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TP 3차 사업 유물보존 대책 마련하라”
상태바
“청주TP 3차 사업 유물보존 대책 마련하라”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9.03.07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기자회견 열고 각 단체별로 대응 나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지난달 27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TP 3차 확장 개발부지 내 유물보존 대책 및 개발 과정 전반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을 요구했다. /사진=육성준 기자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지난달 27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TP 3차 확장 개발부지 내 유물보존 대책 및 개발 과정 전반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한 개선안을 요구했다.

조상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상임대표는 “개발을 이유로 중요한 가치들이 훼손되고 있다. 문화재뿐만 아니라 많은 시민들이 재산권 피해를 입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크게 문화재 분야, 경제분야, 환경분야로 나눠 목소리를 냈다.

신재인 생태교육연구소장은 “1차 부지에서 유물이 쏟아졌지만 그 중 극히 일부만을 이전 복원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조성된 전시관 또한 조악하다. 인근 정북토성은 사적으로 지정돼 청주시민들이 찾고 있지 않나. 학계에서도 대규모 초기 백제시대 유적이 나왔고 사적으로 지정돼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청주시는 문화재의 가치에 대해 시민들에게 제대로 알리지도 않았다. 청주시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예측불가능한 개발이익과 우리지역의 고대사를 바꾸지 말고 역사문화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플랜을 짜라”라고 촉구했다.

이병관 충북경실련 정책국장은 “기존 원주민의 토지를 싸게 수용해 기업에게 각종 혜택을 주는 것이 산단개발 사업이다. 경제활성화라는 미명아래 원래 살고 있는 원주민들이 피해를 입고 있는 현실을 되짚어봐야 한다”라며 “이 사업의 공익은 과연 누구에게 가는 것인지 제대로 밝혀라”라고 강조했다.

이성우 청주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시민들은 아침에 일어나서 미세먼지 수치부터 확인한다. 이미 청주시의 기존 산단이 미세먼지 발생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서가 나와 있다. 현재 조성되고 있는 산업단지 9곳이 모두 바람 방향인 북서쪽에 위치해 상황이 더 심각하다. 청주시가 미세먼지 저감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한다면 산단을 신규 증설하는 것 자체를 재검토해야 한다”라고 목소리를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