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조스님의 사진전
국립청주박물관 전시실
20여년전 관조스님은 구도의 방법으로 카메라를 잡았다. 그리고 줄곧 산사와 노스님, 돌, 풀, 꽃, 바위 등의 자연을 한 컷 한 컷 담았다. 관조스님은 오는 8월 13일부터 31일까지 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관조스님이 본 자연의 실상’을 주제로 전시를 연다
“중생의 번뇌가 팔만사천가지라면 대처하는 지헤도 팔만사천가지여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는 관조스님은 중생을 위한 구도로서 영상을 택한 것이다. 글을 몰라도, 문자나 문화가 달라도 또 종교가 달라도 영상은 모든 중생에게 평등한 법.
스님이 담고 싶었던 것은 우리가 주목하지 않는 자연의 실체이다. 떨어진 꽃잎, 풀, 돌, 이끼류 등 평범한 사물에서 본질을 찾고 담아내는 과정을 보여준다.
누가 나에게 왜 사진을 찍느냐고 물으면 “나는 현대판 어록을 편찬하는 중입니다”하고 답한다는 스님에게 사진은 수행을 낱낱이 기록하는 작업이다. 관조스님은 지금까지 필름들을 모아 사진집 몇권을 만들었고 앞으로도 사진집을 발간할 계획이다.
국립청주박물관 전시실
20여년전 관조스님은 구도의 방법으로 카메라를 잡았다. 그리고 줄곧 산사와 노스님, 돌, 풀, 꽃, 바위 등의 자연을 한 컷 한 컷 담았다. 관조스님은 오는 8월 13일부터 31일까지 국립청주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관조스님이 본 자연의 실상’을 주제로 전시를 연다
“중생의 번뇌가 팔만사천가지라면 대처하는 지헤도 팔만사천가지여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 는 관조스님은 중생을 위한 구도로서 영상을 택한 것이다. 글을 몰라도, 문자나 문화가 달라도 또 종교가 달라도 영상은 모든 중생에게 평등한 법.
스님이 담고 싶었던 것은 우리가 주목하지 않는 자연의 실체이다. 떨어진 꽃잎, 풀, 돌, 이끼류 등 평범한 사물에서 본질을 찾고 담아내는 과정을 보여준다.
누가 나에게 왜 사진을 찍느냐고 물으면 “나는 현대판 어록을 편찬하는 중입니다”하고 답한다는 스님에게 사진은 수행을 낱낱이 기록하는 작업이다. 관조스님은 지금까지 필름들을 모아 사진집 몇권을 만들었고 앞으로도 사진집을 발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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