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도 또 전국적인 총파업 왜?
상태바
이번에도 또 전국적인 총파업 왜?
  • 박소영 기자
  • 승인 2019.07.02 1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북학비연대 총파업 대비 나선 충북도교육청
파업 혼란 최소화 하기 위해 TF 가동 나서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가 3일부터 5일까지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충북도교육청이 TF를 가동해 대비에 나섰다. 사진은 지난 1일 파업선언을 하는 기자회견 모습.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이하 충북학비연대)는 7월 3일부터 5일까지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번 총파업에 42개 교육공무직 직종과 10개 교원단체 직종 6600여 명 중 1000여명 이상이 동참할 것으로 보고 있다.

충북학비연대는 파업 기간 중 3일은 서울에서 총파업 결의대회를 한 뒤 다음날 교육부 결의대회를 거쳐 마지막 날인 5일 충북에서 파업결의대회를 할 계획이다.

교육 당국은 이날 공동교섭단을 꾸려 전국 학비연대와 막판 협상을 벌이고 있지만 입장차가 커 간격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당초 교육 당국은 지난 1차 교섭 당시 기본급 1.8% 인상안을 제시하고, 복지 수당의 경우 최저임금위원회 결정에 따라 추후 검토하겠다는 안을 제시했지만 협상이 이뤄지지 않았다.

전국 학비연대의 요구사항은 △기본급 6.24% 인상 △근속급·명절휴가비 등 복리후생비 수당 차별 해소 △문재인 정부 임기 내 9급 공무원 80% 수준으로 임금 인상 △초중등교육법상 교직원에 포함 등이다.

이에 대해 충북학비연대 관계자는 “기본급 1.8% 인상은 공무원 평균임금인상률로 해마다 교섭없이도 적용되던 내용이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겨우 이만원 정도에 불과, 기본급이 최저임금에도 못 미친다. 사실상 ‘임금동결안’이다. 파업 직전에도 이런 안을 갖고 와서 타결하자는 사용자들에게서 파업을 막겠다는 의지는 전혀 찾아볼 수 없었다”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결국 우리를 파업으로 내모는 건 정부와 교육당국이다. 정부의 노동탄압 정책과 학교비정규직 정규직화 공약이행에 대한 의지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절박한 심정으로 파업에 나선다”라고 밝혔다.

충북도교육청은 학비연대 파업을 하루 앞두고 7월 2일 위기 대응 TF를 가동했다. 파업에 따른 일선 학교의 교육과정 차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처로 만들어진 위기 대응 TF는 홍민식 부교육감을 총괄책임자로 두고 파업 관련 팀별 대응상황을 점검했다.

파업 기간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능한 학교급식은 식단을 변경해 간편식을 제공하거나 조리과정 없이 먹을 수 있는 즉석식품과 빵, 우유로 대체할 계획이다.

외부에서 들여오는 벌크 형태의 급식을 제공할 경우 원칙적으로 보건증을 가진 교직원이 배식하도록 했으며 돌봄 교실은 학교여건에 맞게 운영하지만 파업 사실을 사전 안내해 귀가가 가능한 학생은 귀가 조처하도록 했다.

무엇보다 전국적으로 행해지는 합법적인 파업을 보장하기 위해 파업 기간 외부 인력을 사용하거나 파업을 방해하는 행위 또는 마찰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선 학교에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