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도시 충주가 적합' 권영관 의장 기고문 파장
상태바
'혁신도시 충주가 적합' 권영관 의장 기고문 파장
  • 정홍철 기자
  • 승인 2005.06.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천공대위 비난 성명, "충북배제 철회는 제천이 앞장”
권영관 충북도의회 의장이 지난 27일 <충북일보>에 특별기고한 ‘혁신도시 건설 충주가적합하다’에 대해 29일 공무원노조 제천시지부(지부장 경갑수)가 비난성명을 발표한 것에 이어 공공기관유치 제천시대책위원회(상임대표 이강래ㆍ이하 제천공대위)도 권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을 잇따라 발표해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제천공대위는 성명을 통해 “권 의장의 망언은 도의회 의장의 신분을 망각 채 14만 제천시민을 우롱함과 아울러 도민간의 반목을 조장하는 망발이라 규정하며 이를 엄중 규탄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충북 공공기관 이전 대상 제외 방침의 철회와 관련 ‘특히 도의회 의장인 본인이 이시종 국회의원과 함께 성경륭 국가균형발전 위원장을 면담하여 지역의 분위기를 전달하고 강력히 항의하여 충북 북부지역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배제 원칙을 철회시키는 성과를 거두었다’라고 자화자찬 식 주장을 늘어놓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계속해서 “권 의장의 주장대로 라면 지난해 공공기관 이전 충북배제 방침의 철회를 위한 제천시민의 역할과 노력을 간과한 채 오직 충주와 자신의 노력에 의한 충북배제 철회인 양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제천공대위는 ‘충북배제 방침 철회’까지는 제천의 역할이 컸음을 강조했다. 충주의 광화문집회가 지난해 8월 24임에 비해 제천에서 충북배제 철회 궐기대회를 개최한 것은 한달여가 앞선 7월 30일, 균형발전위와 건교부를 항의 방문해 장관을 면담한 것이 같은 해 8월 6일임을 근거로 들었다.

제천공대위는 “‘충북으로 배정된 공공기관 중 특히 한국가스안전공사를 포함, 정보통신 정책연구원, 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 한국인터넷 진흥원, 한국과학기술평가원, 한국소비자 보호원, 기술표준원 등이 반드시 충주로 배정되어야 한다’라며 혁신도시 충주 건설만이 북부권 발전의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주장을 했다”라며 권 의장의 특별기고 문항을 조목조목 들어가며 반박을 이었다.

또한 “제천에서는 충주는 기업도시, 제천은 혁신도시라는 역할 분담 속에 상생 발전해야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그럼에도 ‘기업도시와 혁신도시를 둘 다 유치해야한다’ 는 주장은 ‘한꺼번에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 인기 영합적 발상으로 제천시민과 충북도민 전체를 우롱하고 무시하는 처사로서 지독한 지역이기주의적 산물이라 규정 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제천공대위는 ▲권 의장의 책임있는 사과와 의장직 사퇴촉구 ▲선거법저촉여부 확인후 고발조치 ▲충북도 의회 자성 등을 촉구하고 ▲‘충주는 기업도시 제천은 혁신도시’논리가 상생발전의 대안으로 제시했다.

한편, 제천공대위는 "급명간 충북도의회를 항의방문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