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댐 치수능력증대사업 ‘덜커덕’ 중단
상태바
충주댐 치수능력증대사업 ‘덜커덕’ 중단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7.04.14 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 적치장 한계, 주 시공사도 관리인력 제외 철수
공사기간 2∼3년 늘어날 듯, 석면 오염 논란은 일단락

최근 잦아지는 기상이변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되는 충주댐 치수능력증대사업이 난관에 봉착했다. 석면 검출로 인해 터널공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토의 외부 반출이 금지됐지만 적치장을 마련하지 못해 공사가 중단됐기 때문이다.

한국수자원공사(이하 수공) 충주댐관리단에 따르면 현재 충주댐 치수능력증대사업 은 공사과정에서 발생하는 흙과 돌을 옮겨 놓은 임시 적치장이 한계에 이르러 지난 2월부터 전면 중단됐다. 주 시공사인 대림산업도 소수의 관리인력만 제외하고 모두 철수시킨 상태다. 이 현장은 2015년 11월 공사 현장 인근에서 석면이 검출돼 오염 논란이 일자 조사를 벌인 곳이다. 따라서 일부만 공사가 진행돼 차질을 빚기 시작했고, 공사기간은 2~3년 늘어날 전망이다.

주민들은 공사기간이 늘어나자 불만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주민 김모(49·충주시 동량면) 씨는 “공사가 오래되다 보니 생활하는데 불편한 점이 많다”며 “더욱이 충주댐 터널식 공사현장 석면 실태조사와 관련해 공포심이 있었다”고 말했다. 민물고기 식당업을 하는 최모(59·충주시 동량면) 씨는 “여수로 공사로 인해 관광객이 줄고 장사를 하는데 타격이 큰데 공사가 더디게 되니 걱정이 크다”며 “하루빨리 공사가 본격화돼 마무리됐으면 한다”고 언급했다.

가장 큰 문제는 공유수면의 매립이다. 수공은 추가로 120만~130만㎥를 매립할 장소가 필요하지만 더 이상 인근에 적치장을 구할 수 없다고 판단, 물속에 사토를 매립할 수 있게 허용해 달라고 충주시에 요청했다. 이에 충주시는 지역의 숙원사업이었던 ‘동량대교 건설’ 카드를 수공에 내밀었다. 공유수면 매립을 허용해 주는 대신 수공이 동량대교를 건설해 달라고 요구한 것.

제안을 받은 수공 측은 과도한 건설비로 인해 손사래를 쳤지만 충주시가 최근 당초 25m 왕복 4차로로 계획됐던 동량대교를 폭 15m 왕복 2차로로 변경, 사업비를 대폭 줄여 다시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수공 측은 100% 국비 사업이고,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의 승인 사항이기 때문에 말을 아끼는 모양새다. 수공 관계자는 “충주시에 동량대교 건설과 관련한 자료를 요청했다. 본사와 정부에 협의를 해야 한다”면서 “원활한 공사 진행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지만 확답은 드릴 수 없다”고 답변했다.

석면, 허용 기준치보다 훨씬 적어

자연상태로 매장된 석면이 검출돼 환경오염 우려가 일었던 충주댐 일대 수중과 대기의 석면 함유량은 기준치 보다 크게 적은 것으로 나타나 논란이 일단락될 전망이다. 충주댐 석면 합동조사단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시작된 충주댐 터널식 여수로(餘水路) 공사 현장의 석면 실태 민관 합동조사 결과 수중과 대기의 석면 함유량이 기준치보다 훨씬 적은 것으로 파악됐다.

공사 현장 인근에서 채취한 수질 시료 27개 모두 허용 기준치인 7MFL(Million Fiber Per Liter·리터당 100만 섬유)보다 적었다. 건기에 채취한 18개 시료에서는 석면이 전혀 나오지 않았고, 우기에 채취한 시료는 9개 중 2개에서 석면이 검출됐다.

석면이 검출된 수질 시료의 석면 함유량은 표층 0.3~04MFL이었고, 심층은 0.1MFL이었다. 또 석면이 나온 시료는 공사 부유물 확산을 막기 위해 설치한 오탁(汚濁) 방지막 안쪽이었으며, 막 바깥쪽에서 채취한 시료에서는 석면이 검출되지 않았다. 대기 중에서 채취한 시료 176개의 석면 함유량도 모두 대기질 기준치(0.01개/cc)나 인체 노출 기준치(0.1개/cc) 이하로 조사됐다. 공사구역 내에서 채취한 대기 시료의 함유량은 0.0025개/cc로 나타났다.

반면, 암석과 토양에서 채취한 시료에서는 석면이 다수 검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합동조사단은 암석 시료는 23개, 토양 시료는 20개를 채취해 분석했다. 조사단 관계자는 “암석과 토양 조사는 자연 상태의 석면이 존재하는 부분을 채취하는 표적조사 방식이어서 석면이 검출된 것은 당연하다”며 “수중과 대기에서는 우려와 달리 기준치보다 훨씬 적게 나왔다”고 말했다.

합동조사단은 수자원공사, 충주시, 환경단체 등 14개 기관으로 구성됐으며 석면 조사와 분석은 서울대 보건대학원, 전남대 석면환경센터, 조사 전문업체인 ISSA엔지니어링이 맡았다.

충주댐 석면 논란 일단락

조사단은 2015년 11월 충주댐 치수능력 확대를 위한 보조 물길인 여수로 공사 현장 인근에서 석면이 검출돼 석면 오염 논란이 일자 조사를 벌여왔다. 환경부와 충북도는 공사현장에서 나오는 사토의 외부 반출을 금지했고, 사업시행자인 수공은 공사장 부근에 임시 적치장을 마련하고 사토장을 물색 중이다. 이에 충주지역 사회단체연합회는 그동안 충주댐 석면 실태조사와 관련해 “잘못된 조사방법으로 지나친 공포심을 조장한다”고 재조사를 촉구했다.

연합회는 “충주댐 석면 조사에 적용된 표적시료 채취법 때문에 실제 이상의 공포심이 조성되고 시민 재산권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특히 일부 언론은 분석 결과가 나오지도 않은 상태에서 석면이 대량 검출되고 8개월 동안 수십만㎥의 발파암이 반출됐다고 보도해 지역 이미지를 크게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번 조사단 발표로 석면을 둘러싼 논란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게 됐다.

한편, 충주댐 치수능력증대사업은 대림산업컨소시엄이 총 2154억 원을 들여 충주시 종민동 충주댐 왼쪽 3개의 수로터널과 6개의 수문을 새로 설치하는 사업으로, 정부는 2002년 루사와 2003년 매미 같은 초대형 태풍으로 인한 홍수 피해 등을 방지하기 위해 전국 23개 주요 댐 리모델링을 추진하고 있다.

/ 윤호노 기자 hono77@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