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룡산 촛불집회, 정말 두렵지 아니한가
상태바
구룡산 촛불집회, 정말 두렵지 아니한가
  • 충청리뷰
  • 승인 2019.05.29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현 발행인

구룡산을 지키기 위해 시민들이 촛불을 들었다. 지난 24, 25일 이틀동안 두꺼비생태공원에서 열린 촛불문화제에 시민 200여명이 참가해 구룡산 사수!를 외쳤다. 행사의 단연 타겟은 당연히 내년 도시공원 일몰제에 해당되는 도심공원의 민간개발을 밀어붙이는 한범덕 청주시장이다.

구룡산 촛불은 우선 두가지 의미를 갖는다. 비록 숫자상으로 적다면 적다고 할 수 있지만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에 대해 해당 주민들이 노골적인 반기를 들었다는 것이고 또 하나는 그러기에 이 문제가 앞으로는 어쩔 수없이 공론의 과정을 더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와중에도 공사참여를 희망하는 업체들이 속 속 나타난다고 하니 설령 사업자적인 마인드로 접근한다고 해도 향후 추이가 걱정되는 건 상식의 판단일 수 있다. 또 얼마나 이 지역이 찬반으로 나뉘어 지지고 볶고 해야 하는지를 지금으로선 예측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청주시와 청주시장이 시민촛불의 대상이 된 건 처음인 듯하다. 특정 사안에 대한 언론의 비판과 시민단체의 성명 등은 늘 있어 왔어도 논란이 되는 시정을 놓고 청주시민들이 촛불을 앞세워 집단행동을 벌인 건 그동안 보지 못했다는 것이다. 투쟁은 시간을 먹고 자란다는 사회운동의 불문율을 굳이 거론하지 않더라도 이날 주민들의 집단행동과 목소리는 앞으로 시간이 가면 갈수록 더 구체화되고 체계화될 것이다.

공교롭게도 청주권에서 근자에 심각한 논란을 빚고 있는 정책 사안 즉 청주테크노폴리스와 매장문화재 문제는 충청리뷰의 첫 기획기사로 사회적 파장을 일으킨 꼴이 됐다. 이미 본란을 통해 지적했듯이 리뷰가 애초부터 이들 문제의 정곡에 천착한 것은 아니다. 테크노폴리스 문제는 처음엔 단순하게 일부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를 좇다가 “이게 아닌데?”라는 의구심으로 점차 공론화하게 됐고 매장문화재 문제는 공사 시행사측의 전시관 건립등을 취재하는 과정에서 발굴에 참여한 한 교수로부터 “우리로선 잘못을 지적하는데 한계가 있으니 제발 좀 언론이 나서달라”는 간절한 청탁(?)을 받고서야 비로소 접근하게 됐다.

오랜 취재를 거쳐 두 사안들에 대해 리뷰가 내린 결론은 분명하고 또 이를 숨기지 않겠다. 청주테크노폴리스와 관련해서는 ‘이 사업의 주체들이 지역을 너무 우습게 보고 있다’고 확신했고 매장문화재 문제를 놓고서는 ‘교육 문화의 도시라는 청주가 이런 식으로 망가져서는 안 된다’는 생각을 곧추세우게 됐다. 그러면서 전자에 대해서는 이 사업의 관계자들이 어?하다가 땅 장사에 재미를 붙였다는 의심까지 갖게 됐다. 이를 방치했다가는 포크레인의 질주가 더 거침없을 것같은 두려움마저 엄습했다.

다른 건 다 차치하더라도 남들은 없는 역사도 만들어내는 판에 우리는 1500년 전의 역사가 고스란히 숨쉬는 현장을 막무가내로 파헤쳐 버리고 아파트를 짓고 있다. 청주시는 그동안 어떤 취재에도 “법에 하자가 없다”고를 앵무새처럼 되뇌었다. 그토록 법을 소중하게 여겼다면 지금의 ‘비리공화국 청주시’라는 닉네임은 우주에서 떨어졌냐고 묻고싶은 심정이다.

리뷰는 이번 도시공원 개발에 대해서도 지금까지와는 다른 차원으로 들여다보려고 한다. 시간에 쫓기니 민간개발이라도 해서 공원의 70%라도 지켜내야 한다는 청주시의 절박함을 이해한다 하더라도 너무 행정편의적이라는 생각을 지을 수 없다. 적어도 이런 문제에 대해선 좀 더 치열한 과정이 따랐어야 한다는 것이고 시민들이 결정적으로 불신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기에 이 사안의 성격상 청주시가 돌연 민간개발을 결정한 처사는 결단이 아니라 ‘만용’으로 들렸다. 시민들로선 집단반발이 뻔한데도 청주시가 그런 결정을 내릴 수밖에 없었던 근본적인 고민이 과연 무엇이냐가 끝내 궁금해지는 것이다.

상식이지만 자연은 일단 손을 대면 끝이다. 행정이 진정 시민들의 안락한 삶을 위한다면 마지막까지 보존에 방점을 두어야 하는 이유다. 하지만 청주시는 100%를 다 잃느니 70%라도 건져야 한다고 끊임없이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이에 대한 답은 내년 7월 1일 일몰제가 지난 후 다른 지자체의 사례를 비교해 보면 극명하게 나올 것이다.

문제는 역시 돈이고 현재 이 ‘돈’에 대한 해석과 접근방식조차 찬반에 따라 큰 괴리감을 보이고 있다. 물론 개발을 찬성하는 이들은 당장 먹고살기도 힘든데 그깟 숲을 보전하려고 수백, 수천 억원의 예산을 들여야 하느냐고도 한다. 정상적이라면 이러한 돈얘기 또한 시장의 개발확정 발표 이전에 더 심도있게, 아니 심각하게 논의됐어야 설득력을 얻었을 것이다.

재차 강조하지만 자연은 자연의 문제로 접근해야 하고, 풀어야 한다. 30%만 훼손하고 70%를 지키자고 유혹해서 해결될 일이 아니다. 시간이 지나면 결국 시민들에겐 70%의 훼손으로 돌아오는 게 자연이다. 미분양 아파트가 넘쳐나고 미세먼지가 전국 1위라는 것도 부차적인 요인에 불과하다. 어차피 현재 최악의 미분양 상태에서 앞으로 지을 아파트는 먹고사는데 지장이 없는 자본가들의 투기목적으로 잠식될 것이고 미세먼지는 숲 뿐만이 아닌 더 많은 해법이 동원돼야 해결된다.

끝내 관건은 자연이고 지금 청주시가 밀어붙이는 도시공원 민간개발은 이 자연으로부터의 역습이 두려운 것이다. 그 것은 여름철 폭우시의 산사태가 될 수도 있고 개발소식에 멘붕상태인 청주시민들의 더 구체적이고 격렬해지는 집단의 ‘투쟁’이나 ‘항거’가 될 수도 있다. 그래서 두렵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