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제3산업단지 지역 홀대 논란
상태바
제천 제3산업단지 지역 홀대 논란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7.11.17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기물 매립장 설치 반발에 분묘 이장 외지 업체 발주까지 지역여론 ‘악화’

제천시가 의욕적으로 추진 중인 제천 제3산업단지 바이오밸리 조성 사업이 착공도 하기 전부터 환경문제를 비롯해 지역 업체 소외 논란에까지 휩싸여 물의를 빚고 있다.
지난 2012년 시작해 2019년 말 준공하는 이 사업은 2015년 말 개발계획이 승인 공시됐으며, 지난해 7월에는 사업 시행자를 제천시에서 충북개발공사로 변경했다. 올 들어 주민 설명회에 이어 토지 보상에 들어가는 한편 최근에는 이근규 제천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투자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제천 제3산업단지 사업 조감도. 착공도 하기 전부터 지역 홀대 논란이 일고 있다.

그러나 제천시가 제3산단 내에 폐기물 매립장을 설치하기로 하자 지역 시민사회가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천남동폐기물매립장제천대책위원회는 지난 7월 “천남동산업폐기물매립장문제가 마무리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황인데, 또 제3산단 폐기물 매립장 문제가 지역현안으로 대두되고 있다”며 “‘자연 치유 도시 제천’이라는 말이 무색하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후 제천시가 매립장 조성을 위한 별다른 행동에 나서지 않아 문제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지만, 상황에 따라 논란이 재점화할 여지가 충분하다.

그런가하면 제천시로부터 사업 시행권을 넘겨받는 충북개발공사는 지난해 11월 100만여 ㎡에 달하는 사업 부지 내 무연고 묘지 개장 공사를 외지 업자에 넘겨 지역 업계를 공분에 빠지게 했다.

제천시와 충북개발공사에 따르면 수억 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무연고자 분묘 이전 계약을 사단법인 대한참전유공자회와 체결했다. 앞서 지역 업체들은 제천에 조성되는 산업단지 내 분묘 이장 사업을 외지 업체에 넘겨서는 안 된다며 제천시에 민원을 제기하기도 했다.

당시 시 주무국장은 이 같은 업계 요구가 타당성이 있다며 분묘 이장을 지역 업체에 발주하는 방안을 적극 강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결국 지역 업계 기대와 달리 분묘 이장 사업권이 외지 업체, 그것도 특정 이익단체로 넘어가게 되자 지역 업계의 반발은 최고 수위를 향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제천 제3바이오밸리 조성 사업은 1320여억 원의 막대한 사업비가 투입되는 지역 최대 규모 토목 사업으로 침체된 지역 경제를 살릴 불쏘시개가 되리라는 기대가 컸다”며 “하지만 사실상 첫 번째 하청 사업인 분묘 이장 사업부터 외지 업체에게 넘어가 허탈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근규 시장을 찾아 관심을 요청했지만 돌아온 반응은 ‘내가 그런 데까지 신경써야 하느냐’는 답변뿐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제천시는 “사업 시행자인 충북개발공사가 적법 절차를 거쳐 분묘 이장 업체를 선정한 것으로 안다”면서 “불법이나 부정이 개입되지 않은 사안을 두고 시가 왈가왈부할 입장은 아니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