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투자는 인색하고 위치 탓만 하나
상태바
학교투자는 인색하고 위치 탓만 하나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8.01.1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명대 하남시 제2캠퍼스 이전, 중단 아닌 잠정 보류 선언

세명대학교가 하남시 제2캠퍼스 설립 계획을 추진한 지 3년 만에 사업 보류를 선언했다. 세명대는 5일 보도자료를 내고 하남 제2캠퍼스 신설계획을 잠정 보류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11월 세명대가 제2캠퍼스 건립을 확약한 이래 2개월여 만이다.

하지만 대학 측이 캠퍼스 이전 사업의 중단이 아닌 잠정 보류 입장을 분명히 하고 나서자 주민들은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투자에는 소홀한 채 학교 위치만 탓하는 대학 측의 안일한 자세에 실망감을 나타내고 있다. 절차상 세명대가 하남에 제2캠퍼스를 건립하기 위해서는 교육부로부터 학교 위치 변경을 승인 받아야 한다. 하지만 지난 2016년 교육부는 세명대가 제출한 학교 위치 변경 신청서를 반려했다.

세명대학교가 하남시 제2캠퍼스 설립 계획을 추진한 지 3년 만에 사업 보류를 선언했다. 그러나 포기는 아니라는 입장이어서 논란의 불씨를 남겼다는 평이다.

이에 세명대는 지난해 11월 일부 캠퍼스를 하남으로 이전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대학 위치 변경 신청서를 교육부에 제출하며 캠퍼스 이전에 강한 의지를 드러냈다. 신청서에는 주한미군이 사용하던 토지를 반환하면서 생긴 하남 일대 9만 9000㎡ 부지에 이 대학 재학생 8000명 중 2000명을 수용하는 제2캠퍼스를 마련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그런 세명대가 갑작스레 대학 이전 보류를 선언한 것은 제천시의 강한 반대 움직임 속에 교육부까지 입장을 바꿀 가능성이 없다는 점을 확인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이번 결정이 ‘보류’일 뿐 ‘포기’는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해 지역 사회와 마찰 가능성을 완전히 제거하지는 않았다. 대학 관계자는 “국내 모든 대학은 국내·외 도전에 직면해 저마다 자구책이나 발전방안을 마련하느라 골몰하고 있다. 경쟁력 없는 대학의 폐교는 이미 시작됐다. 이런 위기의 시대에 지방대학인 세명대가 현재에 안주하면 안 된다는 건 자명하다”며 “이런 이유로 세명대는 향후 지역대학의 위기 극복과 대학의 브랜드를 키우기 위해 수도권에 일부 실습시설을 확보하는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두고 지역 및 학교 구성원과 함께 대학의 발전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당초 세명대는 학령 인구 감소에 따른 지방대학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수도권인 하남시에 제2캠퍼스를 신설, 대학 위상을 높이고 제천캠퍼스 신입생 유치에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국토교통부가 하남시 제2캠퍼스 설립 예정부지에 대한 그린벨트 해제를 기약없이 지체하면서 학령인구 급감 시기에 맞춰 개교하겠다는 대학 구상을 실현하기 어렵게 됐다.

세명대는 제2캠퍼스 신설 계획을 잠정 보류하고 2018년 교육부 대학역량진단평가에 전념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세명대는 하남 캠퍼스 신설 보류에 따른 지자체와 시민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했다. 지자체와 대학 간의 협력사업도 보다 확충되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대학 동문 김 모씨(일어일문학과 98학번)는 “지방대학 중에는 미래 산업과 학생 수요 예측을 통해 학과를 신설하거나 분야별로 연구 실적이 우수한 유명 교수진을 영입해 성공한 경우가 적지 않다”며 “학교만 수도권으로 옮긴다고 대학이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대학이 잘 알고 있을 텐데도 지역사회 다수가 반대하는 캠퍼스 이전에 골몰하는 것을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