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예술
청주고인쇄박물관 ‘사이버스마트 박물관 콘텐츠’ 인기OX 퀴즈와 퍼즐게임 참여도 높아, 외국인 이용 스마트폰 대여도

청주고인쇄박물관(관장 오영택)이 구축한 사이버스마트 박물관의 다양한 콘텐츠가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이버스마트 박물관 구축 사업은 총사업비 12억 원(국비 6억 원, 시비 6억 원)으로 2017년 5월 발주해 지난 6월 준공했다.

  • 사업내용은 박물관 소장자료 DB 구축,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네트워크․서버 전산장비 설치, 전시안내 어플리케이션 개발, 홈페이지 개편 등이다.

    DB구축 사업은 박물관 소장유물 중 인쇄본 고서와 금속활자 복원인판, 목판 등 약 30만면의 고화질 이미지를 확보해 홈페이지와 키오스크를 통해 일반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전시안내 어플리케이션은 다양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IOS와 안드로이드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했다.

    관람안내와 전시해설 서비스, AR 및 영상콘텐츠와 외국인 관람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번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최근 설치한 키오스크의 금속활자 OX 퀴즈와 퍼즐게임은 관람 온 학생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OX 퀴즈는 직지 및 금속활자 등과 관련된 퀴즈 13개로, 관람객이 퀴즈를 통해 흥미롭고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퍼즐게임은 직지책, 흥덕사지, 주자소 등 3개가 주 내용이며, 그림으로 퍼즐을 완성하도록 구성했다.

    향후 박물관은 외국인 관람객의 어플리케이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폰을 대여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인데 그렇게 되면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전시안내 및 전시 설명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 현재 51개의 소장유물을 검색할 수 있는 키오스크 내용을 100여개로 확대해 시민들에게 더 많은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소영 기자   arggk@daum.net

    <저작권자 © 충청리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소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