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문화지기를 꿈꾸는 이철희씨
상태바
청주문화지기를 꿈꾸는 이철희씨
  • 충청리뷰
  • 승인 2002.07.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들과 함께 하는 청주문화유산답사’ 발간
딸의 손을 잡고 현장에 찾아가 설명하는 형식

“아빠, 문화가 뭐예요?” 청주시 문화관광과 문화재담당인 이철희씨는 큰 딸로부터 이 질문을 받고 인터넷 홈페이지 ‘청주문화사랑방’(www.munhwa21c.com)을 만들었고 급기야는 ‘아이들과 함께 하는 청주문화유산답사(도서출판 직지)’를 펴냈다. 이 책은 청주문화지기를 꿈꾸는 그가 딸 네 명의 손을 잡고 주제별로 문화유산을 찾아다니며 설명하는 형식으로 돼있다. 자녀들에게 지금 살고 있는 청주를 바로 아는 것이 세계화 시대에 문화인이 되는 기본임을 가르쳐주고 싶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는 여기서 “문화유산은 특수한 계층의 전유물이 아니라 보통사람들의 일상 속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며, 단순한 과거의 유물이 아니라 이를 통해 선조들의 삶과 사고방식을 이해함으로써 보다 나은 미래를 창조하는 수단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문화유산이 지금의 우리에게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 배워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추천서를 쓴 도종환 시인이 아이들과 함께 문화유산을 찾아 나설 때 꼭 손에 들고 가라고 한 이 책에는 중앙공원부터 송상현 충렬사까지의 민족정기 터전 현장, 흥덕사지와 청주고인쇄박물관 등지의 교육문화 도시 청주의 흔적, 국립청주박물관에서 무심천까지의 청주역사기행 현장, 용화사 석불상군 등의 종교유적지, 그리고 금속활자장 오국진씨를 비롯한 무형문화재에 대해 가지런히 정리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