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1-25 04:11 (토)
남윤국 변호사, 그는 누구? 촛불판사 → 고유정 변호사
상태바
남윤국 변호사, 그는 누구? 촛불판사 → 고유정 변호사
  • 육성준 기자
  • 승인 2019.08.14 06: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윤국 변호사, 그는 누구? 촛불판사 → 고유정 변호사

남윤국 변호사, 그는 누구? 촛불판사 → 고유정 변호사

전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고유정(36)의 법률대리인인 남윤국 변호사가 입장을 밝혔다. 

남윤국 변호사는 13일 오후 자신의 블로그에 ‘형사사건 변호와 관련한 입장’이라는 제목으로 된 장문을 게재했다. 

남 변호사는 “변호사는 기본적인 인권을 옹호하고 사회정의를 실현함을 사명으로 해 그 사명에 따라 성실히 직무를 수행해야 한다”며 “헌법과 형사소송법은 피고인의 무죄 추정의 원칙을 천명하고 있다. 이는 모든 피고인에게 적용되는 원칙”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변호인으로서 현재 활동하고 있는 형사사건에 관해 많은 국민적 관심과 비판적 여론이 있는 걸 알고 있다”며 “언론에서 지금까지 보도된 바와 달리 그 사건에는 안타까운 진실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는 “저는 변호사로서 그 사명을 다 해 피고인이 공정한 재판을 받고 그 재판 속에서 이 사건의 진실이 외면받지 않도록 성실히 제 직무를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만약 이런 제 업무 수행을 방해하려는 명예훼손 등과 같은 어떤 불법적인 행위(예를 들면 명예훼손, 모욕, 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나 시도에 대해서는 법률적 대응을 할 수도 있다”고 못박았다. 

한편 고유정은 지난 5월 25일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서 전남편 강씨를 흉기로 찔러 살해, 살인과 사체손괴·은닉혐의를 받고 있다. 

한편 남윤국 변호사는 지난달 9일 새로 선임한 고유정의 변호인은 지난달 고유정을 변호하다 비난 여론에 시달려 사임했던 5명 중 1명으로 ‘촛불 판사’로 불린 인물이다.

남 변호사는 지난달 사임계를 제출한 이후에도 고유정이 수감된 제주교도소에 수시로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충청리뷰를 응원해주세요.
'올곧은 말 결고운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회정의 개뿐ㅅ 2019-08-24 08:17:44
사회정의실현함을 사명으로? 사회정의 실현이 살인자의 말만믿고 죽은자의 명예를 훼손하는 건가 묻고싶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