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왜 선거 때 타당성 조사 시작?
상태바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왜 선거 때 타당성 조사 시작?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8.05.03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혹시 선거 앞두고 시점 조정한 것 아닌가” 설왕설래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 타당성 조사가 시작됐다. 그러나 착수 시점을 선거에 맞춘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충주시 등에 따르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 타당성 조사를 위한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의 현지조사가 지난달 말부터 진행되고 있다. 충북대병원이 발주한 이번 타당성 조사 용역은 8월 말까지다.

지난해 9월 충주시와 충북대병원이 충주분원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충북대병원은 이번 용역을 통해 현지조사와 지역 내 병원 운영 현황 등을 분석해 개발계획과 의료기관 설립계획을 수립한다. 충북대병원과 충주시는 지난해 9월 15일 시청 중앙탑회의실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충북대병원은 2912억 원을 들여 충주시 대소원면 본리와 완오리 일대에 조성하는 서충주산업단지 내 4만 9587㎡의 터에 지하 3층, 지상 10층, 500병상 규모로 분원 건립을 구상하고 있다. 올해 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 최대한 이른 시일에 개원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충주시는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으로 서충주신도시의 정주여건 개선과 함께 신도시 개발, 지역경제 활성화, 고용창출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충주시는 충북대병원이 충주분원을 건립하도록 관계 법령 범위에서 최대한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해당 시유지를 충북대병원에 무상 제공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보건산업진흥원의 타당성 조사 용역을 통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조길형 시장 ‘정쟁의 대상 경계’
충북대병원 측은 양해각서를 체결할 당시 분원의 조속한 건립을 위해 2017년에 타당성 연구용역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지난달 중순까지 타당성 연구용역에 대한 언급이 없어 양해각서만 맺고 흐지부지되는 것 아니냐는 얘기들이 나왔다.

더욱이 지난해 9월에는 두 기관의 양해각서 체결 이후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이 정당 및 지역 간 갈등, 충북대총장과 병원장의 엇박자가 나면서 사업 추진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올해 제천시장 선거 출마에 나서는 장인수 더불어민주당 전 부대변인은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양해각서 체결은 법적 효력이 없고 충북대병원장 임기가 올 1월이어서 사업추진이 불투명하다”고 지적했다.

윤여표 충북대총장과 나눈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내용도 논란이 됐다. 윤 총장은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양해각서와 관련한 답글에서 “충주의 ‘병원 건립 건’은 조길형 충주시장과 이종배 국회의원의 강력한 요구로 병원장이 형식적인 MOU를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다. 충북대와 전혀 무관한 사항”이라고 말했다.

윤 총장의 이 같은 답변은 MOU체결의 의미를 되짚어 보게 하는 대목이어서 적잖은 파문이 일었다. 이후 윤 총장은 “분원 문제는 병원장이 총괄하는 사항으로 총장과는 관계가 없다. 학교 개교기념일 행사로 바쁜 와중에 문자를 주고받는 과정에서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고 한발 물러났다.

정당 간 이해득실 문제도 제기됐다. 충주분원 건립에 자유한국당 소속 이종배 의원과 조길형 시장이 앞장선 것을 더민주에서 발목을 잡는 양상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 여기에 충북도 관계자가 충주분원 설립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인 것도 이 같은 여론을 부추길 수 있다. 이시종 충북지사가 더민주 소속이기에 더욱 그렇다. 아울러 선거를 한 달여 앞두고 타당성 조사가 본격 착수되면서 조 시장이 선거 국면을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해 시점을 조정했다는 루머도 돌고 있다.

소문 확산에는 임기 내 서충주신도시 건립에 공을 들인 조 시장의 업무 성과도 한몫하고 있다. 조 시장은 “충주분원 타당성 조사 발주는 충북대병원이 한 것”이라며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은 수요와 시민 건강, 지역균형발전 차원에서 추진하는 것이지 정치 논리로 병원문제를 얘기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하며 충북대병원 분원 문제가 정쟁의 대상이 되는 것을 경계했다.

전북대 군산분원 사례 ‘교훈’
정치적인 이해득실을 떠나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이 쉬운 일은 아니다. 우리나라 대형 종합병원은 인구가 많은 서울·경기에 몰려있다. 하지만 지방으로 눈을 돌려보면 3차 의료기관을 손에 꼽을 정도다. 그래서 지역민들은 대형병원이 들어서기를 기대한다.

민간기업 또는 재단은 수익성이 불투명한 사업에 대규모 투자를 꺼리지만 국립대병원은 의료의 공공성이 강조되는 측면이 있어 분원 설립에 대한 주민들의 열망이 높다. 하지만 국립대병원은 예산의 25% 가량을 정부에서 받아 단독으로 결정하기 어렵다고 한다.

이런 문제는 전북대병원 군산분원 타당성 조사 과정에서도 나왔다. 2012년부터 추진된 전북대병원 군산분원은 500병상 규모로 2560억 원의 자금을 투여할 계획이었다. 초기 건립지로 독미나리 군락지인 백석제 일대를 확정했지만 주변의 환경생태계 문제로 논란 끝에 2016년 사정동 일대로 변경됐다.

그러면서 5년후 해당 지역 경제와 인구 상황이 변하면서 병원은 분원 건립이 과연 타당한지 재조사에 들어갔다. 그 결과 ‘경제성 저하로 인해 사업추진이 어렵다’는 결론이 도출됐다. 올 초 가까스로 전북대병원 이사회 승인을 받았지만 비용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군산시는 인구 27만 8000여명 규모로 충주시 인구 20만 7000여명보다 많은데도 난관을 겪은 것.

따라서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이 앞으로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는 여론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충주만의 문제가 아닌 충북 북부지역으로 범위를 넓혀야 한다는 지적이다. 충북 북부지역에는 마땅한 대형병원이 없어 제천·단양 주민들은 강원도 원주, 충주지역 주민들은 청주나 원주 또는 서울·수도권 병원을 이용하고 있다. 때문에 환자 역외유출 문제는 물론 중환자의 경우 병원 이송 중 골든타임을 놓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충주지역 시민사회단체 한 관계자는 “군산분원 사례를 보듯 대형병원의 유치가 쉬운 일이 아니다”며 “주민들의 질 높은 의료 혜택을 위해 대승적 차원에서 민·관, 정계가 한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