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층이냐’ ‘5층이냐’ 논란 왜?
상태바
‘2층이냐’ ‘5층이냐’ 논란 왜?
  • 오옥균 기자
  • 승인 2017.06.14 09:1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집단공구상가 건설 ‘좌초’ 위기
현 이사장, 700억원대 대형상가 추진에 조합원 ‘반기’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집단상가를 짓고 새로운 상권을 조성하려는 ‘청주첨단산업용품상사업협동조합(이하 공구상가조합)’의 계획이 좌초위기에 빠졌다. 한때 64명이었던 조합원은 현재 50명으로 줄었고, 반대 조합원들이 임시총회를 열어 현 이사장을 해임하며 법정공방을 예고하고 있다. 갈등이 지속될 경우 추가 이탈에 따른 사업 중단이 우려되는 데다, 토지구입비·조합운영비 등에 따른 조합원들의 금전적 손실까지 예상돼 관계기관의 중재가 요구된다.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공구상가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청주첨단산업용품상사조합이 조합원간 극심한 갈등으로 사업 좌초 위기에 빠졌다. 사진은 사천동 공구상가단지.

상가조합, 초심 잃었나?

갈등의 원인은 건축방식이다. 현 조합운영진은 지상 5~6층 규모의 대형 상가를 추진하는 반면 현재 조합원의 절반 이상은 기존 공구상가와 같은 형태로 건축하길 요구하면서 패가 나뉘었다.

공구상가조합은 2015년 창립했다. 목적은 하나다. 자신들의 힘으로 새로운 공구상가를 마련해 지금보다 나은 환경에서 생업을 이어나가기 위해서다. 조합원들은 현재 사천동, 복대동, 서문동 등 청주지역 공구상가 밀집지역에서 산업용품도소매업을 하고 있는 소상인들로 2018년 입주를 목표했었다.

한 조합원은 “조합원 모집 당시 조합이 제시한 그림은 조합원 1인당 1·2층 각 66㎡가 돌아가는 형태였다. 모두 그렇게 알고 6개월에 3000만원씩 모았다”고 설명했다. 40명으로 시작한 조합은 64명까지 늘었고, 한뜻으로 사업에 참여했다.

조합의 당초 계획은 청주테크노폴리스 내 지원용지 1만여㎡를 매입해 건물 앞뒤로 상가를 배치한 전형적인 공구상가건물을 짓는 것이었다. 토지매입비와 건축비를 포함해 60명의 조합원이 1인당 2억 5000만원을 갹출하면 사업이 가능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2억 5000만원은 조합이 설립된 2015년부터 6개월마다 3000만원씩을 거뒀다. 그렇게 현재까지 조합원 1인당 1억 6000만원의 사업비를 조합에 납부했다.

개발을 통해 이익을 얻는 조합이 아니다보니 조합운영비도 최소화했다. 이사장 인건비로 100만원, 업무추진비로 100만원을 책정했다.

하지만 조합 운영진이 대형 복합상가건물을 건설해 공구상가 외 일반 분양하는 형태로 사업방향을 결정하면서 갈등이 시작됐다. 조합 이사장은 “땅값만 100억원이다. 처음 세웠던 계획대로 진행하면 조합원 부담이 너무 크다”며 구조변경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설계업체 관계자 또한 “우리가 직접 건축하는 것이 아니라 단언할 수는 없지만 표준품셈을 적용하면 원안대로 했을 때 조합원 당 3억 5000만~4억원(60명 기준)을 부담해야 한다”며 “5층이나 6층으로 할 경우 조합원 부담이 3억원 아래로 내려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당시 조합장이 제시한 형태는 6층 235개 점포 규모였다.

조합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란 설명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아 있는 50명의 조합원 중 30명은 원안 추진을 원하고 있다. 이유는 위험부담 때문이다. 한 조합원은 “운영진의 취지를 모르는 것이 아니지만 만약 상가 분양이 안 되면 누가 책임지냐. 지금이야 이런저런 방법을 제시하지만, 이도저도 안되면 결국 조합원이 책임져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운영진이 추진하는 건물은 공구상가로 적합하지 않다. 물건을 싣고 내리는 데에도 지장이 있고, 대다수의 조합원이 1층을 선호하는데 모두에게 1층을 줄 수도 없다”고 설명했다. 조합원들은 부동산 개발업자 투자자가 아니라 이곳에서 생업을 이어가야 하는 실입주자라는 것이다. 그는 또 “조합 설립 초기부터 대형상가로 추진하려는 의도가 보였지만, 다수의 조합원이 2층 공구상가를 원하고 있어 크게 걱정하지 않았다. 정관에 따라 모든 결정이 총회에서 이뤄진다는 점을 믿었다”고 덧붙였다.

실제 지난해 2월 25일 진행된 제2회 정기총회에서 사업계획에 대한 투표가 진행됐다. 60개 점포만 짓는 안에 대한 기명찬반투표 결과 찬성이 31표, 반대 27표라는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반영되지 않았다. 한 조합원은 “당시 이사장이 의사봉을 두드리지 않아 무효라는 취지로 후에 주장했다”고 말했다.

대형상가를 지었을 때 따르는 위험부담에 대해 이사장은 “시공사 선정과정에서 해결될 문제다. 능력있는 건설사라면 조합원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대물 등의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 분양여건 등을 고려해 층수를 조정할 수도 있다”며 복합상가 추진 의지를 꺾지 않았다. 한 조합원은 “2층으로 진행한다면 진행과정에서 추가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방법을 찾을 수 있지만 5·6층으로 진행하면 우리가 해결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선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한 조합, 두 이사장 탄생

결국 일이 터졌다. 지난달 11일 조합원들이 임시총회를 열어 현 이사장과 이사진을 해임한 것이다. 임시총회에는 29명이 참석해 27명이 해임안에 찬성했다. 하지만 현 운영진은 이달 초 독단적으로 공구상가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 공고를 진행했다. 임시총회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임시총회를 통해 새롭게 임명된 이사장(이 모씨)은 지난 9일 이사장(오 모씨)에 대한 직무집행정지 및 직무대행자선임 가처분신청을 접수하고 법원의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법적다툼이 본격화되며 양측의 공방은 감정싸움으로 치닫고 있다.

양측 모두 절차상 문제점을 지적하며 추진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또한 “이사장직을 노린 억지다” “200억원이면 될 사업을 700억원대로 하려는 이유를 모르겠다. 다른 속셈이 있는 것 아니냐”며 인신공격성 비난도 서슴지 않았다. 10여명의 조합원이 탈퇴한 것을 두고도 한편에서는 “돈이 없어서”라고 치부하는 반면 다른 한쪽은 “현재 추진방식에 대한 불만”이라고 해석했다.

가장 큰 문제는 사업이 중단됐을 때 휴유증이다. 이미 조합원당 1억 6000만원을 냈고, 해마다 5000만원 이상의 조합운영비가 소요됐기 때문에 중단될 경우 조합원의 금전적 피해는 불가피하다. 앞서 조합을 탈퇴한 10여명도 조합에 납부한 사업비를 돌려받지 못했다.

오 이사장은 “일부 조합원들이 거짓 정보로 현혹하고 있지만 사업에는 지장이 없을 것”이라며 “조합원들이 납부한 돈은 토지매입에 사용됐다. 시공사 선정과 외자유치를 통해 사업비를 마련할 것이다. 탈퇴 조합원이 납부한 돈도 돌려 줄 것”이라고 답했다.

임시총회에서 선출된 이 조합장은 “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법원이 오 이사장의 권한을 인정해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추진되면 30명은 이번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 우리가 돈이 많아 부동산 투자 여력이 있는 것도 아니고, 700억원이 들어가는 사업을 어떻게 진행하냐”고 반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금 2017-06-17 09:55:20
초심은 잃치말아야지~~
그게 진리

조원 2017-06-15 11:46:32
700억대 공사 중단 되어야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