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로 나뉜 공구상가조합
상태바
둘로 나뉜 공구상가조합
  • 오옥균 기자
  • 승인 2017.06.28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시총회서 해임된 전 집행부 ‘입찰 공고’ 강행
반대 조합원, 법원에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신청’

새로운 삶의 터전을 마련하려는 청주첨단산업용품상사업협동조합(이하 공구상가조합)의 계획에 차질이 생겼다. 오는 8월 산업단지 준공을 마치면 곧바로 상가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었지만 조합장과 조합원간 갈등이 커지면서 착공 지연이 예상되는 것은 물론 좌초될 가능성까지 점쳐지고 있다.

지난 19일 충북지방중소기업청에서 진행될 예정이던 청주테크노폴리스 공구상가 건설 사업설명회가 반대 조합원들의 저지로 무산됐다.

지난 19일 오후 2시, 충북지방중소기업청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시공사를 대상으로 한 사업설명회가 일부 조합원들의 저지로 무산됐다. 지난달 5월 11일 열린 임시총회를 통해 새로운 이사장에 선임된 이 모씨는 설명회 현장에서 “총회에서 승인하지 않은 설명회다. 입찰공고 또한 총회 의결사항이 아니라 무효”라며 법적 효력이 없음을 강조했다.

이 씨는 시공사 선정을 위한 입찰을 진행하고 있는 오 모씨 등 전 집행부에게 권한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반면 지난 5월 11일 임시총회에서 의결한 조합장 해임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오 씨는 임시총회 자체를 부정하며 시공사 선정 절차를 강행하겠다는 뜻을 밝혀 갈등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반대방향으로 달리는 두 조합장

반대 조합원들이 지난 9일 오 씨에 대해 ‘이사장 직무집행정지 및 직무대행자선임 가처분신청’을 법원에 접수했다. 법원이 반대조합원의 손을 들 경우 오 씨가 주도한 시공사 선정 절차가 모두 무효가 된다는 점에서 혼란이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갈등의 핵심은 건축방식이다. 공구상가조합원들은 청주지역에서 공구상가를 운영하고 있는 상인들로 현재보다 나은 환경에서 공구상가를 운영하기 위해 2013년 조합을 결성했다. 그리고 2014년 7월 지원시설용지 입찰에 단독으로 참여해 94억 5600만원에 낙찰받았다. 이때 이미 공구상가의 형태는 잠정적으로 결정됐다는 게 반대 조합원들의 설명이다.

한 조합원은 “테크노폴리스 입주를 위해 사전에 조합원을 모집했고, 이 과정에서 사천동 등 기존 공구상가와 같은 모습의 2층 건물 2동으로 짓겠다는 이야기가 오갔다. 1인당 1·2층 각각 66㎡가 돌아가는 형태였다. 그렇게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그때부터 6개월에 3000만원씩 모았다”고 설명했다. 2013년 창립총회 당시 작성된 정관에는 "회원분양은 1층·2층 점포(약 40평)를 1구좌로 분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분양조건 및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고 명시돼 있다.

초대조합장이자 현 조합장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오 씨가 다른 건축방식을 제안한 것은 2015년 1월 열린 1차 정기총회부터다. 오 조합장은 지하 2층·지상 6층으로 이사회에서 결정됐다며 총회에서 설명을 이어나갔다. 일반적인 공구상가 형태가 아닌 대형복합상가의 형태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전체 건물의 일부는 조합원들이 분양받고, 나머지 점포를 분양해 분양수입으로 조합원 부담을 줄이겠다는 것이다.

두 안의 가장 큰 차이는 규모다. 건축비는 물론 점포수도 크게 차이난다. 과반수 이상의 조합원이 원하는 2층안으로 건축할 경우 100억~150억원의 건축비가 들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대형복합상가로 건설할 경우 600억원 이상 투입돼야 한다.

최근 본보와 통화에서 오 씨는 “땅값만 100억원이다. 당초 계획대로 건설하면 조합원 부담이 너무 크다. 구조변경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토지매입가는 예측이 가능했다. 공개된 입찰 시작가가 90억원이다. 반대 조합원들이 오 씨의 순수성에 의혹을 제기하는 이유다. 더군다나 과반수 이상의 조합원이 2층으로 짓기를 원하고 있고, 대형복합상가 추진을 반대하는 10여명의 조합원들은 이미 조합을 탈퇴해 조합원 1인당 부담이 더욱 커졌다. 2016년 2월에 열린 정기총회에서도 원안과 수정안을 두고 조합원들의 의견을 물었다. 58명의 조합원이 참여한 투표에서 31명이 2층안을 지지했다. 반대조합원들은 오 씨가 조합원들의 이익이 아닌 다른 이유로 대형복합상가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분양 책임질 시공사 찾을 수 있나?

반대 조합원들이 가장 우려하는 것은 사업이 실패했을 때 돌아오는 책임이다. 한 조합원은 “운영진의 취지를 모르는 것이 아니지만 만약 상가 분양이 안 되면 누가 책임지냐. 지금이야 이런저런 방법을 제시하지만, 이도저도 안되면 결국 조합원이 책임져야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오 씨는 능력 있는 시공사를 선정하면 해결될 일이라는 입장이다. 오 씨는 “조합원에게 부담을 주지 않고, 대물 등의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또 분양여건 등을 고려해 층수를 조정할 수도 있다”고 장담했다. 하지만 이 같은 조건으로 사업에 참여할 시공사를 찾을 수 있을 지 의문이다.

더욱 큰 문제는 공구상가로 적합하냐는 점이다. 한 조합원은 “운영진이 추진하는 건물은 공구상가로 적합하지 않다. 물건을 싣고 내리는 데에도 지장이 있고, 대다수의 조합원이 1층을 선호하는데 모두에게 1층을 줄 수도 없다”고 말했다.

한편 조합원들은 현재 1인당 1억 6000만원 가량의 사업비를 갹출한 상태다. 이대로 사업이 표류하면 금전적 손실이 불가피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