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의 여성계가 해야 할 일
상태바
충북의 여성계가 해야 할 일
  • 충청리뷰
  • 승인 2019.05.10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순 희 충북여성정책포럼 대표

올해는 충북여성정책포럼이 20주년을 맞이한다. 그동안의 발자취를 더듬어 보았다. 충북여성정책포럼(창립당시 충북여성포럼)은 1999년 ‘여성정책 민·관협력 제안기구’로 설립되었다. 포럼은 각계각층의 대표들을 포함한 여성 지도자들로 구성되어 충북의 여성 권익향상과 여성정책을 논의하고 힘을 모으는 역할을 하였다. 초기에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여성의 정치세력화에 앞장섰다. 여성들의 정치참여를 강력히 촉구하여 여성들이 국회와 지방의회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역할도 하였다.

또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이슈들을 다루고 정책을 제안하였다. 교육, 문화, 인권, 복지, 고용, 환경, 폭력, 정치, 성 평등 의식, 미투운동 등 여러 주제들을 토론, 세미나, 강연 등의 형태로 치열하게 공론화하여 많은 정책들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지역의 여성 및 시민사회단체들과의 연대활동을 해왔다. 지역사회에서 함께 협력하고 연대하여 시대정신을 몸으로 읽고 표현하며 그것들이 정책이 되도록 많은 역할들을 해왔다.

우리는 앞으로도 충북의 다양한 성별 불균형문제들을 해소하고 그것들이 정책이 되어 성 평등한 사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성 평등 정책을 수립하고 결정하는 과정에 다양한 거버넌스 기제가 작동되도록 해야 한다.

최근의 정책토론이나 연구결과 보고회 등은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최근 ‘충북 성평등의 현주소는?’ 이라는 주제로 열린 토론회에서 충북지역은 경제활동 분야 3위를 제외하고는 성평등 수준이 중하위권에 머물러 있다. 성평등한 지역이 되기 위해서는 분야별로 관리지표를 선정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충북의 의사결정 분야는 다른 지역과 비교할 때 성평등 지수가 매우 낮게 나타나고 안전관련 성 평등 지수는 불안한 지역사회라는 인식이 매우 높은 편이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제5차 정책콘서트, 2019.4). 결과적으로 도내 시군별 성평등 지수 점수의 편차가 큰 것으로 분석되었을 뿐만 아니라 남녀 경제활동 참가율격차, 의사결정 영역에서도 지역 간 편차가 크게 나타났다. 따라서 성별임금격차 해소, 성인지 예산의 적절한 안배 등이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정책에 반영되어야 한다.

충북여성재단에서는 ‘청년여성에게 기회의 평등은 있는가?’ 라는 주제로 연구과제 결과를 발표하였다. ‘충북 청년세대 일자리 진입과 정착의 성별 격차연구’에서 신규대졸자 청년여성들의 충북지역 일자리 진입 및 정착여건을 분석했다. 그 결과 충북은 지역에 정착하는 신규대졸자 성별비율이 불균형한 지역으로 청년여성 대졸자의 정착비율이 가장 낮았다. 청년 신규대졸자의 취업률의 성별격차도 크게 나타났으며 고용의 질의 성별격차도 전국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충북여성재단, 2019.5).

이는 성차별적 고용구조 및 문화를 변화시키기 위해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충북의 여성계는 성평등 실현을 위해 현안에 대해 분석하고 여성들이 사회의 모든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장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가야 한다. 아울러 평등을 일상으로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우리사회의 구조적 시스템을 변화·발전시키는데 지속적 역할을 하여야 한다.

또한 불합리한 정책과 폭력에 맞서 권리를 주장하는 여성들이 혐오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하고, 차별과 혐오를 부추기는 문화를 바꿔 나가야 한다. 우리는 모두 함께 손잡고 연대했을 때 변화하고 행복해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