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대 총장 임용 왜 이렇게 늦어지나
상태바
교통대 총장 임용 왜 이렇게 늦어지나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8.04.26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장 공백 길어지자 평가 앞두고 ‘비상’

한국교통대학교가 총장선거를 치러 1·2순위 후보자를 선출했지만 임용이 늦어지면서 각종 현안 해결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2013년 직전 선거 때도 파행 등으로 총장 공백이 1년 이상 지속되면서 각종 사업에 탈락된 전례가 있어 학내 구성원들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교통대에 따르면 지난 1월 총장 선거 이후 교육부에 총장 임용 요청 서류를 보냈지만 임명절차가 완료되지 않아 당분간 총장 대행체제 운영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더욱이 교육부는 총장 임명을 위해선 인사위원회를 열어야 하는데 아직 일정조차 잡지 않고 있다.

대학 총장은 교육부가 후보자에 대한 인사검증을 한 뒤 최종적으로 국무회의에서 대통령 재가를 받아 임명된다. 총장 임용 절차에는 통상적으로 50일 정도 소요되는데 3개월이 지나도록 임명되지 않고 있는 것.

교통대 제7대 총장 임용 후보자로 지난 1월 박준훈(60·전기전자로봇공학) 교수와 홍용희(60·교양학부) 교수가 각각 1순위, 2순위로 선출됐다. 교통대는 이들 후보자에 대한 논문, 연구결과 등 진실성 검증을 마치고 윤리위원회를 거쳐 교육부에 임용을 추천했다.

대학 측은 3월 중순 신임 총장이 임명될 것으로 봤다. 전임 김영호 총장이 2월 초 임기를 마쳐 두 달 넘게 공백이 이어지고 있다. 때문에 당장 기본역량진단평가를 앞두고 발등에 불이 떨어진 교통대는 교육부와 청와대 눈치만 살피며 기다리는 상황이다.

교통대는 기본역량진단평가를 위한 자체 평가보고서를 작성해 교육부에 제출해야 한다. 8월경 나올 예정인 이 평가 결과에 따라 하위 40%에 해당하는 대학은 정원 10%를 감축해야 한다.총장 공백기간이었던 지난 2013년 교통대는 정부의 대학구조조정 계획에 따라 입학정원을 대폭 감축하고, 유사학과를 통폐합하기로 해 학내 구성원의 반발을 샀다. 전체 52개 학과 중 성격이 유사한 13개 학과를 통합 운영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그 여파는 컸다. 당시 있었던 일들은 김영호 총장이 취임한 뒤에도 이어졌다. 폐과 학생들과 교수진이 반발했고, 2016년 정부의 프라임사업에서 탈락했다. 교통대는 프라임사업에 선정되면 정원을 조정하는 대신 연간 150억 원씩 3년간 모두 450억 원의 예산을 받을 수 있었는데 고배를 마신 것. 여기에 ‘재정지원 빅3 사업’이라고 부르는 CK사업, 링크사업에서 모두 탈락했다.

임용 늦어지는 배경 ‘관심’

이로 인해 이 대학은 교육비 환원율과 장학금 지급률이 해마다 감소해 생존마저 위협받는 상황이 됐다. 따라서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하위등급을 받아 정원 10% 감축이라는 치욕을 겪은 교통대가 만약 이 같은 페널티를 다시 받는다면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 중론이다.

자체 평가보고서에는 총장과 대학본부의 의지와 비전을 담아 모든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하지만 총장 대행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교통대로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다. 여기에 학부제 운영에 따라 타 국립대에 비해 중도탈락률이 4.2%로 높은 편인 교통대로서는 입시요강 개선작업도 늦출 수 없는 현안 중의 하나다.

총장 임용이 늦어지자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각에선 늦어지는 이유를 놓고 교육부의 검증 절차에 무게를 두고 있다. 차기 총장 임용후보자 중 한명이 논문 표절 의혹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2008년 3월 한국정보기술학회에 제출됐던 논문집인데 이 논문에 A임용후보자가 제1저자로 실려 있다. 하지만 이 논문은 같은 해 2월 발행됐던 같은 학교 대학원 졸업생의 졸업논문과 비슷하다는 지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제보자는 “A교수는 당시 지역혁신인력양성사업 총괄책임자로 참여했지 대학원생의 졸업 논문과 관련해 핵심기술엔 관여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데 A교수는 졸업논문 제목만 부분 변경해 제1저자로 학회지에 제출한 것 같다”고 말했다.

당시 대학원생을 지도했고, 졸업논문을 심사했던 B교수도 제보자의 의혹에 힘을 보탰다. B교수는 이 대학원생의 2007년 지역혁신 인력양성사업 연구결과를 활용해 학위논문을 작성하겠다는 계획을 한국산업기술재단에 보고했다. B교수는 “당시 인력양성사업 총괄책임자였던 A교수는 계획서와 연구결과를 취합해 한국산업기술재단에 보고하는 역할만 했다”면서 “학위논문 계획서엔 지도교수와 대학원생만이 사업에 참여하겠다고 게재했다”고 말했다.

학내 구성원 “총장 임용 시급”

A교수는 인력양성사업에 따른 결과물의 활용은 총괄책임자의 책임이자 권리라고 반박했다. 대학원 졸업생의 논문은 인력양성사업 과제와 관련한 결과물로 총괄책임자인 자신이 활용할 수 있다고 했다.
해당 교수가 2013년 한국산학연협회의 ‘과제 중복 판정’에 대한 이의신청서를 허위로 작성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교통대는 2006년 5월 한국산업기술재단의 지역혁신인력양성사업을 진행했다. 이 사업에 총괄책임자는 A교수였다. 1차 사업을 마친 당시 교통대 연구팀은 2008년과 2009년 3차년도까지 사업을 마쳤다. 문제는 지역혁신인력양성사업 연구결과물이 2008년부터 2011년까지 A교수가 총괄책임자였던 중소기업청의 산학공동기술개발 연구결과물과 동일하다는 의혹이다.

충북중소기업청은 과제 중복 여부를 평가해 달라고 (사)한국산학연협회에 의뢰했다. 따라서 두 사업을 진행했던 A교수는 2013년 9월 협회로부터 심의를 받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협회는 최초 과제간 ‘중복 판정’을 했지만 A교수의 이의신청을 받아들여 ‘미중복 판정’으로 변경했다.

총장 임명과 관련해 논문검증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전임 김영호 총장은 총장 선거 당시 검증이 부실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임기 내내 곤혹을 치렀다. 이 대학 링크사업단의 공용기자재 무단 구입 의혹도 차기 총장 임용이 늦어지는 이유로 거론되고 있다. 교통대는 2012년 링크사업을 통해 공용기자재를 구입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당초 한국연구재단에 보고했던 구입 내용과 달리 공용기자재를 한 대 더 산 것으로 알려졌다. 링크사업단은 3D프린팅시스템과 쾌속조형시스템 각 1대씩 모두 5억 원의 구입예산이 필요하다고 제출했다. 문제는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서비스에 등록된 구매 장비는 당초 요청한 장비와 달랐다는 사실이다. 요청하지 않은 7722만 원의 쾌속조형기 250mc 제품이 국가종합정보서비스에 등록된 것. 이 기자재는 학교 내 심의위원회는 물론 한국연구재단에 당초 구매 장비로 보고되지 않았다.

학교 측은 “확인 결과 기자재 구매 비용이 뒤바뀐 것은 직원의 착오로 발생한 오류”라고 했다. 당시 링크사업단 연구책임자는 이 대학 차기 총장후보인 A교수다. 때문에 이런 일련의 의혹이 총장 임용 지연에 영향을 미친다는 목소리다. 이 대학 한 교수는 “중요한 현안을 앞두고 우리 대학이 구성원들의 갈등을 봉합하고 조속한 정상화에 나서기 위해서 무엇보다 총장 임용이 시급하다”면서 “의혹이 있어 늦어지는 것이라면 빠른 시일 내 진실성 검증을 마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