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청년은 못 가는 청년허브센터
상태바
장애청년은 못 가는 청년허브센터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8.11.29 0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시 소유 건물이라 선택, 올해 안에 리모델링해야”
청년들 “공간 협소‧엘리베이터 미설치, 전면 재검토” 주장
우리미래 충북도당 이재헌 활동가는 지난 27일 시청 앞에서 “엘리베이터가 없는 청년허브센터 조성 사업 자체를 재검토하라”며 피켓을 들었다.

“청년허브센터 조성 사업 자체를 재검토하라.” 우리미래 충북도당 이재헌 활동가는 시청 앞에서 27일 피켓을 들었다. 청년허브센터가 조성될 건물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이다. 일단 공간 자체가 협소하고, 노후화된 건물이라 엘리베이터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것. 장애 청년들의 경우 접근 자체가 불가능하다.

청주시는 국비 4억 5000만원을 들여 기존에 성안길 상인회가 쓰고 있는 건물을 리모델링해 청년허브센터 개소를 준비 중이다. 한범덕 시장의 공약사항이기도 했고, 전국적으로 ‘청년센터’를 만드는 게 유행이다. 충북도의 경우는 중소기업청이 운영했던 청년희망센터가 사창동에 위치한 현대코아 건물에 전세계약으로 입주할 예정이다. 내년 2월 개소를 앞두고 있다.

 

빈 건물 다시 채운다

 

청주시의 청년허브센터는 과거에 성안동 청주시상권활성화재단이 있던 곳을 리모델링할 예정이다. 상권활성화재단이 문을 닫으면서 공간이 생겼다. 이 건물 지하1층과 지상 1층, 3층, 4층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이를 두고 이재헌 활동가는 “지역의 청년들을 위해 건립돼야 할 청년센터인데 장애가 있는 청년은 아예 접근조차 못한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현재 지정된 건물을 취소하고 청주시의 규모와 청년들의 필요에 맞게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건물을 재선정해야 한다. 건물 선정 과정에서도 청년들의 의견이 무시됐다”라고 주장했다.

청주시는 올해 상생협력담당관을 신설하고 청년정책팀을 꾸렸다. 하지만 담당자만 3번 바뀌었다. 청주시는 현재 청년들로 구성된 청년정책네트워크와 청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청년정책네트워크에는 50여명이 활동하고 있다.

청년정책네트워크 관계자는 “건물을 20~30군데 본 것 같다. 청년들의 접근이 쉬운 성안동과 중앙동에서 찾으려다 보니 건물세가 너무 비쌌다. 몇 가지 안들을 냈는데, 지금 선정된 건물은 계획에 없던 곳이다. 우리미래 활동가들의 주장도 일리가 있다고 본다. 현실적으론 먼저 청년허브센터를 조성하고 이후에 센터를 늘리는 방향으로 잡아야 하지 않을까 싶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충북도 센터 또한 일자리 창출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청주시는 그나마 커뮤니티나 프로그램을 고민하고 참여단계에서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고자 했다. 충북도는 아예 그러한 과정이 없었던 것으로 안다”라고 덧붙였다.

 

청주시의 청년허브센터는 과거에 성안동 청주시상권활성화재단이 있던 곳을 리모델링할 예정이다. 이 건물 지하1층과 지상 1층, 3층, 4층을 사용하게 된다.

청년센터 민간위탁한다

 

청년허브센터가 생기면 민간 위탁할 예정이다. 국비로 리모델링을 한 후 시비로 해마다 3억원 정도를 지원하게 된다. 지역의 시민단체 몇 곳이 위탁을 희망하고 있다.

청년허브센터에서는 창업공간, 협업공간, 취‧창업 상담실, 청년문화창작존, 공유주방, 청년플레이존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청년 활동가 모 씨는 “일단 건물 자체가 협소하다. 상가활성화재단이 운영할 때도 공간이 협소하다는 지적이 나왔는데 지금은 불특정 다수의 청년들이 사용하는데다 프로그램이 훨씬 더 많은 데 그 공간에서 소화가 다 될지 모르겠다”라고 지적했다.

현재 지정된 건물은 601.83㎡로 청주보다 인구가 적은 안양(976㎡)이나 전주(2017년 비빌3호점까지 오픈한 상태)보다도 열악하다.

이에 대해 우리미래 이재헌 활동가는 “이 좁은 공간에서 청년창업과 문화공간 대여 사업 등을 모두 할 수 있을지 회의적이다. 특히 장애인이 이용할 수 없다는 것은 청년 장애인을 청년에서 소외시키는 비상식적인 결정이다. 때로는 공간이 그곳의 성격을 규정한다. 특정 청년을 배제시키는 차별적인 건물, 사회적 약자인 대다수의 청년이 이용하기 어려운 협소한 건물이 청년을 바라보는 청주시의 사고를 대변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라고 지적했다.

청주시로서도 입장이 난감하다. 올해 안에 국비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청년정책네트워크 관계자는 “예산을 불용처리하면 다시 예산이 안 세워질 수도 있다고 하더라. 처음부터 좋은 건물을 선정했으면 좋았을 텐데 일이 꼬인 것 같다. 솔직히 건물보다 더 중요한 것은 콘텐츠다. 작은 건물에 많은 콘텐츠를 담아낼 수 있을지도 의구심이 든다”라고 설명했다.

청주시는 2016년 ‘청년 꿈 제작소’를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2층에 만들었다. 장소만 대여하는 성격이어서 청년들에게 외면을 받았다. 올해부터는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에서 제작소를 관리한다. 모 청년은 “인터넷을 하러 굳이 청년 꿈 제작소를 가겠는가. 와이파이만 되면 어디서든 업무를 볼 수 있다. 공간만 내주었지 청년을 위한 프로그램이 없었다. 또 장소도 차가 없으면 오지 못한다. 공간을 만들기 전 청년들의 이야기를 들어야 하는데 공간이 문을 열고 나서야 알게 됐다”라고 비판했다.

 

-------------

지자체 청년위원회엔 ‘청년’보다 ‘어른’이 더 많아

-------------

 

청주시에는 청년정책네트워크와 청년위원회가 구성돼 있고, 충북도 또한 청년광장과 청년위원회가 구성돼 있다. 하지만 청년위원회의 경우 청년 위원보다 각계 전문가인 어른 위원들이 더 많다. 청년광장에서 활동했던 모 씨는 “지자체의 각종 위원회마다 청년 할당이 있었으면 좋겠다. 청년들의 목소리가 모든 정책에 입안되기 위해서는 제도적인 장치가 마련돼야 한다. 청년위원회 마저도 청년들의 숫자가 적다. 청주시에선 청년위원회가 10명 정도 구성되면 청년위원은 4~5명 정도이고, 충북도는 10명 중에 1명 정도가 청년위원이다. 기득권을 잡고 있는 이들이 청년위원회 자리마저 청년들에게 주지 않는 게 현실이다”라고 꼬집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