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우외환’에 치료가 시급한 건국대 충주병원
상태바
‘내우외환’에 치료가 시급한 건국대 충주병원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8.08.20 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으론 성희롱·폭행 의혹, 밖으론 또 다른 대형병원 추진

건국대학교 충주병원이 내우외환을 겪고 있다. 안으로는 성희롱·폭행 의혹 및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반발이 일고 있고 밖으로는 또 다른 대학 병원 설립이 본격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건국대 충주병원에서 병원 직원 A씨가 부하 여직원을 성희롱하고 또 다른 직원을 폭행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병원 등에 따르면 A씨는 최근 계약직 여직원에게 부적절한 메시지를 수차례 보내고 또 다른 직원을 폭행했다는 내용이 고충처리위원회에 접수됐다.

폭행을 당했다는 직원은 얼굴을 2~3차례 가격 당했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병원 측은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린 뒤 사태파악에 나서 가해자로 지목받고 있는 A씨에 대해 자택 대기발령했다.

하지만 일부 직원은 자택 대기발령은 일종의 휴가와 다름없다며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자택 대기발령은 이 병원에서 처음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와 함께 이 병원 고위간부가 직원 A씨의 성희롱 의혹을 외부로 알린 당사자 색출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져 파문이다.

병원 관계자는 “자택 대기발령은 피해자로 알려진 직원들과 A씨의 격리를 위해 내린 최선의 결정이었다. 색출 문제는 명확한 사안이 밝혀지기 전까지 추측하지 말라는 취지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신고한 직원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신중히 조사했으며 조사 결과에 따라 A씨를 조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한 입장을 묻기 위해 A씨에게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진상조사위원회 조사를 마친 병원 측은 최근 인사위원회를 열어 A씨를 징계위에 회부하기로 결정했다.
임금피크제 도입도 반발
병원 “아직 확정 아냐”
이 병원은 최근 당사자들과 협의 없이 임금피크제를 시행키로 해 직원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임금피크제 해당직원들은 성명서를 통해 “총무부장이 부장회의를 소집해 병원 간부들에게 노사협의를 통해 취업규칙을 불이익 변경하기로 합의하고 9월부터 임금피크제 시행을 공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병원측이 정년연장을 전제하지도, 근로시간을 단축하지도 않은 채 무조건 정년인 60세를 기준해 55세는 30%, 56세는 40%, 57세부터는 50%의 임금을 삭감하기로 일방적으로 결정했다며 불만을 쏟아냈다.

또한 “지금의 임금피크제는 이미 실패한 제도로 사실상의 정리해고나 다름없다”면서 “보건의료산별 노동조합에서도 결사반대했던 제도가 보건의료노조 충북본부와 사용자에 의해 우리 병원에서 되살아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병원 재정 악화의 원인을 학교 법인의 과실에 뒀다. 인구 20만의 소도시임에도 불구 6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으로 무리한 확장을 통해 병원 재정을 악화시킨 것은 인사권과 경영권을 가진 건국대 법인의 과실이라고 했다.

이들은 “충주병원은 지출 구조의 문제가 아니라 수입구조의 문제인데도 마치 직원들의 잘못인양 그 책임을 모두 직원들에게 전가하며 수수방관하고 있다”며 “책임의 근원이 학교법인에 있음에도 이를 회피하려고 대학교, 서울병원, 충주병원을 이간하다가 결국 충주병원에서 노사간의 합의라는 이름으로 임금삭감을 단행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직원들은 “30% 이상 임금이 줄어든다면 생활도 그렇고 연금에 상당한 타격을 받는다. 사실상 정리해고다. 병원 측 결정이 바뀌지 않는다면 단체행동에 돌입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병원 측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검토한 것이지 아직 확정적으로 결정된 사항은 아니다. 노동조합과 협의해서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최근 충주시의회 일부 여야 의원과 지역 출신 전·현직 도의원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건국대 의과대학의 충주 이전을 주장했다. 건국대가 의과대를 신설하기 위해 충주캠퍼스를 정략적으로 이용만 했다는 내용이었다. 이들은 “건국대 글로컬캠퍼스의 의과대학이 본교로 이전했다. 충주캠퍼스로 인가가 난 것인데 불법을 자행한 것”이라며 “응급의료체계확보를 위해서라도 건대 의대는 충주로 복귀돼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런 내용은 내부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직원들 역시 건대가 의대를 신설하기 위해 충주를 이용만하고 그 부속병원을 돌보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북대학교 충주분원 건립을 위한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에 있어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충북대병원이 발주한 타당성 조사 용역은 이달 말까지다.

충북대병원은 이번 용역을 통해 현지조사와 함께 지역 내 병원 운영 현황 등을 분석해 개발계획과 의료기관 설립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충북대병원은 충주시와 지난해 9월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건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상태다.

충북대병원 분원 건립 시 타격 불가피
충북대병원은 2912억 원을 들여 충주시 대소원면 본리와 완오리 일대에 조성하는 서충주산업단지 내 4만 9587㎡의 터에 지하 3층, 지상 10층, 500병상 규모의 분원 건립을 구상 중이다. 올해 타당성 조사를 시작으로 최대한 이른 시일에 개원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이럴 경우 직격탄을 입는 건 건대 충주병원이다. 가뜩이나 잦은 의료사고로 지역민들로부터 불신의 뿌리가 깊은 마당에 충북대병원 분원이 들어서면 경영난 등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건대병원 관계자는 “충주지역 인구정체로 의료수요가 증가하지 않고 있는데 이런 환경에서 대형병원이 건립되면 모두의 생존이 어려워지고 의료체계는 무너질 것”이라며 “지역 의료현실과 분원건립 시 발생할 의료시장의 흐름 등을 정확히 파악해 시행할 일”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