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 ‘충북대병원 분원’ 정치 쟁점화
상태바
충주 ‘충북대병원 분원’ 정치 쟁점화
  • 김천수 기자
  • 승인 2019.08.14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지역위, 유치중단 요구에 한국당 조길형·이종배 “꼭 유치”

건국대 충주병원의 경영 컨설팅 논란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 찬반 논쟁으로 번졌다. 동충주역 신설 문제가 휴면 상태에 접어들자 또 다른 정치 이슈로 떠오른 모양새다.

조길형 시장은 12일 현안업무회의에서 정주여건 개선의 필수요소인 지역의료서비스체계 질적 개선을 위해 충북대병원 분원 유치에 힘을 모을 것을 주문했다. 조 시장은 회의에서 “현재 비슷한 인구 규모의 전북과 강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충북지역 의대생 정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를 바탕으로 충북대병원 분원 유치, 건국대병원과 충주의료원의 의료서비스 확대에 시민의 뜻과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보다 앞선 지난 8일 이종배 국회의원은 충주시청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충북대병원 분원 유치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이 의원은 “건국대병원을 키우고 충주의료원을 확충하자고 하지만 그게 되느냐. 우리가 지금까지 그렇게 노력 안 해 봤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충주에 분원을 꼭 설치해야 한다. 없으니까 전부 다 서울ㆍ원주로 가서 치료받는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충북대병원 분원이 빨리 충주로 올 수 있도록 교육부와 보건복지부에 충북과 충주의 열악한 의료현황을 지적하며 압박 중”이라고 관련 활동을 공개했다. 그는 “유은혜 부총리를 만나 건국대 의학전문대학원의 서울 편법운영에 대한 학사감시 강화를 요구했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에겐 충북의 의대 정원 확대를 요청했다”고 주장했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조 시장과 이 의원의 이 같은 공개 발언은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위원장 맹정섭) 입장에 대한 대응이다.

민주당 충주지역위는 지난 3일 보도자료에서 “건국대학교 학교법인은 의전원(의학문대학원)을 본적지인 충주 글로컬 캠퍼스로 즉시 원위치 하길 바란다”고 압박했다. 지역위는 이날 학교법인의 자성과 사과를 촉구하는 성명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건국대병원·충주의료원 확충안 등장
건국대 특임교수이기도 한 맹정섭 위원장은 “2017년 박근혜정부 말기 교육부와 짜고 충주글로컬캠퍼스에 있는 의전원을 서울캠퍼스로 편법으로 옮겼고,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다”면서 “이는 지방의료 육성이라는 당초 의전원 설립 인가취지를 위반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2005년 5월 제1대 의전원 학장 취임이후 2017년 3월 서울로 어물쩍 가기까지 지방의료육성이 아닌 법인의 이익에만 올인한 것 뿐”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이를 방임한 자유한국당 이종배 국회의원과 시장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 나아가 지역위는 7일 보도자료를 통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 포기를 들고 나왔다.
지역위는 “이종배 의원 등 (한국당)지도부는 되지도 않고 될 수도 없고, 하게 되면 의료공동화가 뻔한 충북대분원 구상을 취소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병원을 3개로 늘려 의료공동화와 질적 저하를 유발하지 말라는 주장이다.

대안으로 충주 건국대병원의 적극 보완과 충주의료원을 확충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지역위는 “현 300병동 충주의료원을 500병동 이상 중형 최고병원으로 만들자”며 “의료장비와 외과중환자실도 충분하다고 전문가들 모두가 말한다”고 주장했다.

정부 핵심관계를 만나 충분히 설명해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건국대 이사장과 자유한국당 충주지도부의 현실인식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또한 지역위는 11일 보도자료를 통해 교육부의 건국대 의전원에 대한 감사착수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르면 교육부는 16일부터 23일까지 8일 동안 긴급 집중감사를 실시한다.

맹 위원장은 이에 대해 “적극 환영하며 시민들과 지켜보겠다”면서 다음과 같이 촉구했다.

첫째, 건국대 의전원을 충주로 원위치한 후 실습을 포함한 교육과정을 충주 글로컬캠퍼스와 충주병원에서 수행할 것. 둘째, 건국대 재단은 지난 14년간의 불법을 충북도민과 충주시민에게 사과하고 서울병원과 충주병원의 통합 운영을 약속할 것. 셋째,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 충주시장, 재단 이사장은 불법을 묵인한 것에 대해 시민들께 공개 사과할 것 등 3가지를 요구했다.

교육부, 건국대 의전원 집중감사
한편 충주시는 대소원면 본리 및 완오리 일원에 추진하는 정밀의료국가산업단지 유치가 확정되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부지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시의회도 지원을 약속했다. 2017년 9월 충북대병원과 양해각서를 교환한 상태다. 충북대병원 측은 500병상이 확보 가능한 연면적 7만7000㎡ 규모에 지하 2층 지상6층 건물의 충주분원을 건립할 의향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토부는 오는 9월께부터 내년 6월까지 충주를 포함한 전국 국가산단 후보지 7곳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결국 내년 4월 실시되는 국회의원 총선거까지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 논란은 계속될 수밖에 없는 정국이다.

이런 상황 속에 건국대 충주병원은 매년 수십억원의 적자 경영을 타개하기 위한 경영 컨설팅을 진행하면서 구성원 간 내홍을 겪고 있다. 노사, 노노 간 갈등이 커지면서 여야 간의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유치 찬반 논쟁을 부른 형국이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