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지사·金 교육감 둘 다 문제
상태바
李 지사·金 교육감 둘 다 문제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9.03.26 2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 지사는 밀어붙이고 金 교육감은 페북정치로 평행선만
인재양성, 충북교육의 질적 성장 위해 집단지성의 힘 필요
이시종 지사(오른쪽)와 김병우 도 교육감. 사진/육성준 기자

충북의 명문고 논란은 큰 틀에서 충북의 인재유출을 막고 새로운 인재육성 정책을 만들자는 것이다. 지역사회 담론으로 삼아 발전적인 토론을 할 만한 주제임에는 틀림없다. 그러나 충북도와 도교육청 양 기관의 생각이 달라도 너무 달라 벌써 몇 개월째 제자리 걸음을 하고 있다.

 

두 수장 문제 푸는 방식 천양지차
 

특히 이 과정에서 이시종 지사는 특유의 밀어붙이기 수법으로, 김병우 도교육감은 사이버상에 불만을 토로하는 식이어서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인재육성에 대한 양 기관의 생각 차이도 차이지만, 두 수장이 이 문제를 푸는 방식 또한 천양지차라 세간의 얘깃거리가 되고 있다.

이 지사의 밀어붙이기와 집요함은 이미 알려져 있다. 그는 목표만 정해지면 돌진한다. 때문에 반대파들로부터 항의를 많이 받는다. 도민들의 폭넓은 여론수렴 과정이 아쉽다는 얘기가 많이 나오는 이유다.

명문고 논란 초반인 지난해 11월 27일 충북민간사회단체총연합회가 명문고 설립 당위성을 내세우는 기자회견을 한 것이나 지난 6일 충북시장군수협의회가 명문고 설립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한 것은 이 지사의 명문고 육성 의지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 이들이 독립적으로 움직였다고 보기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또 이 지사는 지난 2월 유은혜 교육부장관을 면담한데 이어 요즘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 위원들을 자주 찾아가 명문고 설립과 전국공모가 가능하도록 교육부 시행령 개정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도민들은 이런 일련의 과정이 이 지사의 집요함과 밀어붙이기에서 나온 것으로 풀이한다. 반대 여론에도 불구하고 세계무예마스터십대회, 강호축 등을 일관되게 추진하는 것도 집요함에서 나왔다고 보는 시각이 많다.

그러나 김병우 교육감은 이와 반대다. 김 교육감은 문제가 있으면 만나서 대화하고 설득하는 게 아니라 페이스북에 불만을 쏟아내 기관장으로서 부적절한 행동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페북정치만 한다는 것이다. 그는 지난 2월 22일 #악마의 통계 #통계의 왜곡이라는 글을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렸다.

“지역사회 일각에서 충북교육이 본연의 역할을 잘 하는지 따져 보겠다며 도내 총인구수 대비 서울대 합격자수를 거론하고 있는 모양이다. 서울대 입학자수로 교육성과를 재어 보겠다는 것 자체가 국가인권위가 각별히 삼가도록 권고할 만큼 그 폐해가 우려되는 비교육적 호기심이다. TV 프로그램만 ‘악마의 편집’이 있는 게 아니다. 통계에도 ‘악마의 통계’가 있다. 이런 ‘통계의 왜곡’이 특히 나도는 곳이 ‘미성숙된 정치판’이다.”

또 지난 3일에는 명문고 관련 ‘교육감 메모’를 올렸다. 신개념 명문고=국립미래학교이며 남 부러워 따라하거나 시대에 맞지 않는 것은 모델이 될 수 없다고 했다. 이 지사를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한국교원대 부설고를 오송으로 이전하는 것을 검토해 교원대 부설고가 미래교육모델을 실험하고, 충북도교육청은 서전고와 공립형 대안고 등을 시범학교로 지정 연계한다. 충북도는 대기업 등을 포함하는 민관협조체제를 구축하고, 대기업은 미래교육 육성기금을 출연한다”고 썼다.

하지만 김 교육감은 토론의 장을 마련하지 않는다. 교육감의 생각을 페북에서 확인하는 것도 아이러니다. 그래서 항간에서는 독선적이고 소통하지 않는다는 불만이 나오고 있다. 명문고 문제를 가지고 도의회 교육위원회와도 간담회 한 번 한 적이 없다고 한다. 이런 교육감에게 한 지역인사는 “자신의 교육철학과 맞지 않으면 대화조차 하지 않으려 한다. 너무 경직돼 있다”고 지적했다.

 

결론 날 때까지 토론하자
 

이 지사가 지난 2월 14일 유은혜 교육부장관에게 건의한 것은 ‘1. 자사고 2. 그게 안되면 자사고나 명문고 없는 지역에서 전국공모 가능하도록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 3. 고급인력들이 정착할 수 있도록 자녀 중학교 소재지에 관계없이 해당 지자체에 고교입학 가능하도록 관련규정 개정’ 등 세 가지다.

유 장관은 자사고가 현 정부의 교육정책 방향과 달라 어렵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도민들의 여론 또한 대입에서 수시가 차지하는 비중이 70%가 넘는 현실에서 성적만 강조하는 자사고를 설립한다는 것은 시대에 뒤떨어진 사고라는 여론이 우세하다.

그러자 충북도는 자사고 설립을 안되는 카드로 보고 2, 3안 실현을 목표로 삼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현실적으로 자사고 설립이 불가하다면 교육부가 2, 3안을 검토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두 가지 안은 전국공모가 가능한 학교를 설립하도록 관련법 개정, 충북에 거주하는 고급인력들의 자녀가 충북 학교에 입학하도록 관련 규정 개정이다.

명문고 논쟁은 충북도와 도교육청의 주장이 줄곧 평행선을 달려 지역인사들의 참여가 필요하게 됐다. 집단지성의 힘이 발휘돼야 할 단계에 접어들었다. 교육의 세 주체는 학생, 교사, 학부모이다. 도민들 또한 넓은 의미의 학부모 그룹에 속한다. 따라서 충북의 인재양성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될 때까지 해보자는 것이다. 충북도의회는 유은혜 장관 면담이 불발됐지만 토론회 개최는 생각해볼만 하다고 보고 있다.

지역인사 모 씨는 “토론자리를 만들어 발전적인 대화를 해야 한다. 소모적인 논쟁은 이제 그만하고 지역인재는 누구인가, 인재를 어떻게 길러낼 것인가, 교육도시의 정체성은 어떻게 찾을 것인가 등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하고 결론을 도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청주시는 인구대비 학교가 많아 교육도시라 불렸으나 전국에 자랑할 만한 학교는 없다. 학부모들 사이에서는 충북교육이 하향 평준화 됐고, 특히 일반고가 침체됐다는 지적도 잇따른다. 충북의 고교가 요즘 대세인 대입 수시를 대비하지 못해 불만이라는 얘기도 많다. 따라서 차제에 충북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대안을 마련하는 것도 함께 고민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