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생태하천, 안전사고 위험
상태바
충주생태하천, 안전사고 위험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8.02.02 0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훼손된 철망 그대로 방치 …사고 우려 높아

충주시가 420여억 원을 들여 조성한 생태하천이 안전사고 위험에 노출됐다는 지적이다. 또 이곳에 있는 우수관은 설치가 잘못돼 하천물이 우수관을 통해 오수관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아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도 요구된다.

현대타운앞 충주천 바닥의 훼손된 철망이 그대로 방치돼 있다.

충추천은 충주의 진산인 대림산에서 발원해 호암직동 사천계를 거쳐 용산동~성서동~지현동~문화동~교현동~봉방동 등 도심을 가로질러 달천강까지 이어지는 10.8㎞의 하천이다. 도시화로 인해 오염이 심해지자 충주시는 2013~2016년까지 총 422억 원(국비 294억 원, 도비 88억 원, 시비 11억 원, 기금 88억 원)을 들여 현대타운 앞의 복개 주차장을 철거하고, 성남교~현대교까지 594m의 하천을 복원하는 ‘충주천 생태하천 복원사업’을 추진했다.

이곳에는 차도교, 보도교, 대체 주차장, 산책로, 리듬벽천, 수변공원 등이 들어섰다. 당초 2015년 12월 완공 예정이었으나 공사가 수차례 미뤄져 2016년 5월 준공 승인이 났다. 때문에 시민들은 이곳에 맑은 물이 수시로 흐르고 공원이 조성돼 지역의 대표적인 휴식공간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생태하천인 충주천은 오히려 시민 안전사고를 위협하고 있다.

충주천 바닥에 깔려 있는 길이 5m×폭 4m 정도의 철망이 끊어진 채 방치돼 자칫 시민이나 어린이들이 들어가 놀다가 발을 다칠 우려가 크다. 실제 충주천 일대는 물속에 쇄석이 가득 찬 철망이 깔려 있고, 철망 여기저기가 끊어져 날카로운 철사가 삐죽삐죽 위로 올라와 있다.

그래서 시민들이 무심코 철망을 밟거나 스쳐 지나다가 발을 다칠 가능성이 높다. 방치된 철망은 충주천이 모래 하천이라 홍수 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돌망태 철망으로 만들어 놓은 것이다.

시민 최모(49·충주시 용산동) 씨는 “수백 억 원을 들여 조성한 생태하천이 시민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며 “충주천 여러 곳에 이같이 훼손된 철망이 있는데도 무관심한 충주시의 행태는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시는 조만간 개선 조치를 하겠다고 했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비가 많이 왔을 때 보수공사를 위해 장비가 들어갔는데 그때 돌망태가 훼손된 것 같다”며 “끊어진 철망은 조만간 치울 것이고, 3월 중 돌망태를 드러내고 다른 돌을 깔 것”이라고 답변했다.

우수관 설치 말썽…부실공사 의혹

우수관 설치도 도마에 오르고 있다. 생태하천 시공사는 장마 때 빗물이 하천으로 들어가고 평소 가정에서 배출된 각종 오수가 유입될 수 있는 8개의 우수관을 설치했다.
하지만 우수관 모두 충주천 수위와 비슷한 높이로 설치돼 하천물이 우수관을 통해 오수관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특히 한국수자원공사 충주댐관리단이 농번기인 4~9월 충주천에 물을 공급하면 수위가 높아져 하천물이 유입될 수밖에 없는 구조적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따라서 시는 별도 예산을 투입해 우수관과 우수토실 유량 조절기를 40㎝ 높이기로 했다. 또 월류벽을 추가로 설치해 충주천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할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이달 현재까지 제대로 된 조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 관계자는 “우수토실을 폐쇄하기로 했다. 또 준설을 해서 우수관으로 하천물이 유입되지 않게 하겠다”며 “현재 공사한 것을 뜯고 다시 하려면 공사비가 많이 들어간다. 여기에는 사유지도 포함돼 있어 시간도 많이 걸린다”고 언급했다.

시는 생태하천사업이 완료됐음에도 바로 이 시설을 넘겨받지 않았다. 2016년 5월 준공 승인이 났지만 하자를 이유로 인수를 거부해 준공식도 열리지 않았다. 시 환경정책과, 도로과, 지역개발과 등 8개 부서가 전반적인 점검에 나선 결과 166건이 미비해 세 차례에 걸쳐 시행사인 한국환경공단에 조치 계획을 요구했다.

더욱이 집중호우가 내릴 때면 일부 구간 시설은 엉망이 돼 버려 부실공사 의혹도 일었다. 또 급격하게 하천 폭이 줄어 유속이 빨라질 수밖에 없는 구조로 만들어 하천 본연의 기능을 감안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받았다.

이와 관련, 시는 시설에 대한 관리를 지난해 모두 넘겨받았고 설계에 미반영된 23건을 제외하면 대부분 조치됐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인수인계가 끝난 뒤에도 여전히 각종 논란은 지속되고 있어 철저한 관리 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