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주민들까지 이간질 하나”
상태바
“이젠 주민들까지 이간질 하나”
  • 권영석 기자
  • 승인 2019.06.19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F확정 밝힌 청주테크노폴리스, 주민들은 ‘망연자실’
일부 주민 “어용 세력이 따로 있다” 의혹제기

“청주테크노폴리스(이하 청주TP) 일반산업단지 3차 확장에 따른 행정절차와 자금조달을 위한 PF가 확정됨에 따라 추가 사업 구역에 대한 물건조사 등의 보상절차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한다”고 안성기 청주TP자산관리 대표이사가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PF가 확정되어 사업에 착수한다고 밝힌 안성기 청주TP자산관리 대표

현재 청주시의 가장 큰 화두는 청주TP사업이다. ‘청주시의 100년 먹거리를 만들겠다. 대기업을 유치해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경제논리로 추진되고 있지만 이면에선 SK의 LNG발전소 건설 및 문화재 보존문제와 더불어 ‘주민 땅을 거의 반강제로 빼앗는다’는 주민들의 반대목소리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이런 우려에 대해 안 대표는 “주민대책위(이하 대책위)와 협의 중이다. 2008년 이미 확정된 사업으로 언젠가 개발될텐데 어차피 할 것 빨리 하자는 주민의견도 있다”며 일부 주민들이 찾아와 의견을 피력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지장물 조사를 반대하는 등 강수로 맞서고 있다.

개발사 측이 항공사진 등을 찍어 사업을 강행하려 한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안 대표는 되도록 협의를 이끌 것이라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공부상(토지·건축대장)으로 추진할 계획도 있음을 밝혔다.

 

혼란의 시작 ‘보상안내문’

 

기자회견에 앞서 지난 10일 청주TP 관계자들은 대책위원회 사무실을 방문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대책위 관계자는 “LNG발전소 건설에 대한 설명도 있었다. 하지만 주민들 가운데는 발전소를 짓는지도 모르는 이가 태반이다. 사업이 진행되고 이주자택지를 통해 이전을 해도 결국 주민들은 동네 인근에 거주하게 된다. 보상금이 적은 것은 둘째치고라도 다시 논밭을 일궈야하는 마당에 집 옆에 발전소를 짓는다면 누가 찬성하겠는가”고 밝혔다.

지장물 조사에 응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주민들은 반대했다고 한다. 그리고 며칠 뒤 그는 청주TP 보상사무소로부터 날아온 등기 한 통을 받았다. 대표이사 남기상 이름으로 온 이주·생활대책·대토보상 시행 안내문에는 ‘기간 내 조사 및 신청서류를 제출하지 않아 실제 거주 여부 등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을 경우, 이주·생활대책 공급 차등 및 대상자에서 제외될 수도 있으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고 쓰여 있었다.

신청기간은 7월 5일까지, 조사기간은 7월 12일까지로 공지했다. 이주 및 생활대책 등 수립신청서도 포함됐다. 이를 본 주민들은 난리가 났다. 주민 K씨는 “문서를 받고 노인분들 가운데는 울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대책위원회가 활동하며 삶의 터전을 지키겠다고 결의했는데 결과는 없었다”고 토로했다.

그렇지만 생활대책 대상자에서 제외될 수 있다는 내용에 대해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인중개사 L씨는 “이주자 택지나 생활대책 용지 등은 그곳에 거주하기 때문에 합당하게 나오는 보상이다. 신청을 하지 않았다고 빠지거나 하는 대상이 아니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대책위가 왜 무대응이냐고 질타한다. 일각에서는 문제가 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청주TP 측에서 보낸 보상관련 등기 우편물

 

의혹들 일파만파

 

대책위는 정당한 보상을 위해 활동했다. 하지만 청주시, 청주TP 측과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이흥세 위원장은 “한 두 달 전 청주시장과 관계자들을 만나서 뜻을 분명히 전달했다. 이제는 보상금 문제가 아니다. 끝까지 반대하겠다”고 말했다.

일부 주민들이 개발을 촉구했다는 것에 대해서도 “확인된 바 없다. 어차피 개발될 것 빨리 하자는 의견을 전달한 적이 없다. 내부에서도 찬반 의견이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주민들 대다수 의견을 수렴해서 개발 반대입장”이라고 잘라 말했다.

대책위 차원에서 시를 방문한 적이 없고, 전체의 뜻도 아니라는 것이다. 하지만 주민들 사이에서는 실명까지 거론되는 상황이다. 주민 10여명이 청주시를 찾아가 개발이후에 대한 논의를 했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이에 대해 청주시의회 한 관계자는 “주민들이 찾아온 것은 맞지만 찬성·반대 입장이 아니다. 몇 가지 주장이 있었지만 발전소가 생기고 공장이 생기는데 이주자 택지 등의 위치는 문제 있는 것 아니냐는 등의 문의였다”고 기억했다.

하지만 이 사실이 주민들 사이에 알려지면서 논란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당사자로 지목된 한 주민은 “만난 적이 없다”고 답했다. 그런 가운데 앞선 1차·2차 사업 때 있었던 문제들까지 다시금 제기되고 있다. 당시에도 일부 주민들은 사업이 빨리 추진돼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한 적이 있다.

1차 때 대책위 활동을 한 주민 K씨는 “1차 때 일부 대책위원들이 돈을 챙겼다는 소문이 있었다. 주로 함바집 같은 이권을 받거나, 대체용지를 받거나 하는 식으로 진행됐다”며 “한 상가용지를 두고 몇 명이 지분을 나눴는데, 배분 문제로 다툼이 있던 적이 있었다. 그중 한 주민은 용지를 판매하고 발생한 차액 중에 일부를 돌려받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해당 논란에 대해 관계자들은 “사실무근”이라고 답했다. 그리고 몇몇 관계자들은 연락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18일에 열린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청주TP 개발반대 기자회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