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짓던 중 청주TP 3차 부지에 수용
상태바
“건물 짓던 중 청주TP 3차 부지에 수용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9.02.27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석진금속(주) 황수문 대표의 억울한 사연 “30억 들였는데 사업 접을 위기”
“멀쩡한 기업 부수고 헐값 보상한 뒤 새 기업 유치하겠다는 논리 납득 안돼”

청주TP 다시보자
난개발만 초래한 도시개발

 

석진금속(주) 황수문 대표이사는 2017년 화계 산 3-8번지(신주소 에스케이로 24-1, 24-3)를 매입하고 건물을 올리던 중에 2017년 11월 28일 3차부지 고시공람이 뜬 것을 알게 됐다. 어렵게 지은 건물이 수용된다는 사실을 알 게 됐지만 달리 방법이 없어 황 대표는 울며 겨자 먹기로 2018년 11월에 완공된 지금의 건물로 이사를 왔다.

황수문 대표는 “여기가 청주 테크노폴리스(이하 청주TP)의 끝자락이다. SK로 바로 옆이다. 토지 형질 변경하는 데 15억원, 건물 짓는 데 15억원을 썼다. 보상액은 공시지가로 계산하고 건물도 감가상각이 되니 솔직히 얼마나 건질 수 있겠는가. 개인적으로 큰 손해지만 국가적으로도 그렇다. 공들여 잘 지은 건물 그대로 부수게 생겼다”라고 설명했다.

 

석진금속(주) 황수문 대표는 건물을 새롭게 짓고 야심차게 사업을 시작하려다가 날벼락을 맞았다. 건물도 다 짓기 전에 토지수용이 된다는 공고공람이 뜬 것이다. 수차례 민원을 제기했지만 돌아온 답변은 황당했다. 황 대표가 제기한 민원서류와 답변내용.

재산 손해 누가 책임지나

 

석진금속(주)은 지난 2017년 2월 중소기업청에 중소기업으로 정식 등록했다. 땅 또한 개인이 아니라 법인이 구입한 것이었다. 황 대표는 “정부에서 소상공인 살리는 정책을 쓰지 않나. 봉명동에서 사업을 하다 이곳으로 옮겨왔는데 3차 부지 확장사업으로 수용될 줄은 꿈에도 몰랐다. 레이저 기계가 보통 10억이 넘는다. 나중에 제 값을 못 받기 때문에 기계를 도입하지도 못하고 있다. 거의 일손을 놓고 있다. 건물을 창고로 쓰고 있다. 단지 건물 값과 토지 값만 문제가 아니다. 사업에는 무형의 자산이 있다. 제조를 하지 못하니 거래처가 다 끊기게 생겼다. 1년 넘게 멍한 상태로 지내고 있다”라고 억울한 심경을 토로했다.

석진금속(주) 건물 주변으로 이미 2차선 도로가 약간 굽은 형태로 잘 뚫려 있다. 하지만 (주)청주TP 측은 “기존 제2순환로 접속도로와 인접하여 설치예정중인 신설도로에 부지 및 건축물이 저촉돼 사업부지에서 제척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사진=육성준 기자

그는 청주시장, 청주시의회, 청주시 도시개발과, (주)청주TP 사장에게 수차례 진정서를 넣었지만 돌아온 답변은 황당했다. 청주시 도시개발과는 공문을 통해 “(주)청주TP가 기존 제2순환로 접속도로와 인접하여 설치예정중인 신설도로에 부지 및 건축물이 저촉돼 사업부지에서 제척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답변을 보냈다.

이에 대해 황 대표는 “이미 보다시피 길을 2차선으로 잘 포장해 놓았다. 굽은 도로를 다시 직선으로 놓겠다고 건물들을 다 부수겠다는 얘기다. 이런 돈 낭비가 어디 있나. 청주TP사업이 지역에 산단 유치해서 일자리 창출하겠다는 것 아닌가. 석진금속도 중소기업청에서 인정한 기업이다. 자재납품부터 제조까지 다루는 원스텝 산업이다. 왜 멀쩡한 기업을 내쫓고 또 다른 기업을 유치하려고 하는 건지 납득이 안 된다”라고 성토했다.

이어 그는 “수용되더라도 시에 법적소송을 할 것이다. 지금 평당 최소 500만원 이상 가는 땅인데 수용되면 150만원도 받을까 말까다. 사업상 손해, 수용에 따른 손해배상을 청구할 것이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