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지정폐기물 매립장 환경오염 문제 처방 나와
상태바
제천 지정폐기물 매립장 환경오염 문제 처방 나와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7.06.04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침출수 처리와 안정화 위한 본격 공사 착수

제천시 왕암동 지정폐기물 매립장 침출수 처리 시설이 연내에 완공될 전망이다. 이 곳은 폭설로 천정이 붕괴돼 침출수 유출로 환경오염 논란을 빚은 바 있다. 제천시에 따르면 원주지방환경청은 6월까지 침출수 처리 시설에 대한 실시설계를 마무리해 7월에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제천시 왕암동 지정폐기물 매립장. 침출수 처리 시설이 연내에 완공되고 오염 확산 방지 시설을 갖추게 돼 환경 오염 우려가 해소될 전망이다.

원주지방환경청은 이미 국비 5억 원을 확보했으며 지방비 5억 원도 조속히 편성키로 하고 필요한 절차를 밟고 있다. 여기에 폐기물 매립장 사후관리 이행보증금 잔고 4억 원을 합쳐 총 14억 원으로 침출수 처리 시설 공사에 들어가 연말까지 공사를 마무리한다는 구상이다.
원주지방환경청과 충북도, 제천시 등이 마련한 협의안에 따르면 이들 기관은 폐기물 매립장 환경오염 방지와 안정화를 위해 필요한 제반 비용을 분담하게 된다. 시는 안정화 사업비 70억 원 가운데 20%인 14억 원을 분담하는 대신 원주환경청으로부터 매립장을 인수해 환경사업소가 침출수를 처리하는 등 사후관리를 맡는다. 나머지 비용 56억 원은 원주환경청과 충북도가 각각 분담한다. 이에 따라 환경부와 충북도는 매립장 안정화 사업에 필요한 국비와 지방비 분담금 확보를 위해 적극 나설 계획이다.
올해 침출수 처리 시설이 완공되면 내년부터 국비 31억 원과 지방비 8억 원 등 39억 원을 투입해 차수벽 등 오염 확산 방지 시설을 설치함과 아울러 최종 복토·침출수 연계처리 및 오염 확산 방지 모니터링도 추진한다. 폐기물 매립장 안정화 사업은 폐기물 오염 확산 방지와 원상 복구를 위한 것으로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추진한다.
2006년 조성된 왕암동 폐기물 매립장은 전체 용량 2만 7676㎡의 97%를 매립한 2010년 사용이 중단된 데 이어 2012년 폭설로 에어돔이 붕괴돼 침출수가 유출되는 등 주변 환경을 오염시켰다. 이런 와중에도 정부와 제천시는 비용 분담을 놓고 책임을 떠넘기다 공매 절차를 밟기도 했으나 최종 유찰되는 등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러던 지난 4월 국민권익위원회 중재로 관련 기관 간에 극적 합의가 이뤄져 안정화 사업이 탄력을 받게 된 것이다.
왕암동 폐기물매립장은 에어돔이 붕괴되는 등 환경에 치명적 문제가 발생했음에도 운영업체가 자금난을 이유로 사업을 포기하면서 4년여 동안 방치돼 왔다. 이 매립장에는 전체 용적 24만4772㎡의 97%인 23만 7531㎡가 지정폐기물로 채워져 있으며, 지난 2012년 12월 폭설로 에어돔이 붕괴된 이후 어떠한 관리도 받지 못한 채 방치돼 왔다.
앞서 환경청과 충북도·제천시 등 관계기관은 왕암동에 제천산업

단지를 조성하면서 입주기업이 배출하는 폐기물의 원활한 처리를 명분으로 지하 20m, 매립 용량 17만 3580㎡ 규모의 폐기물 매립장 설치를 허가했다. 그러나 외지에서 배출된 폐기물까지 무분별하게 반입되면서 2년여 만에 포화 상태가 됐다. 이에 따라 관계 기관은 2008년부터 수차에 걸쳐 매립장의 용량 증설을 허가해 24만 4772㎡까지 늘려줬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13년 매립장 운영사가 부도를 내자 법원은 경매를 통해 B사로 소유권을 넘겼다. 그러나 B사는 매립고가 0.5m에 불과해 수익성이 떨어진다는 점을 들어 시설복구 등을 전제로 매립용량 확대를 요구했고 원주환경청 등이 이를 거부하자 B사마저 사업을 포기하면서 폐기물 매립장은 대책 없이 방치됐다.
앞으로는 환경부와 제천시 등이 오염 방지를 위한 근본적 조치를 취함에 따라 환경 재앙을 걱정하는 시민의 우려도 상당 수준 불식될 것으로 기대된다. 제천시 관계자는 “국민권익위원회의 적극적 중재 덕분에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왕암동 폐기물처리장의 환경 오염 문제를 해결하게 됐다”며 “앞으로 관련 시설 건립과 운영 등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