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공설운동장 공원화 산 넘어 산
상태바
충주공설운동장 공원화 산 넘어 산
  • 윤호노 기자
  • 승인 2018.10.05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시의회 최근 공설운동장 용역비 삭감

호암근린공원 해제 요구로 촉발된 충주 4색 테마공원 조성계획이 삐걱거리고 있다. 조길형 충주시장은 6·13지방선거 당시 충주의 대표 공원인 세계무술공원에 민간사업자를 끌어들여 빛테마파크인 라이트월드를 조성한데 대한 논란이 일자 도심 4곳에 4색 테마공원을 조성하겠다고 공약했다.

이에 따라 시는 공설운동장(옛 종합운동장)을 광장형 복합쉼터로 조성하고 호암근린공원을 휴양공원으로 조성할 계획을 세웠다. 또 연수동 동수공원은 친환경 생태체험공원으로 조성하고, 세계무술공원은 놀이공원으로서의 기능을 더욱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하지만 이 같은 공약은 계획단계부터 시의회와 주민의 반발로 난항이 예상된다. 충주시의회는 최근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시가 추경안에 편성, 승인을 요구한 공설운동장 부지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비 3000만 원을 전액 삭감했다.

시가 이번 추경안에 올린 3000만 원은 공설운동장 공원화를 전제한 용역비다. 정부는 지난 2013년 호암동 종합운동장 신축예산 지원을 위한 중앙투융자심사를 진행하면서 교현동에 있는 공설운동장을 매각하는 조건을 달아 승인했다.

때문에 시는 지난해 전국체전이 끝난 뒤 활용도가 낮아진 공설운동장을 매각하기 위해 용도폐지 심의를 요청했다. 그러나 전국체전 이후 이 일대 주민들이 매각처분 대신 공원조성 내지 운동장 사용 등을 건의하면서 시는 고민에 빠졌다.

그러다 시는 올해 초 매각을 위한 운동장 용도폐지를 논의했지만 공유재산심의위원회에서 부결됐다. 시가 매각을 추진한 건 앞서 설명한 종합운동장 신축에 따라 기존 운동장을 매각해 재원을 충당하기 위해서였다.

하지만 조길형 시장은 공설운동장 매각을 반대했고, 선거 기간 공설운동장을 공원화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여소야대 정국에서 조 시장의 공원 조성 계획은 난관에 봉착하고 있다.
시는 이달 중 주민공청회를 열어 공설운동장 처리문제를 공론화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와 약속한 공설운동장 매각 약속을 어길 경우 정부로부터 예산과 감사 시행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어서다. 더욱이 앞으로 각종 국비 보조사업에서 상당한 페널티를 받게 될 경우 지역에서 벌이는 사업 차질이 예상되는 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자치단체 강행 시 페널티 우려
충주시민연대 관계자는 “시장 공약사업이라는 이유로 정부와의 약속을 어기고 페널티를 감수하면서까지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은 이해가 안 된다”면서 “중앙정부의 페널티 적용 및 인센티브 삭제 등 다양한 제재에 대한 대응방법이 논의돼야 한다. 시도 재정형편을 고려해 합리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공설운동장은 종합운동장 신축 이후 대관 문의가 거의 없고 현재 인근 지역 주민들이 아침과 저녁으로 찾아 운동을 하는 정도다. 1968년 지어진 공설운동장은 몇 차례 증·개축을 통해 최대 1만 7000명을 수용하며, 7만 3145㎡의 터에 건축 전체면적 6392.4㎡ 규모다.

이와 함께 시가 730억 원이 투입되는 호암근린공원 개발계획을 밝히자 이 일대 지주와 주민 등은 조길형 시장이 지방선거에서 갑자기 꺼내든 공원조성계획을 결사 반대한다며 해제를 촉구하는 상황이다.

이들은 조 시장이 라이트월드 문제로 시민 반감이 커지자 테마공원을 추진하고 있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결국 이 일대 주민들은 이런 일이 발생한 원인을 라이트월드 조성에 따른 조 시장의 무리한 공원 정책 사업으로 보고 있는 것. 호암근린공원 예정지 한 주민은 “조 시장은 충주 도심을 포용하는 4개 주요 도시형 거점공원을 만들겠다고 했는데 이는 라이트월드로 인한 주민 불만을 해소하기 위한 임시방편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