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창 소각장 금품수수 의혹 밝혀야
상태바
오창 소각장 금품수수 의혹 밝혀야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9.03.27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각장반대대책위 업체 세무조사 신청, 충북청주경실련 규명 촉구
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는 지난 8일 오창에서 대규모 반대집회를 한데 이어 금품수수 의혹 구명에 나섰다. 사진/육성준 기자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주민들이 소각장 신설 반대 투쟁과 함께 업체의 금품살포 의혹 규명에 나섰다. 오창읍소각장반대대책위(이하 대책위)는 지난 15일 청주지검에 업체의 주변마을 금품살포 의혹에 대한 진정서를 제출하고 검찰수사를 촉구했다. 이어 지난 22일에는 동청주세무서에 세무조사를 신청하는 진정서를 냈다.

대책위는 “마을이장 A모 씨는 오창읍 후기리에 소각장을 추진 중인 업체에게서 10억원을 받았다고 언론에 털어놨다. 이에 대책위는 국세청에 정확한 진실을 밝혀 주기를 기대하는 진정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26일에는 청주시의회 본회의장 입구에서 침묵시위를 하고 27일에는 환경부와 금강유역환경청을 항의방문했다.

그러자 충북청주경실련은 지난 26일 금품수수 의혹을 철저히 수사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소각장과 매립장은 시민들이 생활하는 과정에서 꼭 필요한 시설이지만 누구도 원하지 않는 유해시설이다. 따라서 이러한 시설을 설치할 때는 해당지역이 정확히 어떤 피해를 입고 주민들이 무엇을 감당해야 하는지, 그리고 피해 보상은 어느 정도가 적정한지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논의돼야 한다. 그런 전제 하에 유치여부가 결정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지만 그간 해당업체가 일부 주민대표를 돈으로 회유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 심지어 고위 공직자가 퇴직 후 해당 업체에 재취업하여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업체와 청주시가 하는 말을 주민들이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충북청주경실련은 시민들도 모르는 사이에 청주시가 전국 최대의 소각장 밀집지역이 된 이유 중 하나도 업체가 돈으로 일부 주민을 회유하고 개발과정이 밀실에서 불투명하게 진행됐기 때문일 것이라며 이러한 뒷거래로 소각장의 입지가 결정되고 추진되는 일은 철저히 막아야 한다고 일침을 놓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