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100주년 사업 따로따로
상태바
3·1운동 100주년 사업 따로따로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9.02.13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광역·기초 지자체, 민간단체 각자 사업 추진…기념식도 별도
‘충북 3·1운동 범도민위원회’는 거창한 계획 세웠으나 예산은 없어
‘충북 3·1운동 범도민위원회’는 지난 8일 출범식을 열고 활동에 들어갔다. 여기에는 도내 160개 단체가 참여했다.

올해는 2·8 독립선언과 3·1운동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전국적으로 많은 행사가 열릴 예정이다. ‘대통령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는 기념사업추진위대로, 지자체와 민간단체들은 나름대로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따라서 자칫하면 중복되거나 소모성 행사들이 양산될 가능성도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8일 충북도내 시민사회여성문화농민단체 등은 ‘충북 3,1운동·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 범도민위원회’(이하 범도민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여기에는 진보·보수를 막론하고 거의 모든 단체가 들어갔고 대학총학생회, 종교단체, 문학회, 장애인단체 등이 참여했다. 근래들어 이렇게 많은 단체가 들어간 조직을 보는 것은 처음이다.

주최측은 지난해 9월부터 회의를 열고 범도민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정지성 집행위원장은 “이념과 종교, 지역을 초월한 160개 단체가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하고 미래 100년에 대한 비전을 찾기 위해 모였다. 상임대표는 33명, 공동대표는 각 단체 대표들을 중심으로 170명을 구성했다”고 말했다.

범도민위원회가 밝힌 주요사업은 거창하다. 오는 3월 1일 기념식은 충북도에서 주최하는 1부 청주예술의전당 대공연장 행사에 이어 2부는 청주장터에서 성안길로 만세행진을 한다는 것이다. 이어 4월 11일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식과 100명이 순례행진을 하는 3·1운동 역사순례단 활동이 있다.

기념사업으로는 3·1운동 자료발굴과 지역 만세운동 역사기록 편찬, 당시 만세운동을 기록으로 남기는 기록화작업, 청주장터 만세운동공원 조성과 기념 조형물 건립, 독립투사 추모제 등이 예정돼 있다. 또 미래 100년 비전찾기 도민대토론회도 있다.

 

“공동으로 행사와 사업 추진하면 안되나”
 

정지성 집행위원장은 “각 지역 향토사연구회에서 자료조사를 하고 기록화는 도내 미술단체들과 시민들이 그리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현재 사업비는 없는 상태. 청주시에서 일부 예산을 받는 것 외에는 정해진 것이 없다는 것이다. 범도민위원회는 일단 일을 시작하고 지자체에서 예산을 받는다는 계획이나 이를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들이 있다. 때문에 일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인가는 미지수다.

충북도는 자체 기념사업을 하고 범도민위원회에 예산을 줄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도는 임시정부 국가행정수반 동상건립 및 기록화사업에 25억원, 충북여성독립운동가 전시시설 설치 2억원, 3·1운동 기념 학술대회 4000만원, 기념 공연 5000만원, 기념 문화예술사업 5000만원 등에 29억여원의 사업비를 세웠다. 이는 자체 사업을 위한 예산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범도민위원회가 올해 출범해 올 본예산에 들어가지 못했고, 추경에 반영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렇게 되면 차질이 예상된다.

충북도 외에 도내 시·군들도 3·1운동 100주년 기념식을 따로 추진하고 있다. 괴산군에서는 3월 19일 3·1운동 재현행사를 연다. 벽초 홍명희는 당시 뜻있는 사람들을 모아 1919년 3월 19일 장날 괴산 장터에서 만세운동을 주도했다. 이 만세운동이 충북전역으로 퍼져나가는 계기가 됐다. 괴산군은 이렇게 특별한 역사를 갖고 있지만 다른 지역은 그런 게 별로 없어 형식적인 행사로 그칠 공산이 크다.

한편 모 인사는 범도민위원회 행사가 너무 양적으로만 확대된 게 아니냐고 우려했다. 그는 “3·1운동 100주년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다. 그러나 사업 계획을 몇 사람이 하다보니 와닿지 않는다. 행정기관에서 하는 행사와 차별성이 없고 너무 거창하게 잡은 감이 있다”며 “참가단체가 160개나 된다고 하는데 이들 중에는 이름만 걸어놓은 데가 많다”고 지적했다.

또 모 씨는 “충북도와 도내 시·군, 민간단체가 협의해 공동의 행사와 기념사업을 추진하면 중복 행사와 예산 낭비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꼭 따로 따로 해야 하느냐”며 “올해 3·1운동 100주년 기념을 빙자한 예산이 얼마나 낭비될지 벌써부터 걱정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부는 ‘대통령직속 3·1운동 기념사업추진위’ 구성
전체 예산 655억원, 관계부처에서 625억원 사용

 

대통령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이하 기념사업추진위)는 지난해 12월 종합계획을 세웠다. 기념사업추진위는 “제국에서 민국의 시대로 전환, 남녀노소나 지역·계층 구분없이 전국민적 동참, 인간의 존엄성을 억압하는 기존질서에 항거, 식민제국주의를 청산하고 세계평화를지향했다는 점에서 3·1운동과 임시정부 수립의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기념사업추진위 예산은 655억원이고 위원회에서 30억원, 관계부처에서 625억원을 사용한다고 밝혔다. 그 중 자치단체와 함께 하는 3·1절 기념행사는 전국 독립만세운동 지역을 연계한 독립의 횃불봉송과 만세재현운동이다.

충북과 관련있는 행사는 충주, 미원에서 열리는 만세재현운동이다. 대구시 국채보상운동기념 아카이브 건립,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사업, 서울 효창공원의 독립공원화, 국립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관 건립 등은 충북과 연관이 없다. 정부는 독립운동→ 4․19혁명→ 5․18민주화운동→ 6․10민주항쟁→ 촛불시민혁명을 재정립하고 민주·인권·평화의 확고한 토대를 구축한다는 의미에서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를 거창하게 치를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일부 도민들은 “차제에 국비가 낭비되지 않는지, 제대로된 행사를 하는지 충북도민들이 지켜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