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때마다 충주시 강타하는 성추문 의혹
상태바
선거 때마다 충주시 강타하는 성추문 의혹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8.03.1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건도 사건, 진실일까 가짜 일까 ‘관심 증폭’

더불어민주당 우건도 충주시장 예비후보의 성추행 의혹이 향후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충북지방경찰청은 지난 12일 우 예비후보의 성추행 의혹을 제기하는 글을 올린 충북도청 여성공무원 A씨를 특정해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건도 충주시장 예비후보가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과 관련한 성추행 의혹에 대해 악의적인 허위사실이라며 게시글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우건도 예비후보에게 과거 성추행을 당했다는 폭로 글이 나온 뒤 충주지역 분위기가 뒤숭숭하다. 전국적으로 ‘미투(Me Too·나도 당했다) 운동’이 확산되고 있고, 여야가 3개월 남짓 남은 6·13지방선거 공천작업에 속도를 내는 과정에서 터져나와 새로운 변수로 작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민주당은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 성폭행 폭로 등이 이어지자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공천 배제 원칙을 천명했다. 따라서 성추문 의혹이 제기된 예비후보자들의 사퇴나 출마 예정자의 중도 포기가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더민주당은 추미애 대표 주재로 최근 ‘윤리심판원-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 연석회의’를 열고 성범죄 이력이 있거나 연루된 사실이 확인되면 공천 배제는 물론이고 즉각 출당 및 제명조치를 내리기로 결정했다.

더민주당은 지난해 9월 출범한 ‘젠더폭력대책 TF’를 당 대표 직속 특위로 격상하고, 공직 후보자들의 성평등 교육을 의무화했다. 또 젠더폭력대책특위 산하 ‘성폭력범죄 신고상담센터’를 전국 17개 시도에 설치하고 전문인력을 배치할 예정이다.

하지만 연루 당사자들이 사실이 아니라고 반발하는 등 진위가 불투명한 상황이라 공천 여부를 판단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최근 충주시장 선거에 재출마를 선언한 우건도 후보가 대표적인 예다. 우 후보는 이달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본격적인 선거 준비에 들어갔다. 그러나 지난 5일과 6일 자신을 충북도청 공무원이라고 밝힌 제보자가 2005년 6월 우 후보로부터 성추행을 당했다는 글을 더민주당 충북도당에 올리면서 우 후보는 예상치 못한 악재에 직면했다.

경찰 수사 결과 ‘주목’

우 후보는 두 번에 걸친 기자회견을 통해 악의적인 허위사실이라며 게시글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자신이 도 총무과장으로 재직했던 실제 시기가 게시판 글에 적힌 시기와 다르다는 것이다. 그는 “게시자 ‘김시내’가 올린 글에 ‘2005년 6월 우 후보가 총무과장으로 근무할 때의 일’이라고 했지만, 나의 총무과장 근무기간은 2005년 7월 25일부터 그해 9월 4일까지다. 당시는 총무과장이 아니었다”고 밝혔다.

또 “게시자는 13년 전 마셨던 술이 ‘연태고량주’라고 정확히 기억하고 있지만, 게시자가 특정한 장소인 도청 인근 경화반점은 2010년을 전후해서야 이 술을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증언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음식점 주류납품업체 역시 ‘연태고량주’는 2005년에 해당 식당에 납품한 적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세 번째 폭로 글의 경우는 도당이 자체 확인한 결과 서울 논현동에서 작성된 것으로 확인돼 신빙성이 더욱 떨어진다”고 주장했다. 서울 논현동은 경찰 수사 결과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 도당 확인이라는 것이 무색하게 됐다.

우 후보는 미투 운동을 가장해서 선량한 후보를 죽이는 만큼 경찰에서 발 빠르게 수사해 진실을 밝혀 달라고 호소했다. 앞서 지난달 23일부터 지난 6일까지 민주당 충북도당 홈페이지에는 ‘우 후보가 여직원을 불러 저녁자리에서 술을 먹이고, 노래방에 데리고 가서 강제로 성추행했다’는 내용의 글이 모두 세차례 게시됐다.

이에 따라 경찰도 폭로 글 게시자를 찾기 위해 본격적인 수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이 본격 수사에 나선 만큼 조만간 작성자의 실체가 파악될 것으로 보인다.
경찰이 충북도청 여성공무원을 특정해 수사중인 것으로 알려지자 누가 그랬는지 궁금증이 일고 있다.

일부 정치인들 ‘성추문’으로 곤혹

충주에서는 벌써 여러 차례 정치인들의 성추문 의혹 사건이 있었다. 그동안 성추문과 연루된 지역 내 정치인 중 상당수는 선거에서 낙마하거나 사법처리된 사례가 있다. 2008년 충주시의원들의 국외연수 때 성매매 의혹이 불거지면서 전 국민의 공분을 샀고, 의혹을 받은 의원 4명은 2010년 지방선거 때 낙마하거나 출마를 포기했다.

성추문은 아니지만 현직 시장이 룸살롱을 다닌 사실 등이 알려지면서 선거에서 진 사례도 있다. 2009년 10월 김호복 당시 충주시장이 모 신문기자와 서울의 한 음식점과 술집에서 술과 음식을 즐기고 촌지를 준 혐의로 조사를 받았고 이런 소문 등으로 2010년 치러진 지방선거에서 낙마했다.

이후 김 전 시장은 무혐의 처분을 받았지만 선거에 떨어진 뒤였다. 그는 방송토론에서 이 같은 사실을 언급한 우건도 시장을 허위사실 유포·비방 등의 혐의로 고소했고, 우 시장은 2011년 시장직에서 도중하차했다.

2014년에는 이종배 현 자유한국당 국회의원이 7·30보궐선거를 앞두고 시장 재임 시 음식점 여종업원을 성희롱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지역이 시끄러웠다. 이로 인해 여야는 티격태격했고, 의혹을 제기한 윤성옥 도의원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구속됐다. 또 당시 이 의원의 선거 캠프 관계자와 성추행 피해 여성으로 거론된 A씨의 남편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됐다.

2014년 8월에는 충주시의회 윤범로 의장이 성추행 발언으로 곤혹을 치렀다. 윤 의장은 그해 8월 2~5일 일본에서 열린 국제 우호교류 행사 중 함께 앉아 있던 여성 공무원의 옷차림 등을 지적하는 발언을 하면서 “뒤에서 성관계하고 싶다는 사람도 있더라”라고 말했다. 공무원노조와 시민단체, 여성단체 등이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고, 해당 여성 공무원은 윤 의장을 고소했다. 윤 의장은 2016년 4월 항소심에서 선고유예 판결을 받았다.

당시 재판부는 “부적절한 발언은 유죄가 인정되지만 범죄경력이나 재범 위험이 없는 점 등을 참작해 형량을 정했다”고 판시했다. 1심에서 윤 의장은 징역 4개월에 집행유예 1년을 선고받고 항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