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예술
청주고인쇄박물관 ‘사이버스마트 박물관 콘텐츠’ 인기OX 퀴즈와 퍼즐게임 참여도 높아, 외국인 이용 스마트폰 대여도

청주고인쇄박물관(관장 오영택)이 구축한 사이버스마트 박물관의 다양한 콘텐츠가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사이버스마트 박물관 구축 사업은 총사업비 12억 원(국비 6억 원, 시비 6억 원)으로 2017년 5월 발주해 지난 6월 준공했다.

사업내용은 박물관 소장자료 DB 구축,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네트워크․서버 전산장비 설치, 전시안내 어플리케이션 개발, 홈페이지 개편 등이다.

DB구축 사업은 박물관 소장유물 중 인쇄본 고서와 금속활자 복원인판, 목판 등 약 30만면의 고화질 이미지를 확보해 홈페이지와 키오스크를 통해 일반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전시안내 어플리케이션은 다양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IOS와 안드로이드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했다.

관람안내와 전시해설 서비스, AR 및 영상콘텐츠와 외국인 관람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번역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최근 설치한 키오스크의 금속활자 OX 퀴즈와 퍼즐게임은 관람 온 학생들에게 특히 인기가 많다.

OX 퀴즈는 직지 및 금속활자 등과 관련된 퀴즈 13개로, 관람객이 퀴즈를 통해 흥미롭고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퍼즐게임은 직지책, 흥덕사지, 주자소 등 3개가 주 내용이며, 그림으로 퍼즐을 완성하도록 구성했다.

향후 박물관은 외국인 관람객의 어플리케이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스마트폰을 대여해 주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인데 그렇게 되면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전시안내 및 전시 설명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 현재 51개의 소장유물을 검색할 수 있는 키오스크 내용을 100여개로 확대해 시민들에게 더 많은 자료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소영 기자   arggk@daum.net

<저작권자 © 충청리뷰,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소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