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15 10:25 (금)
산청고등학교, 도전골든벨 출제된 마추픽추, 골계미 뜻은?
상태바
산청고등학교, 도전골든벨 출제된 마추픽추, 골계미 뜻은?
  • 권영석 기자
  • 승인 2019.06.16 2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청고등학교, 도전골든벨 출제된 마추픽추, 골계미 뜻은?

산청고등학교, 도전골든벨 출제된 마추픽추, 골계미 뜻은?

‘도전 골든벨’에서 경남 산청고등학교의 양태경 학생이 127대 골든벨에 도전했으나 실패했다.

16일 오후 방송된 KBS1 교양프로그램 ‘도전 골든벨’에서는 경남산청고등학교에서 골든벨에 도전한 양태경 학생의 모습이 그려졌다.  

양태경 학생은 49번 문제에선 미처 답을 적지 못하고 친구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전했다. 

양태경 학생은 눈물을 흘리며 화이트보드에 쓴 “여기까지가 끝인가보오”라고 말하며 “미안하고 고맙고 사랑한다”고 전했다.

한편 '도전골든벨'에 출제된 문제들이 실시간검색어에 연달아 오르고 있다.

'마추픽추'는 페루 쿠스코에서 북서쪽으로 약 80km 떨어진 해발 2450m의 고지에 있는 잉카 제국의 '잃어버린 도시' 마추픽추의 유적에서 발견할 수 있다. 

'마추픽추'는 2개의 뾰족한 봉우리 사이 말안장 모양의 지역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스페인 침략자들에게 발견되지 않았으며 1911년에 이르러 예일대학교의 히람 빙엄에 의해 발견됐다.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이전에 세워진 도시로서 마추픽추처럼 거의 사람의 손이 미치지 않은 곳은 드물다.

'골계미'는 위대한 것을 헐뜯고 우세한 것을 깔아뭉개고 우아한 것을 실추시키려는 인간의 요구에 대응하는 미의식이다. 

골계미는 비장하고 숭고하며 우아한 장면에서 이루어지는 환상을 비하시키고 우스꽝스럽게 만들어 대상을 조롱하고 비하하는 것이다. 

대상이 지니고 있는 모순된 본성이나 위선 등을 모든 사람들에게 밝힘으로써 대상의 위대성이나 존엄성은 사라지고, 기대했던 것이 순식간에 사라지고 우스꽝스러워진 대상을 보며 느끼는 즐거움이다. 골계미는 현실적인 것이 이상적인 것보다 열세한 상황에서 현실적인 것을 추구하려 할 때 나타난다. 

비장미가 인간적 위대성을 특성으로 한다면 골계미는 인간적 왜소성에 그 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충청리뷰를 응원해주세요.
'올곧은 말 결고운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