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와 상의하면 답이 나온다
상태바
전문가와 상의하면 답이 나온다
  • 홍강희 기자
  • 승인 2019.07.04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직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 공공건축 혁신을 목표로
경북 영주시 공공건축가제도 도입으로 도시 이미지 확 바꿔
2017년 개관한 경북 영주시의 노인종합복지관. 발상의 전환을 이뤄 건축상을 휩쓸었다. / 사진 에프라인 멘데스

공공건축 혁신 해보자
노력하는 지자체들

정부는 지난 2007년 12월 건축기본법을 제정하고 2008년 12월 대통령직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를 발족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 때 만들어졌다. 현 제5기 위원장은 ‘빈자의 미학’으로 유명한 승효상 건축가. 정책 목표는 ‘좋은 건축 좋은 삶, 건강한 건축 건강한 나라’이다. 국가 건축정책을 심의·조정·자문하는 국가건축정책위가 최우선 과제로 삼은 것은 공공건축 혁신이다.

승 위원장은 지난 6월 20일 MBC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우리나라 건축은 시스템자체가 미개하다. 공공건축물은 설계비를 가장 낮게 써내는 사람한테 주는 최저가 입찰방식을 택한다. 이런 건축물은 우리 환경을 지극히 저질수준으로 만들고 있다. 그래서 이런 방식을 바꾸려고 한다”고 말했다.

국가나 지자체, 공공기관 등이 조성하는 공공건축물은 우리 주변에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그러나 획일적으로 딱딱하게 지어 눈길을 끌지 못하고 주민들이 사용하기에 불편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따라서 국가건축정책위는 국민의 세금이 들어가는 공공건축물부터 제대로 짓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이 일을 제대로 한다면 아마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을 것이다. 우리니라 도시가 재미없는 이유는 건물이 특색이 없기 때문이라고 보는 사람들이 많다.

최근들어 몇 몇 지자체들이 공공건축 혁신을 위해 다양한 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과거처럼 공무원끼리 하는 게 아니라 민간 전문가들과 상의해서 한다는 것. 경북 영주시는 고정관념을 깨고 발상의 전환을 이뤄 전국에서 벤치마킹하러 가는 도시가 됐다. 그래서 부석사와 소수서원 외에는 크게 볼 것이 없던 영주시가 건축가들에게 유명해졌다. 국가건축정책위원회에서 모델로 삼은 도시가 영주시이고, 실제 많은 사람들에게 ‘영주시를 가보라’고 한다는 후문이다.

영주시는 지난 2007년 국책연구기관인 건축도시공간연구소 아우리(AURI)로부터 도심재생 통합 마스터플랜을 공짜로 만들어 주겠다는 제안을 받고 적극적으로 응했다. 이후 2008년 공공건축통합계획을 세우고 2009년 공공건축통합마스터플랜을 만들면서 공공건축가제도를 도입했다. 공공건축가제도는 민간 건축전문가를 위촉하고 자문을 구하는 것. 건축전문가들로 구성된 디자인관리단도 조직했다. 지금은 도시건축관리단으로 명칭을 바꿨다.

영주시 정신구 주무관은 “살기좋은 영주시를 만들어 인구유출을 막고 지속가능한 도시로 성장시키자는 차원에서 공공건축가제도를 도입했다”고 말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곳이 영주시 노인복지관, 장애인종합복지관, 여말선초박물관, 조제보건진료소, 풍기읍 행정복지센터, 한절마경로당, 선비도서관 등이다. 이렇게 공공건축의 혁신을 이룬 덕에 영주시는 김수근건축상 프리뷰상, 대한민국 공공건축상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상복이 터졌다.

그런가하면 경남 사천시는 공공건축가제도를 시행키로 하고 건축가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민간전문가들인 이들은 공공사업의 계획수립 단계에서 사업 추진단계인 설계 시공 과정까지 전반에 걸쳐 기술 자문 등을 하게 된다.

그리고 부산시는 공공건축 혁신을 위해 영주동 시민아파트 아이디어 콘테스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공공건축가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경사지 집합주거의 새로운 주거문화를 제시하고 침체된 상권 활성화를 유도한다는 것이다. 이는 처음 시도하는 프로젝트로 부산에서 가장 오래된 시민아파트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 넣겠다는 뜻이라고 한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 하반기부터 공공건축물이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고 주민들이 필요로 하는 기능을 담아 제대로 지어질 수 있도록 설계전 입지선정, 디자인전략 등을 수립하는 ‘건축기획’절차가 의무화된다. 그래서 발주기관은 건축기획을 충실히 수립해 건축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공공건축심의위원회의 검토를 받아야 하고 지자체는 지역공공건축지원센터를 설치해 지역내 공공건축 디자인 개선을 위한 활동을 하게 된다.

충북도내 지자체도 도시활성화와 주민편의를 위해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는 여론이다. 특히 청주시는 앞으로 시청, 구청, 주민자치센터, 도서관 등 건축 계획이 계속 있다. 이 때 고정관념을 깨는 방식을 보여달라는 게 시민들의 요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