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 하겠다는 분 기껏 지역 갈등 조장?
상태바
도지사 하겠다는 분 기껏 지역 갈등 조장?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8.03.21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앞두고 불어닥친 충주호 명칭 논란…양 지역 갈등 심화

충주댐 인공호 명칭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정치권으로 옮겨 붙어 논란이다. 특히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민주당 이시종 현 지사와 오제세(청주시 서원구) 국회의원이 뚜렷한 견해차를 보여 그 배경에 귀추가 주목된다. 두 사람은 더민주당 도지사 경선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은 오제세 의원부터 시작됐다. 오 의원은 얼마전 충북도청 기자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충주댐 유역 면적이 가장 넓은 제천지역의 의견에 따라야 한다”며 “명칭은 충주호보다 청풍호가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충주댐(사진) 인공호 명칭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정치권으로 옮겨 붙어 논란이다.

반면 이시종 지사는 “충주호, 청풍호, 단양호 문제는 워낙 민감한 사항이어서 쉽게 결론을 낼 문제가 아니다”라며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이 지사는 “법이 이상하게 돼 있다. 호수의 명칭은 댐 명칭을 따른다고 돼 있는데 지명과 관련한 법에서는 시도 지사에게 맡기는 것으로 돼 있다”며 “충북도가 조정을 좀 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 의원, 제천민심 얻기 시동?

그러면서 “충주댐 호수 명칭과 관련해서는 의견을 모으는 등 사전적 절차가 필요하다. 시간을 갖고 접근할 것”이라며 “한두 달 안에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자문단을 구성해 의견을 듣고 토론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자 오 의원은 제천시청을 방문해 “충북도민 전체의 의견을 물어서라도 논쟁을 종식해야 한다”며 “대내외 이미지나 합리성, 공공성을 따지더라도 청풍호가 더 적합하다”고 피력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오 의원이 이 지사의 고향 충주보다는 제천의 표심을 의식해 한 발언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관선까지 포함해 시장 3선과 재선 국회의원을 지낸 충주는 이 지사의 홈그라운드다. 오 의원 입장에서 충주는 공략하기 어려운 이 지사의 텃밭인 셈이다. 때문에 충주 유권자들의 지지를 포기하는 대신 제천지역 민심을 얻으려는 전략이라는 해석이 많다. 하지만 이런 중요한 문제에 대해 객관적인 조사나 토론없이 개인의 의사를 밝히는 것은 위험한 태도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충주호 명칭과 관련해서는 차후에 여당 주자들 뿐만 아니라 충북지사 선거 자유한국당 박경국 예비후보와 바른미래당 신용한 예비후보 역시 같은 질문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신 후보는 지난 14일 기자회견에서 이 문제에 대해 “끊임없이 토론해서 결론을 내야 한다”며 “나는 지역 갈등을 조장하는 발언은 하지 않겠다”고 말한 바 있다.

유력 충북지사 후보들의 엇갈린 견해는 충주와 제천지역 유권자들의 표심을 자극하고 있다. 양 지역은 충주호와 청풍호 이름을 둘러싸고 오랫동안 갈등해 왔다. 따라서 두 후보들의 이견은 양 지역의 갈등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다.

충주시민단체연대회의는 최근 오 의원 사무실을 항의 방문했다. 이들은 “충주호 이름을 두고 충주, 제천, 단양이 갈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 오 의원의 ‘청풍호’ 발언은 지역 갈등을 이용해 선거에서 이득을 보려는 정략적인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상식 밖의 발언”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충북도에 “호수 명칭 논란이 지역 갈등으로 번지지 않도록 즉시 지명위원회를 열어 충주호로 명칭을 확정하라”고 촉구했다.

충주·제천, 정치인 압박나서

반면 제천지역 지방의원들과 주민들은 이 지사를 압박했다. 이들은 이 지사에게 “청풍호 이름을 돌려 달라”는 내용의 건의문을 전달했다. 또 시민단체와 제천시의원들은 국토지리정보원에 국가기본도에서 충주호 지명을 삭제해 달라는 공문과 자신들의 입장을 전달했다.

한편 충주~제천~단양군을 걸쳐 흐르던 남한강은 1985년 충주댐 건설에 따라 인공호로 바뀌면서 충주호로 불렸다. 그동안 제천시는 남한강 인공호 수면의 64%가 제천에 속하기 때문에 청풍호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 문제를 공식 제기했다.

이에 충북도 지명위원회는 “호수 이름을 바꾼 선례가 없고, 큰 혼란이 초래될 수 있다”는 이유로 부결시켰다. 하지만 최근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이 ‘충주호’라는 이름이 국가지명위원회 의결을 받지 않았으며, 공식적으로 ‘지명 미고시 수역’이라고 밝히면서 갈등의 불을 지폈다.
따라서 충주댐 인공호수에 대한 새로운 작명은 차기 충북지사가 해결해야 할 난제로 남게 됐다. 다만 지사 후보들의 의견이 이번 선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으나 도민들 사이에서는 차후에 객관적인 조사와 수 차례의 토론 등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