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를 행정으로 풀이하는 사람
상태바
문화를 행정으로 풀이하는 사람
  • 육성준 기자
  • 승인 2019.07.24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문화진흥재단 도경민 선임연구원

“기록은 글쓰기를 비롯해 데이터, 정보, 아카이빙, 도큐먼트 등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동안 청주가 인문 글쓰기에 강하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기록이 청주와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19일 우리문고에서 열린 ‘문화소통 원탁회의 문화싸롱’에서 청주시문화진흥재단 문화도시T/F 도경민 (39)씨가 한 말이다.

6년째 선임 연구원을 맡고 있는 그는 ‘기록문화 창의도시청주’를 구체화할 다양한 모임을 꾸리며 그 안에서 나오는 지식을 탐구하고 맥락을 잡는 역할을 한다.

그동안 청주의 문화 비전은 공예문화, 생명문화, 직지문화가 있었지만, 지난해 법 지정 ‘기록문화 창의도시’라는 비전의 예비 문화도시로 지정돼 올 11월에 최종 선정을 앞둔 상황이다.

문화를 행정으로 풀이하는 일도 그의 몫이다. “시민의 문화욕구와 예술인들의 요구도 듣고 이를 행정으로 풀이한다. 풀 수 없는 과제들이 많은데 이런 행정 과제를 시민과 문화기획자에게 설득해 이해를 구한다”고 말했다.

청주 문화도시 사업에 따른 우려가 있다는 목소리에 그는 “그동안 청주 문화에 발전이 있다는 걸 봤다.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라며 “지금 해결하지 못한 난제들과 부족한 면들이 존재하지만 조금씩 해결될 것이다”며 긍정적으로 답변했다.

이어 “미래 빅데이터 기술과 연동된 문화서비스도 만들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