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지사, 충주시장에게 사업포기 종용”
상태바
“이시종 지사, 충주시장에게 사업포기 종용”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7.04.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지역구 도의원들, 도지사 사업 의지 의구심 제기

충북경제자유구역 충주에코폴리스가 좌초 위기에 놓인 것과 관련해 충주 출신 도의원들이 충북도를 강력히 비판하고 나섰다. 자유한국당 이언구·임순묵·김학철 도의원은 최근 충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시종 지사가 조길형 충주시장에게 사업포기를 요청했다”면서 “무능하고 무책임한 이 지사는 당장이라도 지사직을 내려놓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충북경자구역 가운데 0.47㎢의 에어로폴리스는 이미 실패로 돌아갔고, 오송바이오·메디컬 폴리스도 생명과학단지에 새 이름을 붙여준 것에 불과하다”면서 “경자구역의 핵심은 당초 4.2㎢ 면적의 에코폴리스”라고 강조했다.

이어 “에코폴리스는 지정 단계부터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른 많은 어려움을 극복하고 행정절차의 마지막 단계까지 왔는데 사업 성공을 바라지 않는 누군가의 입김이 작용하고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또 누군가가 언론에 왜곡된 정보를 흘리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이들은 “면밀한 분석도 없이 도의 재정 부담이 1000억 원에 달할 것이라는 추측과 함께 항공소음의 문제, 문화재 발굴, 지형적 어려움, 높은 분양가 등 사실과는 거리가 먼 정보가 유통된다”고 주장했다. 오창과학산업단지는 청주공항과 공군 제17전투비행단에서 4.5㎞ 떨어져 있고, 에코폴리스는 19전투비행단과 5㎞ 거리인데도 유독 에코폴리스만 문제 삼는다고 했다.

또 문화재 발굴 역시 지표조사에서 큰 문제가 없음이 확인됐고, 지형문제도 지난해 6월 개발계획 변경을 통해 상당 부분 해결됐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들은 “분양가도 물가상승률과 지가상승률 등을 고려하면 메가폴리스보다 싼 편”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고속도로와 철도가 지나가서 불리하다면 경부축 중심 국토개발이 어찌 이뤄졌으며, 용인-분양-양재-서초 축으로 이뤄진 고속도로-철도변의 무수한 기업과 공장, 아파트 단지 등은 어떻게 설명하느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사업 시행자인 현대산업개발을 포함한 민간 출자사들의 사업추진 의지가 확고함을 확인했다고 했는데, 이는 4월 도의회 회기가 시작되면 현대산업개발에서 충북도에 보내온 공문을 통해 공개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공석이 된 경자청장을 임명하지 않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보인다며 이 지사의 사업의지에 대해 의구심을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