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지고’ 안타까운 사건도 발생
상태바
반기문 ‘지고’ 안타까운 사건도 발생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7.12.28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충북을기록하다 충주지역 결산

올해 초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던 인물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었다. 반 전 총장은 지난해 말 임기를 마치고 1월 귀국했다. 그는 당시 여권 대권주자이면서 야권 대항마로 꼽혔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1, 2위를 다투는 후보로 부각되며 입지도 굳어갔다. 이에 따라 그가 태어나고 자란 음성과 충주도 덩달아 분위기가 달아올랐다. 하지만 탄핵정국과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지면서 상황은 급변했다.

여기에 개인사도 언론에 오르락 내리락하면서 지지율이 급락했다. 그는 1월 12일 귀국 이후 컨벤션효과로 지지율이 반짝 반등했을 뿐 이후 20여일간 꾸준히 하락했다. 관료출신 대통령 후보의 한계를 고스란히 보여주면서 국민들에게 실망을 안겨줬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10년간 유엔의 수장으로 있던 반 전 총장에게 한국정치의 고질적인 병폐를 뿌리 뽑고 새로운 정치질서를 제시할 수 있는 선진적인 리더십을 기대했다.

하지만 그는 정치공학적인 셈법에 지지층의 스펙트럼만 넓히겠다는 발상으로 모호한 스탠스를 드러냈다. 대표적으로 진보·보수의 이분법에 갇히지 않겠다며 자신을 “진보적 보수주의자”라고 자처한 것은 정체성을 의심케 했다.

그렇다고 국민의 마음을 움직일만한 비전도 제시하지 못했다. 반 전총장의 지지율이 기대에 못 미치자 유력 정치인들이 일제히 등을 돌렸다. 김종인 의원은 각을 세웠고 국민의당과 손학규 의장, 정운찬 전 국무총리는 ‘스몰 텐트’로 ‘제3지대’ 발(發) 정계개편 움직임을 보였다. 심지어 보수진영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을 대타로 거론했다. 돈도 없어 수행비서 인건비와 차량운행비조차 걱정해야 했다. 무엇보다 출마를 가족들이 완강히 반대했다고 한다.

결국 반 전 총장은 2월 1일 대선 불출마를 전격 선언했다. 그 이후 충주시와 음성군의 반 전 총장 관련 기념사업이 혼란에 빠졌다. 양 지자체는 귀국 후 공정성 시비를 피하기 위해 반 전 총장 관련 사업을 보류하거나 사업 명칭을 바꿨다. 반 전 총장이 외교분야에서 국가를 위해 할 일이 있을 테지만, ‘권불십년(權不十年)’의 사자성어를 실감케 했다.

 

전국민 분노케 한 충북지방경찰청 강압감찰

충주 여경 A씨 자살

지난 10월 26일 새벽 충주경찰서 소속 A여경이 자택에서 목을 매 숨졌다. 같은 경찰서에서 야간 당직 근무 중이던 남편 B씨는 “엄마가 목을 맸다”고 울먹이는 10살 딸의 전화를 받고, 집으로 달려가 심폐소생술을 했지만 아내는 이미 숨진 뒤였다.

A씨가 왜 이런 극단적인 선택을 했는지 전국적으로 이목이 집중됐다. 발단은 익명의 투서에서 시작됐다. A4용지 4장의 투서에는 A씨가 수년간 지각을 밥 먹듯이 해왔고, 초과근무 수당은 허위로 챙겼으며, 특혜로 국내외 연수를 세 차례나 갔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해당 경찰서의 청문감사관은 무기명 투서의 경우 ‘민원 처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접수 전 폐기처분 하는 것이 원칙이고, 음해성이 짙다고 판단해 각하 처리했다.
하지만 3개월 뒤 A씨는 충북지방경찰청 감찰실에서 같은 내용의 투서로 다시 조사를 받게 됐다. 그리고 자살하기 전 석 달 동안 자신 때문에 동료 경찰관이 조사를 받았고, 출퇴근하는 자신의 모습이 사진으로 찍히는 등 감찰관에게 미행당한 사실을 알고 괴로워했다고 한다.

A 여경이 숨진 뒤 강압 감찰 논란이 일었다. 그러자 경찰청은 자체적으로 내부조사에 착수했고, 충북지방경찰청이 감찰 과정에서 잘못을 스스로 시인하도록 하는 회유성 발언을 하거나 몰래 사진 촬영까지 하는 등 부적절한 감찰을 한 사실이 적발됐다. 하지만 충북지방경찰청은 사건의 발단이자 핵심인 ‘익명 투서’에 대해 비공개를 결정하는가하면 관련자 징계를 늦게 처리하면서 유족 등의 반발을 샀다. 사태가 잠잠해지길 기다리다 유야무야 사안을 마무리하려는 것 아니냐는 극단적인 해석도 나왔다.

A씨의 죽음을 둘러싼 파문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현직 경찰관 1200여명은 A씨의 죽음과 관련해 지방경찰청 지휘부와 감찰관계자를 경찰청에 고발했다. 그들은 A씨의 죽음이 감찰관들의 무분별한 실적 쌓기의 결과라고 주장하며 직권 남용과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한 상태다.

경찰청도 익명투서자 확인 작업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 18일 경찰청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이철성 경찰청장은 “세 번의 투서를 압수했기 때문에 발신지 등이 나올 것”이라며 “중점을 두고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천·단양 분리, 회장 추대 순조롭게 처리

강성덕 충주상의 회장

충주지역 경제계의 중심에 있는 충주상공회의소(이하 충주상의)가 올해 크게 술렁였다. 2015년 3월 제19대 의원·회장 선거를 통해 선출된 강성덕 회장과 의원에 대해 선거무효확인청구소송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충주상의는 19대 회장 선출 이후 제천·단양지역이 분리되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회원사들의 성원에 힘입어 빠르게 안정을 찾아 갔다. 당초 충주상의는 한 축이었던 제천·단양이 지난해 분리되면서 존립마저 위협받을 것이란 우려가 많았다.

제천·단양지역 상공인들 및 기관들은 충주상의가 충북 북부지역 상공인의 권익보호를 위한 대변기관 역할을 했지만 지리적 접근성 등이 부족해 활동도 원활하지 못했고, 지역 상공인에게 미치는 혜택도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분할을 촉구했다.

충주상의는 제천·단양 분리과정에서 첨예한 갈등이 빚어질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만장일치로 독립을 승인했다. 강성덕 회장은 “마음이 떠난 상황에서 억지로 잡아봐야 서로에게 상처만 될 것 같아 회원들을 설득해 깔끔하게 마무리했다”면서 “남은 회원사를 중심으로 상의를 빠르게 안정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우려는 단합의 계기가 됐고, 그동안 회비를 내지 않던 회원사들이 회비를 내기 시작했다. 이에 충주상의도 지역기업의 지식재산 전략수립과 경쟁사 특허정보 분석, 지식재산권 분쟁방지 등을 위한 컨설팅을 지원했다.

또 판로개척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향토기업의 시제품 제작지원 사업도 병행했다. 때문에 충주상의는 기존 침체된 분위기를 뒤로 하고 안정감을 찾아 갔다. 하지만 11월 선거무효소송으로 혼란을 겪던 충주상의가 회장 및 의원 선거를 다시 치르기로 결정하면서 회장 및 의원 전원이 사퇴한다. 19대 선거에서 낙선한 조민용 대표가 소송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대법원에 상고하는 일까지 벌어지고, 직무집행정지 신청까지 이어지자 총 사퇴한 것.

그러자 지역 경제계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이 일었다. 진통 끝에 지난 21일 충주상의는 더베이스호텔에서 임원 선출을 위한 제20대 1차 임시의원 총회를 개최하고, 강성덕 ㈜충주산업 대표이사를 20대 회장으로 선출했다.

참석한 의원들은 강 회장을 단 한 명의 반대 없이 만장일치로 추대하고, 충주상의를 향한 숱한 우려를 불식시켜 빠르게 상의를 안정시켜 주기를 기대했다. 강 회장은 “지역사회에서 상공인들의 역할을 찾아내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힘써 상공인들의 위상을 높이고 회원들의 권리향상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