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충주역’은 이미 총선 쟁점화
상태바
‘동충주역’은 이미 총선 쟁점화
  • 김천수 기자
  • 승인 2019.07.16 2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길형 신설 건의안에 시의회, 민주-한국 난타전
동충주역 유치위원회가 충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가 확정된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정쟁으로 격화되고 있다. 제천역 경유 여부를 놓고 치른 홍역이 수면 아래에 놓인 상황에서 동충주역 신설안이 새롭게 부상해 충주지역 국회의원 선거의 쟁점으로까지 번질 조짐이다.

내년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의 대립과 바른미래당의 가세로 이어지고 있다. 참고로 고속화 사업은 민주당 이시종 지사의 공약이지만 동충주역 신설안은 충북도와 정부 계획안에 들어있지 않다. 충주시가 새롭게 요구하는 건의안이다.

한국당 소속 조길형 충주시장은 지난 12일 충주세계무술공원에서 열린 새마을지도자 한마음 수련대회에 참석했다. 이날 조 시장이 축사에서 ‘동충주역을 방해하는 세력은 응징하겠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민주당 측의 반발을 불렀다. 조 시장의 이날 발언은 지난 8일 충주시민의날 기념식에 앞서 열린 동충주역 유치 시민결의대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천명숙 시의원이 주최 측에 "왜 이런 행사를 하느냐"고 항의하면서 찬반 논란으로 번진 속에 나왔다. 천 의원의 언행에 대한 정면 대응 측면도 있지만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반대 움직임을 사전 차단하겠다는 포석으로도 풀이된다. 찬성 시민 여론이 다수라는 판단으로 읽힌다.

앞서 천 의원은 행사장에서 동충주역 유치결의대회가 식전행사로 시작되자 무대에 난입해 큰 소리를 치며 결의대회를 방해해 물의를 빚었다. 그는 관련 공무원에게 막말로 제지를 요구했고, 자신을 향해 항의하는 시민에게도 마찬가지로 대해 공개사과와 사퇴 요구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천 의원은 11일 결의대회가 식후행사로 일정에 공지돼 약속된 순서와 합의적 절차를 요구한 것이라고 밝혔다. 유치위의 의견과 활동은 존중하지만 전문가들의 유불리와 검증된 시민 대토론회 등을 통한 합의로 진행됐어야 함을 주장했다. 아울러 공무원과의 소란에 대해 사과를 표명했다.

그러나 동충주역유치위원회는 지난 11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성명서를 발표하고 천 의원의 사과와 의원직 사퇴를 요구했다. 그러면서 “시의회 전체 입장인지를 밝혀 책임있는 답변을 요구한다”며 충주시의회의 입장을 묻기도 했다.

이어 같은 날 오후 7명의 자유한국당 소속 충주시의원 전원은 기자회견을 갖고 유치추진위원회의 동충주역 신설 유치운동을 적극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추진위가 동충주역 유치운동에 대한 시의회 입장을 요구함에 따라 지지를 표명하는 기자회견을 갖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들 7명의 의원들은 다음날 천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시의회 윤리위원회에 제출하고 징계요구의 건을 발의했다. 이들은 “천 의원이 의원 모두의 품위와 명예를 실추시켰다”고 주장했다.
15일엔 같은 당 충북도당이 성명을 내고 "1000여명의 충주시민이 참석한 행사장에서 시의원이 시민과 공무원을 공개적으로 모욕한 사건이 일어났다"며 "막말 갑질을 한 시의원은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같은 날 조 시장은 충주시 현안업무회의에서 “시민과 공직자들이 모여 있는 시민의 날 행사에서 동충주역 유치를 위해 뜻을 모으려는 노력이 공개적으로 조롱과 모욕을 당한 것은 가슴 아픈 일”이라며 “충주 시민과 시장으로서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고 다시 한번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아울러 “시민들과 함께 (동충주역 유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파 간 막말·성명 경쟁
이런 가운데 맹정섭 민주당 충주지역위원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응징이라는 조 시장의 표현은 매우 당혹스러운 것"이라며 "당 차원에서 깊고 넓게 고민하고 준비하겠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어서 15일 충주지역위는 철도특별대책위원회를 열고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다음의 내용을 밝혔다. △충주발전 100년대계를 위한 국책사업으로 철도문제의 중차대함에 인식을 같이한다. △충주시가 진행하는 국책사업에 어떤 반대의견을 낸 적이 없다. △그럼에도 충주철도가 본질을 많이 벗어나는 것에 깊은 우려를 갖고 있다. △오는 18일 오전 기자회견을 통해 철도개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만들어 나갈지 등 향후 방향을 적극 제시하기로 한다.

바른미래당도 이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열었다. 최용수 바른미래당 충주지역위원장은 15일 회견에서 “시와 시의회가 엇박자를 내는 현상은 충주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며 “시의원 19명 가운데 12명이 윤리위에 회부되고 11명이 고소·고발되는 사건이 발생해 전국적인 망신”이라며 양당을 비난했다. 그러면서 “시의원 막말과 갑질, 음주, 폭행에 해당되는 시의원은 스스로 사퇴해 달라”며 “민주당 충북도당과 맹정섭 충주지역위원장은 내용을 파악해 해당 의원을 즉각 제명해 달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특히 조 시장을 향해 “‘방해세력 응징’ 발언은 충주발전을 염원하는 시민들이 듣기에 부적절 하다”고 주장하고 “누가 누구를 응징하겠다고 하는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정중한 사과를 요구했다. 다만 “동충주역 신설은 충주발전의 염원”이라며 찬성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충주시의회 민주당 의원 11명은 지난달 28일 한국당 박해수 의원을 '의원 품위유지의무 위반'으로 윤리위에 회부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지난 3일 민주당 소속 시의원 11명을 허위사실 유포 및 명예훼손과 무고 등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여기에다 한국당 7명의 의원들은 11명의 민주당 의원을 윤리위에 회부하는 등 충주시의회가 여야 간 극한 대립으로 치달은 상태다.

충주시의회는 민주당 12명, 한국당 7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징계요구의 건은 과반수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통과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