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탄금호 물놀이장에서 ‘난리’
상태바
이번에는 탄금호 물놀이장에서 ‘난리’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8.04.18 16: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리운영 우선협상대상업체 선정했으나 타 업체 ‘조건 미달’ 반발

충주시 탄금호 물놀이장이 관리운영 사업자 모집공고와 관련해 논란이다. 특히 이곳은 지난 2016년에도 특혜시비에 휘말린 전례가 있다. 충주시는 탄금호 물놀이장 관리운영 사업자를 선정하기 위해 최근 우선협상대상업체 1곳을 선정했다. 관리운영 사업자로 선정되면 이 업체는 앞으로 3년간 탄금호 물놀이장을 운영하게 된다.

하지만 이 업체를 제외한 나머지 참여업체 5곳은 해당 업체가 자격조건을 벗어났다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우선협상대상업체가 입찰 참가자격 조건에 미달된다는 것이다. 현재 충주에서 골프연습장을 운영하는 이 업체는 지난해 설립됐다는 것이 동종업계의 설명이다. 최근 3년간 물놀이장 등 유원시설 체험과 전시 등의 실적이 있을 수 없는데 우선협상대상업체로 선정한 것은 전형적인 특정업체 밀어주기라는 것.

호수축제 때 물놀이장 ‘특혜시비’

한 탈락업체 관계자는 “입찰 참가조건에 대한 업체의 적격심사가 정확하게 이뤄져야 한다. 그런데 지금 이에 대한 적정성을 배제하고 심사가 이뤄지지 않았나하는 의혹이 든다”고 말했다. 탈락업체들은 충주시의 지역제한도 잘못됐다고 지적하고 있다.
탈락업체들은 다른 지역에서 물놀이장을 운영하는 업체를 선정하려 했다면 굳이 충주 제한이 아닌 전국으로 확대했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풍부한 경험과 자금능력을 갖춘 업체들이 대거 운영자로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 2016년 8월 충주호수축제 때와 유사하다.

호수축제 주관단체인 중원문화재단은 경험과 자금능력이 별로 없는 업체를 선정했다. 이 재단은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호수축제의 공식후원사를 공모했다. 말이 공식후원사지 실질적인 운영 주체였다. 공모자격은 전국의 상시근무자 10인 이상의 법인 및 개인법인으로 한정해 관련업무에 대한 자격제한을 두지 않았다.

하지만 이 같은 공고를 재단 홈페이지에만 게시해 대부분 공모사실조차 알지 못했으며, 유일하게 공모에 응한 A업체가 공식후원사로 결정됐다. 재단 측은 현금과 현물을 포함, 2억 원 이상 후원을 공식후원사의 기준으로 정했으나 현금 후원 없이 맥주페스티벌을 위한 텐트구입비 4400여만 원만 투입해 적정성을 둘러싼 논란이 일었다.

때문에 주최 측이 정한 공식후원사 선정요건을 맞추기 위해 요식행위로 비용을 책정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여기에 민간인들에게 일정 액수를 받고 안주 판매 부스를 임대하고, 임대 운영자들로부터 매출액 중 카드 결제 18%, 현금 결제 15%의 금액을 추가 수수료로 챙겼다.
게다가 부스 운영자들이 도중하차할 우려가 있다며 보증금 명목으로 3000만 원을 받았다. 후원업체라면 어떤 행사를 할 때 후원금이나 물품을 지원하는 것이 통상적으로 아는 상식인데 이 업체는 단 한 푼의 후원금이나 협찬을 하지 않았다.

충주시 ‘문제없다’…사실일까?

오히려 행사를 통해 실제 대부분 수익이 발생하는 곳을 독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부스 운영자들은 수익을 내기 위해 손님들에게 ‘바가지 요금’을 씌웠다. 아울러 물놀이 시설을 운영 중인 대규모 워터파크 업체에 5500만 원을 지원해 공정성 시비로 이어졌다.
시는 흥행이 될지 안 될지 위험을 안고 가는 차원에서 사업자 시설비 부담을 덜어주고, 관광객들의 입장료 부담을 줄여주는 차원에서 지원했다고 항변했지만 돈을 주면서까지 업체를 지원하는 이유에 대해 의문이 일었다.

이번 물놀이장 관리운영 사업자 모집공고와 관련해 괴산에서 물놀이장을 운영하는 업체와 우선협상대상 업체는 엄연히 다른 곳이어서 시가 억지로 연관을 지으려한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탈락업체 관계자는 “괴산과 충주는 행정 구역상 다른 지역이다. 또 사업자 자체도 괴산 사업자와 충주 입찰에 참가한 사업자는 사업자등록번호도 다르기 때문에 입찰 참가 조건 자체가 안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는 우선협상대상업체가 탈락업체들의 주장과 달리 문제될 게 없다고 반박했다. 업체가 충주에 주소를 두고 있고, 괴산 물놀이장이 유사사업으로 심의에서 인정을 받았다는 이유에서다. 시 관계자는 “우선협상대상업체와 괴산 물놀이장 대표가 동일 인물이어서 물놀이장을 충분히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충주 업체 참가를 유도하기 위해 지역 제한 입찰을 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현재 우선협상대상자 관련 서류를 검토 중이다. 관련 서류 검토 결과에 따라서 사용 승인 허가가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탈락업체들은 현재 사업계획과 운영계획에 담긴 평가항목 점수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충주시가 지난 2016년 전철을 밟지 않으려면 한 점 의혹이 없도록 평가항목을 공개해야 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