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노인종합복지관 하나웨딩홀 이전에 시민사회도 제동
상태바
제천노인종합복지관 하나웨딩홀 이전에 시민사회도 제동
  • 윤상훈 기자
  • 승인 2019.07.16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참여연대, “현 부지에 별관 신축하는 것이 바람직”

최근 제천시가 현재의 노인종합복지관을 중앙동 하나웨딩홀로 이전키로 확정(본보 6월 28일자 보도)한 데 대해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제천시의회는 지난달 18일 이같은 시 방침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시가 민간 소유 특정 건물을 충분한 여론 수렴 없이 매입하려는 데 대해서는 공감하기 어렵다”며 “하나웨딩홀 매입에 찬반 여론이 팽팽한 만큼 시가 좀 더 진지한 자세로 폭넓게 의견을 청취한 뒤 설득력 있는 대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시는 이같은 의회의 완고한 반대에도 노인복지관 이전 사업을 기존 안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이런 가운데 이번에는 지역 시민단체가 기존 노인복지관 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하며 민간 건물인 하나웨딩홀로 복지관을 이전하는 데 강한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제천참여연대는 지난 12일 ‘노인종합복지관 이전 반대와 별관 신축에 대한 의견서’를 발표하고 시는 민간 건물로 현 노인복지관을 이전하기에 앞서 복지관 운영에 대한 보완책과 노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접근법부터 먼저 제시해야 했다고 지적했다.

제천참여연대는 하나웨딩홀로 복지관을 이전한다고 해도 그 쓰임새는 사무실과 식당, 체력단련실, 회의실, 교육장과 창고 용도에 그치고 있다는 점(지난 8일 시 공청회 자료)을 들며 “노인들이 즐기고 휴식할 수 있는 일상적 공간, 즉 휴게시설과 상업시설의 부재 등 노인들의 다양한 참여를 유도하고 또 즐길 수 있는 공간이 전무하다”고 꼬집었다.

제천참여연대는 특히 노인인구의 급격한 증가 추세를 고려할 때 노인복지관을 하나웨딩홀로 이전해 얻을 수 있는 공간 확대 효과 30%로는 미래 복지수요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제천참여연대 측은 “하나웨딩홀로 노인복지관을 이전하면 기존 시설보다 공간 확대 효과가 30%밖에 되지 않는 반면, 향후 10년 이내 노인 인구는 2만 명에서 3만 명으로 50%나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고 주장했다.

시외 거주 노인 등 도심 주거지에 포함되지 않는 지역 노인들의 주 생활거점은 도심 중앙이 돼야 함을 고려할 때에도 하나웨딩홀로 노인복지관을 이전하겠다는 시 계획은 현실과 맞지 않는다는 점도 고려돼야 한다는 게 제천참여연대의 입장이다. 참여연대 측은 “하나웨딩홀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보면 신백·두학 방면, 하소·미당 방면의 소외 발생이 우려된다”며 “하나웨딩홀은 시민과 노인들의 일상 경제 생활 동선과도 연계되지 못하는 지역”이라고 지적했다.

제천참여연대 관계자는 “시장, 병원, 은행 등 일상생활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는 현 복지관은 노인복지관 입지로 쉽게 버릴 수 없는 거점”이라고 강조했다.

제천참여연대는 “하나웨딩홀은 녹지 공간이 전무하다시피한 데다 여름철 단열과 겨울철 채광에 어려움을 겪는 서향의 빌딩구조로 노인들에게는 유리감옥처럼 비쳐질 우려가 있다”며 “고작 200평의 공간 확대 효과를 거두기 위해 60억 원을 지출하겠다는 시의 판단에 동의하기 어렵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한 현 노인복지관 자리를 시 계획대로 닥종이전시관으로 활용할 경우 ▲주차공간 부족 ▲전시관 유치 실패 시 대안 부재 ▲현 시민회관과 용도 중복 ▲건물 리모델링에 따른 고비용 지출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도 우려하며 하나웨딩홀로 노인복지관을 이전하기보다는 현 복지관의 유휴공간을 보완할 수 있는 별관을 신축하는 것을 ‘최적의 대안’으로 제시했다.

제천참여연대는 “현 노인복지관 뒤의 방범 사무실과 정자가 있는 중앙공원 언덕 지점은 현 복지관 면적의 3~4배에 달하는 공간이 존재한다”며 “의회와 시민사회의 반대가 불 보듯 뻔한 민간 소유 부동산을 매입해 시설을 이전하기보다는 입지와 공간 활용 가치가 뛰어난 현 부지에 별관을 짓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