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시, 내륙 교통중심도시 꿈 이룰까
상태바
충주시, 내륙 교통중심도시 꿈 이룰까
  • 김천수 기자
  • 승인 2019.05.15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 충북선 연장신설·중부내륙 복선안 도에 접수

충북 충주시가 중부내륙 교통중심도시 야망을 키우고 있다.
시는 지난 10일 충주역~중앙선 운학 신호장(信號場)을 연결하는 충북선고속화 신설연장 노선안 및 중부내륙철도 복선화 안을 충북도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전날 중앙탑회의실에서 철도교통 실무추진단 및 자문단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안건을 확정했다고 전했다.

시가 도에 안건을 제출한 것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이를 반영하기 위한 조치다. 시는 충주를 충북선과 중부내륙선의 X축 중심에 놓겠다는 구상인 것이다. 즉 강호축 연결망 중심에 서겠다는 복안이다.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10년 단위로 발표하는 국가 철도건설 계획으로 미래 철도망의 설계도라 불린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2021년부터 2030년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충주시가 제안한 충북선고속화 연장 노선안은 충주역에서 중앙선 운학 신호장까지 연결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운학 신호장은 원주∼제천봉양 복선전철 신설 구간에 있으며 이 구간은 2021년 개통 예정이다. 신호장은 역(驛)이 아니며 철도 정거장의 일종으로 열차의 교행(交行) 또는 대피를 위해 설치한 장소를 말한다. 운학 신호장은 충주역으로부터는 27㎞에, 중앙선 노선으로는 봉양역에서 원주 방향으로 15㎞ 지점인 제천시 백운면 운학리에 위치하고 있다.

충주시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안으로 충북도에 건의한 충주역∼중앙선 운학신호장 간 노선안

중부내륙선 복선화 요구는 그동안 충주지역 정파 간 정치 쟁점화까지 되면서 논란이 컸던 문제다. 그러나 시의 이번 복선화 재요구는 정부가 지난달 예비타당조사 제도를 변경한데 따른 긍정적 시각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달 3일 정부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개편방안’을 확정했다.

개편방안에 따르면 비수도권 사업에 지역균형발전 가중치를 30~40%로 5%포인트 높이고 경제성은 30~45%로 5%포인트 낮춰 적용돼 지역에선 크게 환영하고 있다. 기존 사업성 평가항목 비중은 경제성(35~50%), 정책성(25~40%), 균형발전(25~35%)으로 돼 있다.

그동안 수도권보다 경제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 비수도권 사업의 경우 예타 통과가 상대적으로 어려웠다.충주시는 내심 이번 예타제도 개편방안에 따라 중부내륙선 복선화 사업도 예타 통과가 높아질 것이란 전망을 품고 있다. 아울러 충주역을 통해 충북선과 중앙선을 잇는 사업도 경제성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시는 이 두 사업이 친환경 물류 수송시설이 증대하고 대량수송 철도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반으로써 필요성이 인정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국내에서 유일하게 충주에서 생산되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을 안정적으로 운송해 수소경제시대를 앞당기는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시는 밝혔다. 특히 시는 중부내륙선 철도 복선화는 수도권과 충북권의 연결성을 강화해 연계교통망 확충을 통한 물류 운송의 중심지로 거듭나는 발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충주역~동충주역~운학 신호장 연결 노선과 중부내륙선 복선화를 반드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해 강호축의 완성도를 높이고 3도 접경지를 잇는 철도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어 “철도는 충주시를 밝은 미래로 이끌어 줄 중요한 사안”이라며 “사업의 필요성을 상부에 적극 건의해 지역 발전으로 이어질 탄탄한 철로를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틈새 노리는 충주시, 결과 주목
한편 이날 충주시의회는 시청 탄금홀에서 ‘중부내륙철도 건설에 따른 충주역세권 개발방향 모색’이란 주제의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에서는 충주역 이전 신축 주장과 역세권 개발, 철도이용객 증가에 따른 관광정책 활성화 방안 등이 제시됐다.

시의회는 충주를 관통하는 중부내륙철도를 성장 동력으로 삼아 재도약 하자는 충주시민들의 염원과 의견을 제시하고자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이날 토론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종합해 충주시에 전달할 예정이다. 토론회에는 시민 등 400여명이 참석해 충주역을 중심으로 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바라는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읽을 수 있었다. 여기에 참석한 조길형 충주시장은 “시민의 하나 된 힘으로 지혜를 모아 충주가 한반도 철도 교통시대의 중심지로 우뚝 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충주시의 행보는 지역 간 갈등으로 번질 가능성도 있다. 제천지역에선 충북선고속화 사업 노선이 제천역을 거치지 않는다는 충북도의 설명에 ‘제천 패싱’이라며 크게 반발해 왔다. 반면 지역 내에선 봉양역을 물류중심지로 키우자는 안을 내세워 내분을 겪는 분위기도 있다. 이런 마당에 충주에서 중앙선을 곧바로 잇는 새로운 안을 제천지역이 순순히 지켜볼지는 미지수다.

충북도 또한 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이시종 지사는 그동안 ‘제천 패싱’이 아니라며 당초 정부 계획안에 봉양역이 포함되지 않았지만 충북도가 봉양역 경유를 관철토록 노력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런 상황에서 충주시 안이 정부의 관점에서는 타당성이 높아질지 몰라도 제천지역 민심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이다. 결국 충주시의 틈새 노림수가 되는 양상인데 어떤 결과를 낳게 될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