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단양 자유한국당 당원들 ‘뿔났다’
상태바
제천·단양 자유한국당 당원들 ‘뿔났다’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8.03.28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법 확정판결 앞둔 권석창 의원에게 공천권 주는 건 부당” 반발

자유한국당이 제천시장 후보를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에서 직권 결정키로 함에 따라 제천시장 후보는 경선 없이 전략공천으로 정해질 전망이다. 이에 지역 정가에서는 6~7명의 시장 후보 난립으로 예선전이 치열한 더불어민주당과 달리 윤홍창 도의원과 남준영 변호사 단 두 명만 시장 공천전을 치르는 한국당이 전략공천을 선택해 의아하다는 반응이다.

한국당 중앙당과 충북도당은 제천·단양지역 당원 사이에 권석창 국회의원에 대한 반발이 감지되자 곧바로 제천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 발표했다. 대형 화재참사가 벌어진 제천·경남 밀양과 대형 지진이 발생했던 경북 경주·포항 등 재난재해 지역을 필승 전략특별지역으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자유한국당이 제천·단양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결정하고 1·2심에서 당선무효형을 받은 권석창 국회의원에게 지역 공천권을 주기로 하자 당원과 입후보자들의 반발이 감지되고 있다.

중앙당 공관위는 “제천지역은 지역 주민의 아픔이 치유과정에 있거나 아직 치유되지 않은 곳”이라며 “지진·재난·화재 참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빠른 수습과 안정을 도모할수 있는 강력한 리더십과 지지율이 높은 후보를 전략공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처럼 당이 제천·단양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결정하자 한국당 공천 신청자와 당원들은 당장 스스로의 거취조차 풍전등화에 놓인 권석창 의원에 모든 권한을 집중시킨 당 방침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선거법 위반 등으로 1심과 2심에서 모두 당선무효형을 받고 대법원 선고를 앞둔 권 의원의 거취에 따라 지방선거가 격랑을 맞이할 것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한국당 당직자 A씨는 “더민주당은 보수성이 강한 제천과 단양 지방선거에 많은 후보들이 몰리고, 도지사 후보까지 경선할 가능성이 높은 분위기여서 4~5월까지 이에 따른 흥행몰이를 내심 기대하고 있다”면서 “반면 한국당은 지난 16일 도지사를 단수 확정한 데 이어 제천시장마저 중앙당이 낙점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도무지 분위기가 살아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당에 제천지역 지방의원 공천을 신청한 B씨는 “지방의원과 단체장 후보를 경선으로 선출할 경우 지역 국회의원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작게 작용하지만 단수후보 공천이 되면 국회의원의 유고는 당 지역선거에 결정타가 될 수 있다”며 “설령 권 의원이 의원직을 유지하고 전략공천을 하더라도 이미 당내 신뢰를 크게 잃은 상태이기 때문에 공천 탈락자의 거센 반발 등 혼란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제 일부 한국당 제천·단양 당직자들은 충북도당을 찾아가 이 같은 지역 분위기를 전하고 차라리 제천·단양을 ‘사고 당’으로 분류해 줄 것을 건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도당은 권 의원이 대법원에서 당선무효형을 확정받지 않는 한 현역 국회의원이자 당협위원장으로서 권한을 박탈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