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TP LNG발전소 건립논란
대전시 포기선언, 청주시는 ‘묵묵부답’
상태바
청주TP LNG발전소 건립논란
대전시 포기선언, 청주시는 ‘묵묵부답’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9.06.27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장, 주민반대여론에 밀려 건립 취소 선언 '눈길'
하이닉스 이천, 청주 도심 내 대규모 자가발전소 추진 나선 이유는

청주TP 3차부지 확장 변수는
LNG발전소 건립 반대 

 

“주민을 기만했다. 콧구멍 다 막고 죽으라는 얘기냐. 이주자택지를 발전소 옆에 붙여주면 어떻게 살라는 건지, 지금 주민들이 얼마나 불안하고 혼돈스러운지 모른다.” 이흥세 청주TP개발반대대책위원장의 목소리는 유독 힘이 없었다.

SK하이닉스가 추가부지를 요구해 청주TP 3차 확장사업이 시작됐지만 그 실체가 자체 전력공급을 위한 ‘LNG발전소’건립인지는 아무도 몰랐다.

지난 2월 말 청주TP 3차 사업이 확정고시되고, SK하이닉스는 3월에 산자부로부터 청주와 이천에 각각 575MW규모의 LNG발전소를 짓겠다는 계획서를 제출한다. 현재 이천은 환경영향평가 초안이 나와 주민공람을 하고 있고, 청주는 초안 작성을 위해 협의회를 구성하고 있다. 청주와 닮은꼴인 이천 스마트에너지센터 건설사업 사업계획서를 보면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가좌리 339 일원에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사업비 8700억원을 들여 자가 발전을 위해 시설용량 585MW규모로 건립하겠다는 것이다.

공교롭게도 이천 발전소 사업비는 청주시가 이번에 3차 부지 확장을 하면서 받았다고 주장하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자금 8400억 원과 큰 차이가 없다. 따라서 항간에서는 (주)청주TP가 받은 PF자금이 하이닉스 발전소 사업비가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최근 LNG발전소건립 계획에 대해 “반대를 무릅쓰고 추진할 명분이 없다”며 철회의사를 밝혔다. 청주시는 청주TP 3차 부지 내 하이닉스가 LNG발전소를 건립하는 문제에 대해 기업이 공개한 정보가 없다며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전국에서 반대목소리

 

현재 전국의 LNG발전소 건립예정지 주민들은 모두 “결사반대”를 외치고 있다. 충북에선 음성이 반대운동을 벌이고 있다. 최근 대전시가 서구 평촌산단에 추진해온 LNG 복합발전단지 건설이 주민 반발로 무산됐다.

대전시는 지난 3월 한국서부발전㈜, 대전도시공사와 평촌산단 내 부지 14만 여㎡에 청정연료 복합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입주 및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서부발전은 당시 총 사업비 1조 7780억 원을 들여 2022년 7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천연가스발전시설 1000MW급, 수소연료전지 150MW, 태양광 2MW의 발전 시설을 건설하고, 대전시에서 사용하는 약 60% 가량의 전력을 생산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주민들이 이같은 사실을 알고 격렬하게 반대하자 허태정 대전시장은 20일 오후 2시 서구 기성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주민간담회를 갖고 “반대를 무릅쓰고 추진할 명분이 없다”며 철회의사를 밝혔다.

평촌일반산업단지(86만 7000여㎡) 조성은 대전도시공사에서 사업시행자로 참여한 사업으로 2016년에 시작됐다. 대기업을 유치하겠다며 출발했지만 여의치 않자 대전시가 발전소 건립계획을 내놓은 것이다. 이날 대전시 관계자는 “앞으로 조용하고 청정한 지역 특성에 부합하는 기업, 지역 발전을 견인할 수 있는 기업을 최대한 시간을 갖고 유치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LNG발전소 건립반대운동을 벌인 이광진 대전경실련 기획위원장은 “평촌산단은 산업단지 조성을 하려고 수년전부터 얘기가 나오던 곳이다. 이곳은 청주로 따지면 옛 청원군 같은 지역인데 바람길에 놓여있어 이곳에 발전소가 건립되면 도심 내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어 주민뿐만 아니라 학계에서도 반대목소리가 커졌다. 학계에서는 약 15만대의 자동차가 정차해 매연을 내뿜는 것처럼 심각한 문제라고 봤다”라고 지적했다.

그렇다면 청주시는 어떠한가. Y교수는 “이미 청주산단 내 악취와 공기질이 안 좋아서 2차례나 용역을 한 적이 있다. 내가 담당자였다. 청주산단 바로 옆에 청주TP를 조성하는 것도 이해가 안 되는데 발전소까지 짓는다고 하니, 청주시 도시계획 자체가 환경문제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라고 질타했다.

청주시에서는 대기업의 자가발전을 위한 발전소 건립이 추진된다. 이 과정에서 지자체는 어떠한 입장표명도 하지 않고 있다. 이를 두고 이 위원장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다. 청주시에 발전소가 건립되는 것 아닌가. 왜 주민들이 모르고, 청주시 또한 아무런 말이 없는지 이해가 안 된다”라고 말했다. 이성우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최근 공문으로 온 환경영향평가 협의서 내용을 보면 ‘서면’으로 하자고 돼 있다. 하지만 이 내용은 경미한 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대면 심의를 하자고 산자부에 요구한 상태다”라고 답했다. 환경영향평가 초안이 나오면 주민공람이 이뤄진다. 지금에선 주민들의 강력한 반대목소리 만이 발전소 건립계획을 철회시킬 수 있다.

 

_________________

LNG발전소의 유해성, 제대로 알아보자

역전층 방지하려면 굴뚝 높이 높이고, 주변에 나무숲 조성해야

분지지형, 바람길 방향에 위치예정…미세먼지 최악의 상황초래

_________________

 

청주TP 3차 부지에 건설되는 LNG발전소의 유해성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학계에서도 우려의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다. 지난주 대기분야 권위자인 A교수는 “청주는 분지지형에다 미호천 주변 안개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발전소에서 나온 미세먼지, 초미세먼지가 기체에서 고체로 변하는 최적의 조건이 된다. 질산화합물과 암모니아수, 다량의 발암물질 등이 나오기 때문에 한마디로 미세먼지 1위를 다투는 청주시로서는 최악의 상황을 맞이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충북대 B교수 또한 “발전소 주변에선 역전층 현상이 일어난다. 역전층은 하부의 온도가 낮고 상부의 온도가 높기 때문에 순환이 되지 않는 것으로, 근처에 오염물질이 쌓이게 된다. 역전층 현상을 막기 위해 굴뚝의 높이를 높이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최근 하이닉스가 이천에 발전소를 짓겠다면서 낸 안에는 굴뚝의 높이가 60m(아파트 20층 높이)로 계산돼 있다.

그는 “계산값대로 굴뚝을 높게 짓는다 해도 실제 어떠한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역전층이 청주TP지역 말고 청주 도심으로 확산될 수 있다. 분지지형이기 때문이다. 오염물질이 주변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아야 피해가 제한된다. 발전소 주변에 폭 20m, 높이 30m의 나무숲을 조성해 공기순환을 차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하지만 현재 청주TP3차 도면을 보면 완충녹지는 전체면적의 10~13%내외로 이마저도 발전소 부지와는 떨어져 있다.

사회학자 C씨는 “청주시가 미세먼지 1위 도시인 건 공공연한 비밀인데 발전소 건립까지 시민들에게 공개적으로 알리지 않고 추진하는 것은 주민을 무시한 처사라고 볼 수밖에 없다. 주민들이 시장에 대해 공개질의 또는 주민소환제 등을 통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청주TP 조성을 위한 환경영향평가에서도 전문가들은 하나같이 “기존 청주산단의 완충녹지에 또 다시 산단을 조성하는 것은 문제가 심각하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그런데 보존해야 할 완충녹지에 청주TP 산단뿐만 아니라 발전소까지 짓겠다는 안이 나왔으니, 마지막 비상구마저 사라진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