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 끝나자 직위해제된 소방간부 ‘복직’
상태바
선거 끝나자 직위해제된 소방간부 ‘복직’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8.06.27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 화재참사 책임자 2명 충북도 소방본부 과장으로 화려한 복귀
제천 화재참사와 관련해 직위해제됐던 충북도 소방간부 2명이 복직되자 유가족들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제천 화재참사와 관련해 직위해제됐던 충북 소방간부 2명이 복직되자 유가족들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충청북도 소방본부는 24일 이상민 전 제천소방서장과 김익수 전 119상황실장 등 2명을 각각 도 소방본부 구조구급과장, 대응예방과장으로 인사 발령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인사발령은 과장급(소방정)에만 국한해 이뤄져 도 소방본부가 상식에 맞지 않는 인사로 논란을 자초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한 유가족은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거둔 이시종 지사가 자신을 향한 책임론을 희석하고 소방관들의 불만을 무마하기 위해 원칙 없는 인사를 단행한 것 아니냐”며 “화재참사의 책임을 물어 직위해제했던 이 전 서장과 김 전 실장을 요직인 도 소방본부 과장직으로 복귀한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발했다.

그러면서 “이미 지난 3월 도 소방본부 징계위원회가 관련 수사가 진행 중이라는 점을 들어 법원 1심 판결 때까지 징계를 유보하기로 결정할 때부터 기류가 심상찮았다”며 “도 소방 지휘체계의 이원화와 예산낭비 등 도지사의 그릇된 소방정책이 참사의 주 요인 중 하나임에도 애먼 소방관들만 징계를 당했다는 여론을 의식한 얄팍한 셀프사면”이라고 이 지사를 거세게 몰아붙였다.

실제로 제천화재참사 유가족협의회는 충북도의 징계유보 결정이 발표된 이후인 지난달 25일 청주지법 제천지원에 제천 화재참사와 관련된 소방공무원들을 엄벌에 처해 달라는 탄원서를 제출했다.

유가족협의회는 탄원서에서 “소방공무원을 포함해 제천 화재참사에 대해 비위 혐의가 확인된 건물 관계자, 행정공무원, 감리업체 등 모두에 대해 성역없는 철저한 조사와 처벌을 요구한다”며 “이로써 유가족과 부상자들이 참사의 고통에서 하루라도 빨리 벗어나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충북도 소방본부는 “일반적인 직위해제 기간인 3개월이 지났음에도 인사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해당 간부들의 주장이 받아들여진 것으로 풀이된다”며 말을 아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