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통시장’ 향해 경고장 날린 시민단체
상태바
‘불통시장’ 향해 경고장 날린 시민단체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9.07.02 1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비상시민행동대책위, 결의문 발표 및 범시민촛불대회 개최
“주민투표, 주민소환제, 거버넌스 불참 등 모든 방법 동원할 터”
청주비상시민행동대책위원회는 지난달 28일 '청주시 현안 대응과 불통행정 청주시장 규탄 범시민 촛불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육성준 기자

청주시 행정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분노가 또다시 촛불을 밝혔다. 지난달 28일 오후 청주도시재생허브센터 광장에서 한범덕 청주시장을 향한 마지막 경고장을 날리는 시민들의 외침이 있었다.

지난달 25일 발족된 청주비상시민행동대책위원회(준)(이하 대책위)는 '청주시 현안 대응과 불통행정 청주시장 규탄 범시민 촛불대회'를 개최했다. 주된 내용은 “개발위주의 청주시 정책을 지금이라도 멈추지 않으면 모든 방법을 동원해 청주시정을 바로잡겠다”는 내용이었다.

이들은 이날 집회에서 ‘시민사회, 노동, 농민, 종교, 정당, 주민조직 대표자 및 원로 긴급연석회의 결의문’을 채택했다. 결의문의 내용은 엄중했다.

​대책위는 결의문을 통해 “촛불혁명으로 탄생한 한범덕 청주시장은 일련의 지역이슈들을 풀어가는 과정에서 당사자들의 의견을 무시한 채 공무원의 관점에서만 이야기를 하다 보니 불통의 아이콘이 되어 버렸다. 지금 이대로라면 청주의 미래는 암울하기 그지없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불통으로 치닫고 있는 현재 상황에 대해 사과를 해야 할 것이며 현안 이슈에 대해 시민각계와 대화하고 개선하려는 의지가 있는지 밝혀야 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구체적인 날짜도 언급했다. 7월 11일까지 답변을 요구하며, 만약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주민투표, 주민소환, 거버넌스 전면 불참 등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대책위가 요구한 안들은 6가지 정도다. △민간공원 특례사업에 대한 전면 재검토 △미세먼지 대책 수정 △청주테크노폴리스 지구 국가사적 지정 제안 △담당 부서장 엄중문책 △도시정책 전환 △청주시민 1000인 원탁회의 개최 등이다.

​이날 집회에는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과 이현주, 김용규, 박완희, 이현주, 이재숙, 유영경 청주시의회 의원이 함께했고, 민중당 충북도당은 집회장에 주민소환을 촉구하는 플래카드를 제작해 게시하기도 했다.

김종대 의원은 “예전의 청주는 품격 있고 아름다운 도시였지만 지금은 토건, 개발로 얼룩진 도시가 됐다. 시민들이 나서서 생명, 평화, 민주주의를 외친다면 세상을 바꿀 수 있고 우리 아이들에게 자존심 있는 나라를 물려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촛불정신이다. 빛고을 광주가 민주정신의 성지이고, 성주가 평화의 성지라면 청주는 생명의 성지가 될 수 있다”라며 청주시 행정을 규탄했다.

​청주이주민노동인권센터 안건수 소장은 “한범덕 시장은 아파트를 지어서 돈만 벌려고 한다. 더 이상 용납할 수 없고 주민소환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민중당 충북도당 이명주 위원장은 “청주시민의 고민을 해결해줘도 모자랄 판에 이제 청주시장은 시민의 골칫덩어리가 되어 가고 있다. 법으로 보장되어 있는 주민소환 제도로 청주시장을 혼을 내야 한다. 주민소환을 얘기하는 것이 너무 쎈 주장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는 시장이나 도지사가 일을 잘못했을 때 끌어내릴 수 있는 합법적인 방법이다”라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결의문을 1일 한범덕 시장에게 전달했다. 다음번 촛불집회는 장전공원에서 금요일 저녁 7시 30분에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