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단양, ‘강호축’ 소외에 뿌리째 흔들
상태바
제천·단양, ‘강호축’ 소외에 뿌리째 흔들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9.03.20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지사 제천 오지 마라” 거센 반발에 ‘조기 방문’ 맞불
지난18년 3월 제천을 방문했던 이시종 지사. “‘제천역 패싱’일지는 몰라도 ‘제천 패싱’은 아니다”는 지난 2월 25일 발언으로 제천·단양 등 북부권을 바라보는 이 지사의 편협한 속내가 확실히 드러났다는 게 지역 여론이다.

이른바 ‘제천 패싱’ 논란에 불을 지핀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당초 일정보다 한 달여 이른 오는 21일 제천을 방문키로 해 뜻하지 않은 불상사까지 우려되고 있다.

지역에서는 이 지사가 계획을 갑자기 앞당겨 제천을 방문키로 한 것은 심상치 않게 돌아가는 지역 여론을 이대로 방치할 경우 자칫 논란을 키울 소지가 있다는 위기감의 발로로 해석하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그러나 가뜩이나 충북도와 이 지사에 대한 반대 여론이 빗발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지사가 아무런 구체적 대안도 없이 제천을 방문할 경우 불필요한 마찰이 발생하는 등 볼썽사나운 장면만 연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앞서 제천지역 정치권은 여야를 막론하고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예정 노선의 문제점을 강력 성토하면서 이 지사의 노골적 북부권 소외 처사에 강한 불만을 표시했다. 지역사회도 제천역을 배제한 도의 노선안에 반대 성명을 발표하는 등 반발 수위를 높이고 있다.

상황이 심상치 않게 전개되자 이 지사와 충북도는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에 관련 사업비 3500억 원 증액을 요청하며 SOS 신호를 보내는 등 지역 여론 잠재우기에 나섰다. 남부권 순방 자리에서는 ‘강호축’에서 소외된 도내 ‘동부축’ 개발에 적극 나서겠다며 달랬지만, 되레 제천·단양 등 ‘북부축’의 들끓는 여론만 자극하는 꼴이 되고 말았다.

제천시의회에서는 “(이시종 지사가) 제천을 홀대하고 서자 취급할 바에는 앞으로 제천에도 오지 마라(이정임 의원)”는 목소리까지 제기될 만큼 지역 여론은 악화할 대로 악화한 상태다. 이미 지역 사회에서는 충북도의 제천 홀대가 도를 넘어섰다는 데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다. 이시종 지사의 민선 5, 6, 7기 동안 제천이 충북도정에서 철저히 소외됐다는 여론이 팽배한 가운데 일각에서는 “이제는 제천시가 충북도를 패싱해야 한다”며 제천을 강원도로 분리 편입하기 위한 범시민 운동 전개 가능성까지 타진하고 있다.

지역의 한 원로 인사는 “제천·단양 등 북부권이 충북도정에서 소외된 것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었지만, 이시종 9년만큼 노골적이지는 않았다”며 “충북도의 지역 홀대를 바로잡고 도지사의 오만한 도정에 경종을 울리기 위해서라도 충북도에서 제천을 분리하는 운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제천은 이 지사 입장에서는 교통이나 산업 인프라가 열악하고 인구도 적어 노력에 비해 생색이 잘 나지 않는 곳일 테지만, 강원도 입장에서는 투자1번지인 원주시와 연접해 있어 편입 시 강원 남부권 광역 개발의 요충지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면서 “‘제천역 패싱일지는 몰라도 제천 패싱은 아니다’는 어처구니 없는 말장난이 통할 정도로 제천시민들이 어리석지 않다는 사실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가 진정 균형발전에 의지가 있다면 변명만 늘어놓을 게 아니라 충북선 고속화 노선에서 제천 패싱을 거둘 구체적 담보물을 들고 와야 한다”고 요구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이 지사가 이른바 ‘강호축’을 지방선거 핵심 이슈로 부각시킨데 이어 정부 예비타당성 면제 1순위에 충북선 고속화 사업을 배치한 것부터가 패착이라는 분석까지 제기된다.

A 시의원은 “중부내륙 철도교통의 허브인 제천시 입장에서는 B.C(비용편익)가 1 미만으로 분석됐던 고속화사업 대신 기존 전철을 유지하며 제천역의 위상을 강화하는 것이 지역발전에 훨씬 유리했다”며 “차라리 10년 넘게 지지부진한 충청내륙고속화도로 예산을 조기에 대폭 확대 배정받았다면 제천뿐 아니라 충주, 음성 등 도내 주요 지자체들이 모두 쌍수를 들고 환영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B 의원도 “‘강호축’이니 ‘충북선 고속화’니 하는 것은 이시종 도지사의 입지를 강화하기 위한 일종의 정치적 수사로, 천문학적인 국민 세금만 투입될 뿐 실제 지역 발전과는 거리가 있다”며 “제천시 또는 의회가 전문기관에 의뢰해 충북선 고속화 사업이 제천이나 충북도에 미치는 실질적 유발효과를 객관적으로 재평가하는 등 이번 기회에 조삼모사 식 이시종 균형발전 정책을 확실하게 짚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시종 지사의 제천 방문길이 순탄하지 않을 것으로 보이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