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시 오락가락 정책에 어리둥절
상태바
제천시 오락가락 정책에 어리둥절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7.05.02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실과 맞지 않는 주정차 교통행정 지적 목소리 거세

제천시가 시민 이동권과 도심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 무원칙한 교통행정으로 시민의 원성을 사고 있다.

제천시는 지난 2015년 국민안전처 공모사업에 선정된 중앙동 일원 1036m 기존 자동차 도로 양옆에 인도를 개설했다. 총 8억 원의 예산을 들여 확장한 이 인도는 주정차난이 매우 심각한 중심상업로 한가운데에 개설됐고 이른바 개구리주차가 가능하도록 차도와 높이 차이가 크지 않게 설계됐다. 이에 따라 시민들은 도로 주변 인도에 차의 반쪽을 걸쳐 놓고 물건을 구매하는 등 상가를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교통지도와 단속을 담당하는 시 교통과는 도로 양 끝을 노란 실선으로 도색해 자동차가 인도 일부에 주정차하지 못 하도록 차단했다. 이 때문에 사정을 잘 모르는 시민들이 파파라치 단속에 걸려 애꿎은 범칙금과 벌점을 받는 사례가 빈번하고 있다.

시민 김 모씨(64)는 “중앙동 중심상가 인도 확장 개설 구간에서 차량이 인도를 조금이라도 침해하면 곧바로 범칙금과 벌점이 부과돼 뜻하지 않은 봉변을 겪는 사례가 많다”며 “주차난이 가장 심각한 도심 한복판에서 유독 인도와 차도 간에 높이 차이를 거의 없게 한 것은 운전자들로 하여금 ‘개구리주차’ 구역으로 인식하게 할 의도가 충분함에도 아무런 계도나 안내조차 없이 시민을 단속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해당 인도는 도심 주차난이 극심하고 인도 높이가 차도와 별로 차이가 없어 운전자들이 일시 주정차 가능 공간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는 게 사실”이라면서도 “그러나 제천시가 점선이 아닌 실선으로 명확히 차도와 구분을 한 상태이기 때문에 경찰로서는 파파라치 등의 신고가 접수되면 법대로 처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운전자는 일반 상식에 의존하기보다는 평소 도로에 표시된 교통 안내선 등을 꼼꼼히 파악하려는 노력을 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시의 무책임한 행정으로 수십억 원을 들여 건립한 도심 주차타워가 방치된 사례도 있다. 제천시는 지난 2010년 청전동 1992㎡ 부지에 총사업비 31억 4900만 원을 들여 2층 3단 규모의 주차장을 건립하고 민간에 위탁했다. 한꺼번에 차량 155대를 주차할 수 있는 이 주차장은 최근까지 입찰을 통해 민간에 위탁 운영했으나 적자에 시달리던 수탁자가 운영을 포기해 현재는 관리인조차 없이 방치된 상태다. 덕분에 5년 넘게 유료로 운영되던 주차장은 무상으로 전환돼 일반에 완전 개방됐다.

그러나 예산 수십억 원을 들여 지은 주차장을 어떤 대책도 없이 무상으로 개방한 것은 시가 시민 공공의 재산에 대한 선량한 운영 관리자로서 책임을 다하지 못한 결과라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민간 위탁 운영자가 스스로 운영권을 포기한 가장 큰 이유가 주변 이면도로에 대한 불법 주정차를 시가 적절히 단속하지 않은 데 따른 결과라는 점에서 앞선 중앙동 건과 묘한 대비를 이룬다.

인근 주민 박 모씨(45)는 “청전동 주차타워는 사설 주차장도 아닌 시립 주차장임에도 주변 불법주차를 방치해 운영이 불가능하게 만들었다”며 “단순히 볼 때 무료 주차가 가능해져 시민에게 이득이 된 것 같지만, 일관성 없는 행정에 대한 시민 불신을 가중시키고 예산 낭비 등으로 시 재정을 부실하게 하는 등 안일한 행태는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윤상훈 기자 y490202@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