄여 사업자 확보에 다시 나섰고, 2015년 4월 SPC를 설립해 지난해 7월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했다.

하지만 지구 인근 전투기 소음 문제가 지속해 불거지고, 국내외 투자 환경까지 악화되면서 사업이 잠정 중단됐다. 최근에는 미분양 용지의 책임 소재를 둘러싸고 충북경자청과 민간사업자들 간 이견이 생기면서 에코폴리스는 수렁에 빠졌다.

조길형 시장 “가부 빨리 결정해야”

조길형 충주시장은 지지부진한 에코폴리스 조성사업 추진에 대해 가부를 빨리 결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조 시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가장 나쁜 것은 잘못된 결정보다 지연된 결정”이라며 “부득이 추진할 수 없다면 빨리 결정을 내려 지역민의 충격과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대안을 차원 높게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업 추진 때 1000억 원 손실이 발생한다는 건 충북도의 공식 입장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어 시에선 공식적으로 언급하지 않겠다”면서 “다만 충주가 갈 길이 바빠 시민들의 충격 완화 방안과 거시적인 경제산업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결국 에코폴리스 문제는 자신의 출마를 위해 정치적으로 접근한 윤진식 전 의원과 끝내 활성화시키지 못한 이시종 지사의 공동책임이라는 게 중론이다. 한편, 충북도와 충북경자청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충주시 중앙탑면 일원 2.33㎢ 부지에 오는 2020년까지 3864억 원을 들여 자동차 전장부품, 신재생에너지, 물류유통 관련 산업 집적지인 에코폴리스를 조성할 계획이다.

/ 윤호노 기자 hono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